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3월 둘째 주부터 주보를 제작해 안내드리려 합니다

주보에는 지난 주 말씀 내용을 바탕으로 한 칼럼, 예배 순서와 더불어
이번 주 설교 브리핑 및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질문해 주실 만한 내용이 구성될 예정입니다.
 
주보를 제작하는 이유는 주일에 가정에서 식사하실 때
아이들과 예배 시간에 배운 내용으로 대화를 나눔으로
주일에 배운 내용이 가정에서도 연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교회 주일 저녁예배가 없는 것은 이렇게 가정에서 식사하며
들은 말씀으로 함께 나누는 식사로서의 예배 때문입니다.
이를 도와드리고자 이렇게 안내드리게 되었습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이를 참고하셔서 아이들이 배운 내용을 교회 밖에서,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가정에서 먼저 자기 입으로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묵상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머지 않아 교회에서 자유로운 식사가 가능해지면 앞에서 TV를 통해 질문을 띠워드리고
가정 별로 식사하며 대화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매 주 공과 안내 영상에서도 이번 주 설교 브리핑 및 핵심 질문에 대해 안내드리려 합니다.

 

<식탁 말씀 나눔 안내>

1. 설교 브리핑

이번 주 설교 핵심 메시지입니다.

1) 요나가 니느웨로 가지 않은 이유와 그런 요나를 고발하는 요나의 모습

요나가 니느웨에 가지 않은 이유는 니느웨 백성은 악하고 그래서 구원을 받으면 안 된다는 그의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내 생각에 착한 사람,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만 구원하셔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요나의 생각에는 요나와 그가 대변하는 이스라엘이
니느웨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나 때문에 풍랑을 만난 배 위에서 요나의 모습은
그의 생각이 얼마나 틀린 생각이었는지를
그와 대비되는 선원들의 모습을 통해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그런 요나의 모습을 폭로하시고
그런 요나를 사랑하시는 것처럼
니느웨를 사랑하시는 자신을 보여주십니다. 

더 나아가 그런 니느웨를 그런 요나와 함께 사랑하기 원하신다는 것이
이번 말씀의 첫 번째 메시지입니다.


2) 요나의 이야기가 보여주는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

요나의 이야기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 3일 동안 있었던 것처럼
예수님은 무덤에 3일 동안 계셨습니다. 

그러나 그 죽음에 던져진 이유가 전혀 달랐습니다. 

요나는 자신의 죄 때문에 물에 던져졌지만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요나와 예수님 모두 죽음을 구하는 기도를 드렸지만 그 이유가 전혀 달랐습니다. 

요나는 자기 마음과 다른 하나님에 대한 분노로 인해 죽음을 구했지만
예수님은 자기 마음과 다른 하나님의 뜻대로 죽음을 구하셨습니다. 

그 예수님으로 인해 니느웨 같은 우리가 구원을 받게 되고
요나 같은 우리가 향하던 길에서 돌이켜 예수님을 따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두 번째 메시지입니다.


3) 나눔 질문

매주 나누게 될 질문은 이렇습니다. 

① 등장인물은 누가 누가 나오니?
② 오늘 말씀의 줄거리는 어떤 내용이니?
③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니?
④ 예수님이 하신 더 놀라운 일은 무엇이니?
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매주 이 순서로 아이들과 식탁 말씀 나눔을 진행합니다.
함께 예배드리실 때 이 질문을 바탕으로 내용을 숙지하시고 나눔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과 활동 안내>

1. 유치부(5~7세)- 17~18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7페이지),
2) 요나가 바다에 빠졌어요(1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7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여기 이 사람이 바로 오늘 말씀에 나온 요나야. 그런데 요나는 화가 난 것 같아.
하나님이 니느웨 사람들을 미워하셔서 화가 났을까, 사랑하셔서 화가 났을까?”

“사랑하셔서 화가 났어요.”

