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21~22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성전 스티커 붙이기(21페이지),
2) 두 왕, 두 나라(2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스티커 붙이기(21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 오늘 말씀 이야기를 읽어주시고 아이들과 대화하며 42쪽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솔로몬이 나이가 들고 할아버지가 되자 하나님을 잊어버렸대.
지금처럼 어릴 때만이 아니라 어른이 되어도 우리에겐 하나님이 필요한 거야.
우리 00이도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도 ‘하나님, 매일매일 우리와 함께 해주세요.’라고 기도하자.
하나님은 지금만이 아니라 언제나 우리를 돌봐주시는 분이시고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이 필요한 사람들이야.”
2) 두 왕, 두 나라(22페이지)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 10지파는 북 이스라엘,
유다 지파는 남 유다에 속하여 나뉘어진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이 있습니다.
29쪽 ‘유다’를 떼어 그림 위에 붙여주시고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대화>
“솔로몬의 죄 때문에 이스라엘이 두 나라로 나눠졌대.
죄는 우리와 하나님을 헤어지게 만들고 우리도 서로서로 미워하고 혼자가 되게 만드는 거야.
그런 우리에게 예수님이 찾아오셔서
우리를 혼자가 아닌 하나님의 자녀, 함께 예수님을 믿는 친구들과 한 가족이 되게 하셨어.
우리 그 예수님의 마음으로 나쁜 마음들, 욕심들 물리치자.
또 혼자라는 생각이 들 때마다 예수님 기억하자.
예수님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야.”
2. 유치부(5~7세)- 21~22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1페이지),
2) 갈라진 마음, 갈라진 나라(2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1페이지)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솔로몬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다른 나라 사람들과 결혼해서 죄를 지었대.
그래서 이스라엘이 어떻게 되었지?”
“둘로 나누어졌어요.”
“맞아. 또 여로보암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이 아닌 우상을 섬기게 만들었어.
하나님이 여로보암을 왕이 되게 하셨는데도 말이야.
그런 솔로몬의 마음, 여로보암의 마음을 물리치도록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이 도와주실 때 우리도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더 소중히 여기는 욕심과 죄를 물리칠 수 있어.
우리 00이도 솔로몬과 여로보암의 마음처럼 나쁜 마음이 찾아올 때마다 예수님의 마음으로 열심히 물리치자.
어른이 되어서도 우리에겐 그 예수님의 마음이 필요해.”
2) 갈라진 마음, 갈라진 나라(22페이지)
공과의 안내를 따라 ‘35쪽 솔로몬의 갈라진 마음 그림을 솔로몬의 마음 풀칠 부분에 풀칠하고 붙여주세요.
또 ‘솔로몬의 갈라진 마음’을 열어 이스라엘이 나누어진 부분을 확인하고
45쪽 ‘나라 팻말’ 스티커를 떼어 각 땅에 붙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솔로몬 때문에 이렇게 이스라엘이 나뉘어졌대.
이렇게 나뉘어진 하나님의 백성을 하나 되게 하시려고 하나님은 새로운 왕을 보내주셨어.
그 왕이 누구일까?”
“예수님이에요.”
“맞아. 그 예수님을 믿을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가족으로 하나가 될 수 있어.
우리 00이도 솔로몬, 여로보암이 아니라 예수님의 백성으로 살자.
우리는 예수님의 사람이니까 말이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60~6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가스펠 프로젝트 말판 게임(60페이지),
2) 둘로 나뉜 이스라엘(6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62페이지) 활동입니다.
1) 가스펠 프로젝트 말판 게임(60페이지)
지금까지 진행되어 왔던 공과들의 제목들을 채워넣어 말판을 완성하고
93쪽 농구 게임판을 이용해 말판 게임을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질문해 주시며 맞출 수 있게 해주세요.
빈칸이 채워진 지난 공과 제목들은
‘위대한 시작’
‘하나님의 구원 계획’
‘약속의 땅’
‘왕국의 성립’ 입니다.
다 채우면 96쪽 ‘가스펠 프로젝트 마크’를 오려 말로 사용하며 게임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말판 중심에 무엇이 있지?”
“십자가가 있어요.”
“맞아. 그리고 이 말판의 마지막은 무엇으로 끝나지?”
“‘다시 오실 그리스도’로 끝나요.”
“맞아. 그럼 성경이 보여주는 하나님의 이야기의 처음, 중간, 마지막엔 누가 계신 걸까?”
“예수님이 계세요.”
“맞아. 그래서 성경을 보며 우리는 예수님이 누구신지 더 많이 알아가고 예수님을 더욱 닮아가게 돼.
그럼 성경을 보는 우리 중심에도 누가 있어야 할까?”
“예수님이 계셔야 해요.”
“맞아. 우리 성경을 배워가며 이 예수님을 더욱 많이 알아가자. 예수님이 우리의 중심에 계셔야 하는 우리의 왕이야.”
2) 둘로 나뉜 이스라엘(61페이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를 각각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칠하고 각 왕의 이름을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색칠하는 동안 혹은 색칠을 다 마친 후
이렇게 갈라지게 된 이유로 제시된 문장을 따라
“솔로몬의 죄 때문에 이스라엘이 둘로 나뉘었어요.”라고 적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같은 이스라엘인데 무엇 때문에 이스라엘은 이렇게 나눠지게 되었을까?”
“솔로몬의 죄 때문에 이렇게 나눠지게 되었어요.”
“솔로몬은 무슨 죄를 지었지?”
“우상을 섬기는 이방 여인들과 결혼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했어요.”
“맞아. 그 죄는 또 누구에게 이어졌지?”
“여로보암에게 이어졌어요.”
