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번 주 공과는 5과가 아니라 6과를 진행하겠습니다.
성경 순서에 따라 순서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5과는 다음 주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유치부(5~7세)- 13~14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3페이지),
2) 두루마리를 찾아라!(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3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무서운 앗수르 군대가 히스기야를 죽이려 하고 있어.
그 때 히스기야가 하나님께 기도했대.
하나님이 들어주셨을까, 들어주지 않으셨을까?”

“들어주셨어요.”

“맞아. 히스기야에게 (귀 기울이는 동작과 함께) 귀를 기울이시며
‘내가 너의 이야기를 듣고 있어. 내가 도와줄게.’라고 말씀하셨어.
하나님은 우리 00이의 기도도 들어주실 거야. 그러니까 우리 하나님께 날마다 날마다 기도하자.”


2) 두루마리를 찾아라!(14페이지)

히스기야 그림 속에 숨어 있는 두루마리(편지)들을 찾는 활동입니다.
유소년부 아이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활동이지만 아직 미취학 자녀들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찾을 수 있도록 힌트를 주세요.

<힌트>
커튼, 옷소매, 들판, 횃불, 수염

여기에 숨어 있다고 말씀해주시고 찾은 아이들을 격한 리액션으로 칭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찾으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앗수르 왕 산헤립이 히스기야를 혼내주겠다고, 하나님 믿지 말라고 이렇게 편지를 보냈대.
그 때 히스기야가 이 편지를 누구에게 보여줬을까?”

“하나님께 보여줬어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은 히스기야를 위해 산헤립과 싸워주셨어.
우리도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가 만난 어려움들을 이렇게 이겨주실거야.
우리 00이도 엄마한테 도와달라고 얘기하는 것처럼
하나님께도 ‘하나님, 도와주세요.’라고 이야기하자.”

라고 말씀하시며 히스기야가 기도하는 장면을 그리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유년부(8~10세)- 36~38페이지

이번 주 유년부 공과활동은
1) 번호를 찾아요(36페이지),
2) 히스기야에게 온 편지(3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활동입니다.

1) 번호를 찾아요(36페이지)

숫자 암호를 맞춰 히브리서 1장 1~2절 말씀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이전에 몇 번 말씀 드린 것처럼 가스펠 프로젝트는 주제 말씀 암송 활동이 여러 번 반복됩니다.
아이들이 어느 정도 숙지했다고 생각되신다면 적절하게 생략하셔도 괜찮습니다.
아직 숙지하지 못했다면 다 채운 뒤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말씀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보내주신 편지인 성경에 쓰인 말씀이야.
하나님이 누구를 통해 말씀하셨다고 했지?”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셨다고 했어요.”

“맞아. 그런데 그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셨을 때는 언제이지?”

“’옛적에’라고 나와 있어요. 옛날이에요.”
– 혹시 아이들이 잘 찾지 못한다면 “가장 처음에 있는 말이 무엇이지?”라고 힌트를 주세요.

“맞아. 그럼 마지막 날에는 누구를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셨을까?”

“예수님을 통해 말씀하셨어요.”

“맞아. 그래서 예수님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마지막 편지인 거야.
그 예수님을 볼 때 우리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어.
우리 그 예수님을 더 가까이 해서 하나님의 마음 더 알아가자.
그 때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더욱 닮아갈 수 있을 거야.”


2) 히스기야에게 온 편지(37페이지)

중간중간에 있는 그림 힌트를 보고 빈칸을 채워
아시리아(앗수르) 왕 산헤립이 히스기야에게 보낸 편지를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금방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다 완성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히스기야랑 이 편지를 쓴 아시리아 왕 산헤립 중에 누가 더 쎘을까?”

“히스기야가 더 쎘어요.”

“그렇지 않았어. 그랬다면 산헤립은 히스기야한테 이렇게 편지할 수 없었을 거야.
히스기야도 산헤립에게 달려가 싸움을 걸었을 거야.
그치만 산헤립이 더 강해서 그럴 수 없었지.
그래서 히스기야는 어떻게 했지?”

“하나님께 기도했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가 이길 수 없는 강한 것보다 더 강하시고
우리의 문제를 하나님의 문제로 여기시고 해결해주시는 분이야.
그러니 우리 힘이 약하다고 쉽게 포기하거나 슬퍼하지 말자.
우리 하나님이 강한 오른손으로 늘 우리를 도와주실 거야.”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이 꼭 들어주셨으면 하는 기도제목을 구하는 기도문을 써보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 마음 속에 있는 고민이나 소원들, 평소 생각하는 것들을 잘 알 수 있을 듯싶습니다.
대화하시며 갖고 싶었던 것들, 하고 싶었던 일들, 되고 싶은 장래희망들을 나눠주세요.
또 부모님과 선생님들도 아이들의 나이 때에 갖고 계셨던 생각들을 함께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진행하시면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하나님의 계획과 우리의 계획 중에 뭐가 더 멋지고 좋을까?”

“하나님의 계획이요.”

“맞아.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계획하신 일들을 알 수 있을까?”

“아니요. 알 수 없어요.”