“맞아. 내가 미워하는 사람들을 하나님은 사랑하셔서 화가 난 거야.
우리 00이는 00이가 미워하는 친구를 하나님이 사랑하신다고 하시면 어떨 것 같아?”

“기분이 안 좋을 것 같아요.”

“그럼 그런 우리를 하나님은 사랑하실까, 미워하실까?”

“사랑하실 거예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 마음을 예수님의 마음으로 변화시켜 주실 거야.
그 예수님의 마음으로 우리도 나처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친구들 사랑하자.”


2) 요나가 바다에 빠졌어요(18페이지)

35쪽에 있는 바다 배경과 33쪽의 요나 인형, 큰 물고기 인형을 떼어
요나를 삼킨 물고기 사건을 재연하며 요나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입니다.

공과에서는 셀로판지를 준비하라고 되어 있지만 색연필로 색칠한 뒤 활동을 진행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렇게 큰 물고기 뱃속에 요나는 며칠 동안 있었지?”

“3일 동안 있었어요.”

“맞아. 이 요나처럼 누가 무덤 속에 3일 동안 있었지?”

“예수님이 있었어요.”

“맞아. 그 예수님은 니느웨 사람들처럼 나쁜 우리들을 구원해주시고,
요나의 마음처럼 고집 불통인 우리 마음을 예수님의 마음으로 바꿔주셨어.
그러니 우리 00이도 그 예수님의 마음으로
니느웨 사람들의 마음, 요나의 마음이 찾아올 때 열심히 물리치자.”

 

2. 유년부(8~10세)- 48~50페이지

이번 주 유년부 공과활동은
1) 요나의 흔적을 찾아라&요나는 어디로(48~49페이지),
2) 나만의 기록장(5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요나의 흔적을 찾아라&요나는 어디로(48~49페이지)

큰 지도에 요나 이야기의 사건 순서대로 숫자를 적고
각 장소에서 요나가 했던 이야기로 말풍선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알맞은 순서는 왼쪽 위에서부터 아래로
3-4-2-1입니다.

물고기 뱃속(3)에서는 하나님과의 약속을 다시 지키겠다는 말을,
니느웨(4)에서는 40일이 지나면 니느웨 성이 무너질 거라는 말을,
다시스로 가는 배(2)에서는 하나님이 모르실 거라는 말을,
처음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을 때(1)는 싫다는 말을
적을 수 있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적으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 모든 일이 일어나는 동안 하나님과 요나가 서로 달랐던 것은 무엇이지?”

“하나님은 니느웨 백성들을 사랑했지만 요나는 니느웨 백성을 미워했어요.”

“맞아. 니느웨 백성을 미워해서 요나가 한 일은 무엇이지?”

“니느웨로 가라는 하나님 말씀을 어겼고, 하나님이 니느웨를 구원해주시자 화를 냈어요.”

“맞아. 그런데 하나님은 그런 요나를 미워하셨을까, 사랑하셨을까?”

“사랑하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하나님 말씀을 어긴 요나를 사랑하고 구원하신 것처럼
니느웨도 구원하고 싶으셨던 거야.
그런 요나와 니느웨 같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요나는 자기 죄 때문에 풍랑에 던져졌지만,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어.
그런 예수님은 요나 같고 니느웨 같은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가게 하실 거야.
우리 요나의 마음이 찾아올 때마다 예수님의 마음으로 물리치고 그 예수님을 따라 자라가자.”


2) 나만의 기록장(50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주변에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이 필요한 사람들을 기억하며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과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가난한 사람들이요. 몸이 아픈 사람들이요. 슬픈 사람들이요.”

