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등부 저학년(1~3학년)- 12~1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하나씩 하나씩 하나님의 뜻 찾기(12페이지),
2) 하나님은 어디에 계실까(1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씩 하나씩 하나님의 뜻 찾기(12페이지)
91쪽 암송 카드를 오려 아래 표시한 곳에 붙이고
이를 참고해 빈칸을 채워 이번 주 주제 말씀인 히브리서 1장 1~2절 말씀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 단원 말씀 암송활동은 계속 반복됩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서 이 말씀으로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시되
몇 번 반복하며 아이들이 이 말씀을 잘 알고 있다면
다음 번 활동에서 주제 말씀 암송 활동은 적절하게 생략하셔도 괜찮습니다.
암송카드를 붙이고 빈칸을 채웠다면 아이들과 함께 말씀을 읽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말씀에서 두 번이나 나오는 단어는 무엇이지?”
“말씀이라는 단어에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해주시는 분이시래. 누구를 통해 말씀하셨지?”
“선지자들을 통해, 또 아들을 통해 말씀하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알려주기 원하셔서
선지자들을 보내주시고, 자기 아들까지 보내주셨어.
오늘 말씀에서는 하나님이 어떻게 말씀해주셨는지 같이 볼까?”
그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2) 하나님은 어디에 계실까(13페이지)
이번 주 썸네일에 숨어 있는 물건 7개를 찾는 활동입니다.
최대한 재미있게(아이들이 못 찾도록 장난치시거나 다른 물건이 있다고 혼란을 주시는 것 등등)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찾으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 그림에서 가장 찾기 어려운 건 어떤 그림이었어?”
“연필이요.”
“왜 찾기 힘들었지?”
“가장 작은 물건이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우리도 크고 멋진 것만 보면 하나님의 작고 부드러운 목소리를 듣지 못할 때가 있어.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하나님의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을 통해 일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셨지.
우리도 그렇게 작은 일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사람들이 되자.
하나님은 작은 목소리에도 하나님의 사랑을 담아 주시는 분이야.”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포기하고 싶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적을 떠올리며 그 일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그대로 진행하시되 혹시 아이들이 이런 경험이 없다면
너무너무 힘든 일을 만났을 때 나는 무슨 일을 하는지,
누구에게 도움을 청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또 내가 다른 친구를 도와준 적은 없는지 질문해 주시며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00이는 제일 좋아하는 친구, 친한 친구가 누구야?”
“내 친구 00요.”
“왜 그 친구가 좋아? / 그 친구는 어떤 친구야?”
“착해서 좋아요. / 늘 나랑 놀아주는 친구, 학원 같이 다니는 친구에요.”
“그렇구나. 근데 그 친구가 멀리 이사를 간다고 하면 마음이 어떨 것 같아?”
“슬플 것 같아요. 힘들 것 같아요.”
“맞아. 그래서 그 친구가 도와주면 할 수 있는 일들도 혼자서는 하기 힘들 거야.
그러나 그 친구가 없을 때도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의 힘이 되어주시는 분이야.
우리 00이도 그 예수님이 나의 제일 좋은 친구라는 사실 잊지 말자.
언제나 어디서나 예수님은 우리를 도와주시고 이끌어주시는 분이야.”
2. 초등부 고학년(4~6학년)- 8~1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은 어디 계실까(8페이지),
2) 엘리야를 찾아오신 하나님(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10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은 어디 계실까(8페이지)
네 개의 선 중 하나의 선만이 부드럽고 조용한 소리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이야기를 듣는 엘리야로 인도해 줍니다.
찾기 전에 아이들에게 각자 어떤 선일지 선택해 보자고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정답을 확인할 때는 오른쪽에 있는 선부터 확인해 주세요.
그러면서 최대한 재미있게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누가 맞췄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나머지 그림 중에 가장 강한 힘을 가진 건 뭐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아이들과 대화를 나눠주세요.
* 그림 설명
오른쪽 아래에 있는 바람 그림은 산을 가르고 바위를 부술 정도로 강한 바람입니다.
왼쪽 위에 있는 그림은 지진 그림이고
오른쪽 위에 그림은 지진 후에 나타난 불입니다.
각각 강해 보이는 이유들이 있으니 최대한 재미있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대화>
“그런데 하나님은 왜 이렇게 강한 바람에도, 지진에도, 불에도 계시지 않으셨을까?”
“잘 모르겠어요.”
“그건 하나님은 이렇게 강해 보이는 이세벨 같은 사람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드러운 목소리를 듣는 사람들을 통해 일하신다는 것을 가르쳐주시기 위해서야.
그게 오늘 주제 문장이지.”
이렇게 하고 다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2) 엘리야를 찾아오신 하나님(9페이지)
방금 진행한 활동을 바탕으로 주제 문장을 추측해 글자를 연결해가며(건너뛰지 않고)
문장을 찾아내는 활동입니다.
혹 아이들이 어려워할 경우, 7페이지의 주제문장을 읽어주세요.
주제 문장은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조용한 소리로 자신을 드러내셨어요.”입니다.
다 찾아 적었다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의 조용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를 듣는 사람은 엘리야 혼자였을까?”
“아니요.”
“그럼 몇 명이나 있었지?”
“7,000명이나 있었어요.”
“맞아. 엘리야가 혼자라고 느낄 때
하나님은 엘리야와 함께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7,000명이나 남아 있다고 말씀하셨어.
하나님은 엘리야를 통해 우리가 혼자라 느낄 때에도 우리처럼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가르쳐 주셔.
그러니까 우리 혼자라고 생각하지 말자.
또 우리를 위해서만 기도하지 말고 그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도하자.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한 가족이니까 말이야.”
3) 나만의 기록장(10페이지)
이번 주 고학년 나만의 기록장은 내가 가장 무서워하는 것을 적어보고,
우리가 무서워할 때 하나님은 무슨 일을 하실지 글로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이 무서워하는 것들, 또 무서운 일을 만났던 경험들을 들어주세요.
그 때 아이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질문하시며 풍성하게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다 나누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그 모든 걸 무서워하는 우리를 보시고 하나님은 무슨 생각을 하셨을까?”
“잘 모르겠어요.”
“하나님은 ‘내가 더 무서운데.’라고 말씀하셨을 거야. 우리가 무서워하는 어떤 일도 하나님보다 크지 않기 때문이지.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셔서 우리가 무서워하는 그 일을 이겨내게 해주시는 분이야.
우리 무서울 때마다 더욱 하나님을 잊지 말자.
또 하나님이 가장 무서운 분이심을 기억하자.
하나님을 무서워할 때, 그 하나님과 함께 할 때 우리는 하나님 아닌 다른 것들을 무서워하지 않을 수 있을 거야.”
3. 결론
갈멜산 전투에도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을 때,
이스라엘의 선지자는 나 하나 뿐이라며 죽여달라고 기도하는 엘리야에게
하나님은 조용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아직 넉넉히 남아 있는 하나님의 계획, 엘리야의 사명을 들려주십니다.
그리고 아직 그 조용하고 부드러운 하나님의 목소리를 듣는 이들이
7,000명이나 있음을 말씀해 주십니다.
우리가 바라는 그림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의 기대가 되실 때
우리는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소망이신 하나님을 알아가는 이 시간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