“맞아.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기도하며 구할 수밖에 없어.
그런데 하나님은 그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의 계획과 기대보다 더 놀라운 하나님의 계획을 이뤄가시실 거야.
그래서 우리의 멋진 계획보다 더 멋진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보여주실 거야.
그러니 우리 기도가 이루어질 때도, 이루어지지 않을 때도 늘 감사한 마음으로 기도하자.
기도할 때 우리는 가장 좋은 하나님의 뜻을 알아가게 될 거야.”

 

3. 소년부(11~13세)- 24~26페이지

이번 주 소년부 공과활동은
1) 다른 점을 찾아라(24페이지),
2) 어떤 뜻이 숨어 있을까?(2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활동입니다.

1) 다른 점을 찾아라(24페이지)

두 그림 중 서로 다른 부분을 찾아 O표하는 활동입니다.

이전에 숨은 그림 찾기, 다른 그림 찾기를 진행해보신 부모님들, 선생님들은 아시겠지만
아이들은 이 페이지를 펴자마자 숨소리도 내지 않고 다른 그림을 찾습니다.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해주시고요,
아이들 별로 편차가 있으니 적절하게 다 풀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시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그림은 지금 어떤 상황인 걸까?”

“아시리아 왕 산헤립이 히스기야를 죽이러 찾아온 상황이에요.”

“맞아. 근데 이 일이 있기 전 히스기야는 하나님을 잘 섬겨왔을까, 그렇지 않았을까?”

“잘 섬겨왔어요. / 잘 섬기지 않았어요.”

“히스기야는 하나님을 잘 섬겨 왔어. 그런데도 이런 일이 일어난 거야.
그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잘 섬기는 그 때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없을까?”

“일어날 수 있어요.”

“맞아. 그럴 때 히스기야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믿지 못할 수 있어.
그러나 그 때도 하나님은 믿음이 약한 우리를 버리지 않으실 거야.
우리 어려운 일 만났을 때 그 하나님 기억하자.
그 때 우리는 언제나 변함없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마음 닮아갈 수 있을 거야.”


2) 어떤 뜻이 숨어 있을까?(25페이지)

부모님, 선생님들의 지시에 해당하는 단어를 지워가며 마지막에 남은 단어로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아마 소년부 아이들 중에는 지우기도 전에 빈칸을 다 채워버리는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이 활동 시작 전에 가장 먼저 다 지운 뒤에 함께 푸는 활동이라고 이야기해주세요.
이렇게 게임을 진행해 주세요.

<지우기 순서>

1. 선지자의 이름을 지움.
2. 색깔 단어를 지움.
3. 과일을 지움.
4. 예로 시작되는 단어를 지움.

그렇게 다 진행한 후 남는 단어로 빈칸을 채우게 해주세요.

완성된 문장은
“하나님이 히스기야의 기도에 응답하셨어요.”
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객관적인 전투력에서 히스기야가 더 강할까, 산헤립이 더 강할까?”

“산헤립이 더 쎄요.”

“맞아. 근데 왜 히스기야는 산헤립에게 항복하지 않았지?”

“산헤립보다 강한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우리도 우리보다 강한 적들 앞에서 그들보다 강하신 하나님을 기억할 때
옳지 않은 일에 무릎꿇지 않을 수 있을 거야.
또 그 강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기억한다면,
우리는 강하다는 이유로 교만하거나 약한 사람들을 무시하지 않을 수 있을 거야.
우리 언제나 그 강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따라가자.”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하나님보다 의지하는 것 3가지를 써보고 그것들보다 하나님을 더 의지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3가지를 적어보는 활동으로
공과는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활동은 청년부 활동에는 적절할지 모르나
사실 소년부 아이들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직 의지한다는 게 무엇인지 아이들은 잘 알지 못하고
안다 하더라도 나누기 어려워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우리 하나님이 나에게 가장 주셨으면 하는 것 세 가지만 적어보자.”

이렇게 질문하시고 왜 그것이 갖고 싶은지 질문하시며 아이들이 답한 내용들로 대화를 나눠주세요.

다 나누면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그 기도를 들어주셨을 때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게 될 것 같아?”

“하나님을 더 좋아할 것 같아요. 더 많이 하나님을 사랑하게 될 것 같아요.”

“맞아. 하나님도 그걸 원하실 거야. 그런데 이렇게 말할 수도 있어.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제 이것들이 저에게 있으니 하나님은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말이야.
그래서 우리는 기도할 때 이것도 구해야 해.
‘하나님이 주신 것들로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더 사랑하게 해주세요.’라고 말이야.
그렇게 우리 우리에게 무엇이 있든 없든 하나님을 떠나지 말자.”

그리고 이 기도를 담아 마무리 기도를 하시며 활동을 마치시면 되겠습니다.

 

4. 결론

히스기야처럼 하나님을 의지하기도, 교만하여 내 힘으로 내 구원을 이루었다 말하기도 하는 우리에게
하나님은 진정한 왕이신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히스기야는 우리를 보게 하고,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합니다.

그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소망하는 이 시간이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