1. 영유아부(1~4세)- 19~20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성전 스티커 붙이기(19페이지),
2) 다른 그림 찾기(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성전 스티커 붙이기(19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 오늘 말씀 이야기를 읽어주시고 아이들과 대화하며 42쪽 성전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하나님의 집인 이 성전을 짓게 하셨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고 싶으셨기 때문이야.
하나님은 우리 00이와 함께 하고 싶으셔서 예수님을 보내주셨어.
예수님 믿는 우리 00이도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이 우리 00이와 늘 함께 하시는 거 잊지 말자.”
2) 다른 그림 찾기(20페이지)
두 개의 성전 그림을 비교해 다른 그림을 찾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먼저 찾게 해주시고 못 찾을 경우 옆에서 함께 찾아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의 성전은 하나님이 하신 말씀대로 만들어졌어.
이 세상이 하나님 말씀대로 만들어진 것처럼 말이야.
우리도 그런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따를 때 가장 하나님의 작품다운 멋진 모습을 가질 수 있어.
우리00이도 그렇게 하나님 말씀 잘 듣고 다른 그림 찾기 한 것처럼
우리가 욕심 부리며 하나님 말씀과 다르게 하고 있는 모습들 잘 고쳐가자.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도와주실거야.”
2. 유치부(5~7세)- 19~20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9페이지),
2) 다른 그림 찾기(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9페이지)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솔로몬한테 무엇을 만들라고 하셨지?”
“성전을 만들라고 하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성전을 만드셔서 우리와 함께 하고 싶으셨던 거야.
하나님은 언제 어디서나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하시려고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은 언제 어디서나 우리와 함께 하셔.
또 우리 안에 계셔서 우리를 하나님이 계시는 성전처럼 만들어가실 거야.
우리 00이도 언제 어디서나 내 마음 속에 계시는 하나님 말씀 꼭 꼭 기억하자.”
2) 다른 그림 찾기(20페이지)
두 개의 성전 그림을 비교해 다른 그림을 찾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먼저 찾게 해주시고 못 찾을 경우 옆에서 함께 찾아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의 성전은 어떻게 만들어야 했을까? 그냥 솔로몬 마음대로 만들어도 되었을까?”
“아니요. 하나님 말씀대로 만들어야 했어요.”
“맞아. 이 세상도 그렇게 하나님이 하신 말씀대로 만들어졌어.
우리도 그런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따를 때 가장 하나님의 작품다운 멋진 모습을 가질 수 있어.
우리 00이도 그렇게 하나님 말씀 잘 듣고 다른 그림 찾기 한 것처럼
우리가 욕심 부리며 하나님 말씀과 다르게 하고 있는 모습들 잘 고쳐가자.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도와주실거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54~5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선물 채우기(54페이지),
2) OX 퀴즈 / 성전 그리기(5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5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선물 채우기(54페이지)
지난 주에 살펴봤던 잠언 2장 6~7절 말씀 속 선물 모양의 빈칸에 해당하는 단어를
사다리 게임을 통해 맞춰 말씀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지난 단원에서 본 것처럼 가스펠 프로젝트는 그 단원의 주제 말씀을 몇 번이나 반복해 익히곤 합니다.
이를 염두하여 주제 말씀과 관련된 활동을 할 때 아이들이 주제 말씀을 기억하는지에 따라 적절하게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2) OX 퀴즈 / 성전 그리기(55페이지)
(1) OX 퀴즈
말씀을 찾아보며 OX퀴즈를 통해 예배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히브리서 말씀은 조금 어렵지만 홀로 말씀을 보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성전 가장 안쪽에 있는 지성소에는 누구만 들어갈 수 있었지?”
“대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었어요.”
“맞아. 그래서 성소와 지성소는 휘장이 가로막고 있었어. 근데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아니?”
“잘 모르겠어요.”
“휘장이 위에서부터 찢어졌어. 예수님이 죽으심으로 이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된 거야.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언제 어디서나 말이야.
우리가 착하거나 죄가 없어서가 아니라 예수님의 십자가 때문에 말이야.
우리 그 예수님의 십자가를 있으나 없으나 상관없는 것으로 여기지 말고 언제나 가까이 하자.
하나님이 주신 예수님 안에서 주신 하나님 품이라는 선물은 세상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어.”
(2) 성전 그리기
숫자를 따라 성전을 그리는 활동입니다. 너무 쉬워서 빨리 끝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어려운 활동을 풀었다는 보람보다 끝나고 나누는 나눔에 초점을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다 그리면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우리가 그린 성전 중에 빼먹은 점이 있었니?”
“아니요. 빼먹지 않고 다 이어서 그렸어요.”
“맞아. 솔로몬의 성전도 하나님의 말씀 중에 하나도 빼먹지 않고 지어져야 했어.
이 세상이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만들어진 것처럼 말이야.
우리도 예수님을 가까이 할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멋지게 지어져갈 수 있을 거야.
우리 날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자.”
3) 나만의 기록장(56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달라졌거나 달라질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활동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오늘은 나의 모습 이전에 내가 만나는 일들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이들에게 질문해 주세요.
학교에서 시험을 보는 일, 내 친구들이 나를 대하는 일, 내가 열심히 노력한 일들의 결과 등등이
어떻게 달라질지 물어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내 성적, 내 친구들, 내가 노력한 결과들이 어떻게 달라질까?”
“모두 좋은 결과를 만나게 될 거예요. 성적도 오르고 좋은 친구들도 만나고 내가 노력하는 일마다 다 잘 될 거예요.”