“맞아. 솔로몬 때문에 죄로 가득 찬 이스라엘을 여로보암이 구해내지 못했어.
오히려 더욱 죄를 짓게 만들었지.
누가 그런 죄에서 이 이스라엘과 우리를 구원하러 오신 걸까?”
“예수님이에요.”
“맞아. 이런 가짜 신을 섬기는 죄에서 우리를 구하시려고 예수님이 우리를 찾아오신 거야.
그러니 우리 솔로몬과 여로보암의 마음을 예수님의 마음으로 물리치자.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소중히 여기는 잘못된 마음은 예수님의 도움으로만 물리칠 수 있어.”
3) 나만의 기록장(62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도움의 말을 듣고 행동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아마 르호보암 이야기를 적용하고자 하는 활동인 듯싶습니다.
그러나 르호보암 이야기는 도움의 말을 듣지 않아서가 아니라
어떤 것을 도움의 말로 여겨야 했는지 분별하지 못해서 일어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렇게 대화하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내가 힘들 때, 도움이 필요하라 때 나를 가장 많이 도와주는 사람은 누구니?”
“엄마 아빠에요. / 친구 00 에요. / 우리 반 선생님이에요.”
“맞아. 우리 그 사람들을 한 번 적어보자.
(다 적은 후) 그런데 그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말이 서로 다를 때 우리는 무엇이 옳은지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해요.”
“맞아. 르호보암은 그렇지 못했지만 우리는 우리가 매주 배우는 말씀을 마음에 두자.
하나님 말씀을 기억할 때에만 우리는 지혜롭게 판단할 수 있으니까 말이야.”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40~4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진짜 왕은 누구?(40페이지),
2)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땅은 어디?(4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4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진짜 왕은 누구?(40페이지)
이번 단원의 주제 문장의 어절들을 지워 이 활동에서 묻는 진짜 왕은 누구인지 찾는 활동입니다.
이번 단원의 주제 문장은
“하나님이 솔로몬의 죄 때문에 이스라엘을 두 나라로 나누셨어요.”입니다.
어절들이 산발적으로 퍼져 있어 찾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각 어절들에 O표하게 해주셔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면 “예수”라는 글자가 나옵니다.
찾으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솔로몬보다, 다윗보다 위대한 왕은 누구시지?”
“예수님이에요.”
“맞아. 그럼 솔로몬보다, 다윗보다 위대한 왕이신 예수님이 오셨을 때 사람들은 환영하며 기뻐했을까?”
“아니요. 헤롯은 예수님을 죽이려 했고, 어른이 되어서도 예수님은 결국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어요.”
“맞아. 그럼 위대한 왕의 기준은 무엇일까?”
그리고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다 들으면 이렇게 정리해주세요.
“위대한 왕의 기준은 하나님이 주신 이 말씀이야.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를 인기가 많은 길이 아니라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길로 이끌어 주실 거야.
우리 그 예수님을 잘 따라가자.
그래서 솔로몬의 길, 여로보암의 길로 나아가지 말자.”
2)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땅은 어디?(41페이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를 각각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왕의 이름을 보고 색칠하고 나라 이름을 적게 해주세요.
여기에 한 가지 활동이 더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중심지였던 예루살렘의 위치를 찾아 별표를 하는 활동입니다.
예루살렘은 르호보암 옆에 있는 팻말 바로 오른편에 있는 산입니다.
여기까지 활동을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왜 여로보암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것을 두려워했을까?”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이 모두 르호보암에게 넘어갈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근데 여로보암은 어떻게 왕이 된 거지? 그 백성들이 여로보암을 왕으로 만들었기 때문일까?”
“아니요. 하나님이 여로보암을 왕이 되게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런데 왜 여로보암은 하나님의 마음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 때문에 두려워했을까?”
그리고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충분히 들어주신 후 이렇게 정리해주세요.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백성들 때문에 두려워한 이유는 하나님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야.
하나님을 믿었다면 이스라엘 백성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았을 거야.
우리도 하나님을 가장 두려워하고 또 가장 사랑할 때 여로보암과 솔로몬처럼 되지 않을 수 있어.
우리 그 마음을 하나님께 구하자.
하나님을 크게 알면 알수록 우리는 하나님 아닌 것들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을 거야.”
3) 나만의 기록장(42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내가 지은 죄가 무엇이었고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나누며
이를 회복시켜 달라는 기도를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나눠주시되 낯설어하거나 망설인다면 부모님이 먼저 이야기해 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00이가 지은 죄 때문에 누가누가 힘들어했을까?”
“부모님이요. 친구 00이요. 동생이요.”
“맞아. 그런데 그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은 건 우리 예수님이었어.
예수님은 스스로 우리의 모든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잖아.
그 예수님은 지금도 우리가 죄에서 멀어질 수 있도록 우리를 도우시고 돌보시는 분이야.
우리 죄를 지었을 때 하나님께 나아가기를 망설이지 말자.
우리가 감추고 있는 죄가 있다면 예수님의 도우심을 받아 우리 죄를 하나님께 솔직하게 고백하자.
그 때 예수님은 우리가 잃어버린 기쁨,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 거기서 오는 행복을 회복시켜 주실 거야.”
5. 결론
지혜의 왕 솔로몬의 지혜롭지 못한 결말은 큰 여파를 불러옵니다.
솔로몬 이후 이스라엘은 둘로 분열되었고,
남유다, 북 이스라엘 그 어느 쪽도 백성들의 몸과 영혼에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우리의 구원이 되시는 주님이
솔로몬과 여로보암의 세상에 찾아와
우리의 왕이시라는 소식이 복음입니다.
그 복음을 우리 아이들도 만나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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