“그렇지 않아. 하나님이 함께 하셔도 우리는 슬픔을 당하고, 성적이 떨어질 때도 있고, 친구들이 내 마음을 아프게 하고,
내가 노력한 일이 좋은 결과를 맺지 못할 수도 있을 거야.”
“그럼 하나님이 함께 하시나 안 하시나 달라지는 게 무엇이에요?”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그 모든 것이 달라지게 될 거야.
우리는 슬퍼할 때도 무너지지 않고, 성적이 떨어지는 것으로 내 삶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고,
친구들이 내 마음을 아프게 할 때도 그게 전부인 것처럼 생각해서 무너지지 않을 수 있고,
내가 노력한 일이 좋은 결과를 맺지 못해도 절망하지 않을 수 있어.
그 모든 일보다 하나님이 내게 가까이 계시고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이 그 모든 것보다 큰 우리의 구원이 되어주시기 때문이야.
하나님이 늘 우리와 함께 계시니 하나님 아닌 다른 어떤 것으로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 거야.
우리 00이도 하나님을 가까이 해서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일들을 만나도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반응하자.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주실 정도로 우리의 좋은 왕이시니까 말이야.”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36~3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솔로몬 성전 퀴즈(36페이지),
2) 성전을 건축하라(3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솔로몬 성전 퀴즈(36페이지)
오늘 배운 내용으로 퀴즈를 풀어보는 활동입니다.
먼저 성경을 펴보지 않고 아이들에게 문제를 풀게 해주세요.
아이들이 다 풀면 답을 맞춰주시고, 다음 페이지 활동을 진행하신 뒤
아래에 있는 질문(솔로몬이 지은 성전은 현재 어떤 모습일까요?)으로 대화를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성전을 건축하라(37페이지)
번호 순서대로 점을 연결하여 솔로몬이 지은 성전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다 그리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솔로몬이 성전은 현재 어떤 모습일까?”
“여전히 멋진 모습일 것 같아요. 꼭 한 번 가보고 싶어요.”
“솔로몬의 성전은 지금은 존재하지 않아.
앞으로 더 본격적으로 배우겠지만 이스라엘의 죄 때문에 바벨론이라는 제국이 쳐들어와서
성전의 모든 것을 다 가져가 버렸거든.
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른 나라 포로로 끌려가 나라도 땅도 잃어버리고 말았어.
그 때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은 어땠을까?”
“이제 더 이상 하나님과 함께 하지 않으시는 것 같은 기분이었을 것 같아요.”
“맞아. 근데 하나님은 거기서도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어.
하나님은 바벨론에서도 자기 백성에게 말씀하신 거야.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시 돌아오게 하시고 오랜 시간 후 그들에게 진짜 성전을 허락해 주셨어.
그게 무엇일까?”
“잘 모르겠어요.”
“그 성전은 바로 예수님이었어. 하나님은 이 성전보다 위대하고 완전한 성전이신 예수님을 보내셔서
우리가 예수님 안에서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게 해주신 거야.
눈에 보이는 화려한 성전보다 중요한 건 그 예수님 안에 있는 것이지.
우리 00이도 사람들의 시선보다 우리 예수님 따르는 믿음을 더 소중하고 크게 여기자.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달라졌거나 달라질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활동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오늘은 나의 모습 이전에 내가 만나는 일들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이들에게 질문해 주세요.
학교에서 시험을 보는 일, 내 친구들이 나를 대하는 일, 내가 열심히 노력한 일들의 결과 등등이
어떻게 달라질지 물어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내 성적, 내 친구들, 내가 노력한 결과들이 어떻게 달라질까?”
“모두 좋은 결과를 만나게 될 거예요. 성적도 오르고 좋은 친구들도 만나고 내가 노력하는 일마다 다 잘 될 거예요.”
“그렇지 않아. 하나님이 함께 하셔도 우리는 슬픔을 당하고, 성적이 떨어질 때도 있고,
친구들이 내 마음을 아프게 하고, 내가 노력한 일이 좋은 결과를 맺지 못할 수도 있을 거야.”
“그럼 하나님이 함께 하시나 안 하시나 달라지는 게 무엇이에요?”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그 모든 것이 달라지게 될 거야.
우리는 슬퍼할 때도 무너지지 않고, 성적이 떨어지는 것으로 내 삶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고,
친구들이 내 마음을 아프게 할 때도 그게 전부인 것처럼 생각해서 무너지지 않을 수 있고,
내가 노력한 일이 좋은 결과를 맺지 못해도 절망하지 않을 수 있어.
그 모든 일보다 하나님이 내게 가까이 계시고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이 그 모든 것보다 큰 우리의 구원이 되어주시기 때문이야.
하나님이 늘 우리와 함께 계시니 하나님 아닌 다른 어떤 것으로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 거야.
우리 00이도 하나님을 가까이 해서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일들을 만나도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반응하자.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주실 정도로 우리의 좋은 왕이시니까 말이야.”
5. 결론
멋지고 화려해서가 아니라
천지를 창조하신 그 하나님의 말씀대로 지어졌기에
하나님은 그곳을 자기 성전이라 부르십니다.
그 말씀이신 하나님은 우리 곁에 오셔서
성령으로 성전이신 그분의 몸을 우리와 연합하게 하시고,
우리를 그의 성전으로 부르십니다.
그 영광의 임재 이야기 앞에서 즐거워하는 우리 모두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