“맞아. 그 사람들도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지.
그런데 진짜 하나님이 필요한 사람들은 건강하고 똑똑한 나쁜 사람들이야.
하나님의 사랑이 없으면 우리는
강할수록 많은 사람들을 아프게 하고 똑똑할수록  많은 사람들을 슬프게 할 것이기 때문이야.
우리 그런 사람들을 생각하며 그들도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 믿을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3. 소년부(11~13세)- 32~34페이지

이번 주 소년부 공과활동은
1) 진실을 말해요(32페이지),
2) 말씀 따라 순종해요(3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진실을 말해요(32페이지)

오늘 말씀의 내용과 맞는 문장에는 O표를, 다른 문장에는 X표를 하는 활동입니다.
소년부 아이들은 신나게 또 열심히 풀 것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요나가 순종하지 않을 것을 처음부터 아셨을까, 모르셨을까?”

“아셨을 거예요.”

“그런데 다른 선지자가 아니라 요나를 보내신 이유가 뭘까?”

“잘 모르겠어요.”

“그건 니느웨 사람들 때문이 아니라 요나 때문이야.
니느웨 사람들을 미워하지만 그들처럼 하나님 말씀을 어기고 또 니느웨 사람들보다 자기가 의롭다고 여기지만
하나님이 그들을 구원하시자 하나님을 미워하는 요나를 하나님은 변화시키고 싶으셨던 거야.
그럼 하나님이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신 건 요나를 사랑하시기 때문일까, 미워하시기 때문일까?”

“사랑하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그렇게 우리도 사랑하셔서 요나처럼 우리 마음도 하나님의 마음으로 변화시켜 주실 거야.
우리 그 마음으로 니느웨 사람들의 마음, 요나의 마음이 올 때 열심히 물리치자.”


2) 말씀 따라 순종해요(33페이지)

요엘서 2장 13절 말씀을 따라 물고기 배 속 미로를 빠져 나가는 활동입니다.
다 나오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요나가 이 물고기 뱃속에서 3일 동안이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지?”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니느웨가 아니라 다시스로 가려 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래서 요나가 풍랑 속에 던져졌을 때 왜 하나님은 이 물고기를 준비하셨을까?”

“그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가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어요.”

“맞아. 그럼 하나님이 예수님을 무덤 속에 3일 동안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지?
예수님을 죄로부터 돌이키게 하기 위해서였을까?”

“아니요. 예수님이 아니라 우리를 죄에서 돌이키게 하기 위해서였어요.”

“맞아. 요나는 이스라엘에서 니느웨로 간 거지만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 보좌에서 십자가로, 우리 삶 속으로 찾아오셨어.
우리 그 예수님 늘 가까이하며 요나의 마음을 물리치고 열심히 하나님 말씀 잘 따라가자.”


3) 나만의 기록장(34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꾸중을 들어야 할 때
오히려 용서나 격려를 받은 경험 혹은 억울하게 야단을 맞거나 비난을 들은 경험을 떠올리며
그 때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나눠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 중에 이런 경험이 없다고 답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그와 같이 상상해 보자고 얘기해주세요.
그리고 어떤 기분이 들지 적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눈치채셨을지 모르지만 두 가지 상황은 각각 우리와 예수님이 각각 당한 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죄를 지은 우리에게 예수님이라는 선물을 주셨고,
하나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신 예수님에게 십자가라는 형벌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다 적으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모두가 똑같이 꾸중을 들어야 할 때 똑같이 용서와 격려를 받은 일이 있어.
어떤 일일까?”

“잘 모르겠어요.”

“하나님께 죄를 지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예수님을 보내주신 일이야.
그 때 예수님은 야단이나 비난을 넘어 벌을 받으셨어. 우리 대신 말이야.
그 때 예수님의 마음은 어땠을까?”

“억울했을 것 같아요.”

“그렇지 않았어. 예수님은 끝까지 우리를 사랑하셨고, 끝까지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셨어.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야.
그러니 우리도 예수님을 포기하지 말자.”

 

4. 결론

결국 요나를 보내 열방의 빛이라는 이스라엘의 소명을 회복하신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그 정체성을 완성시키십니다.

그리고 그 정체성을 요나 같은 우리에게 주십니다.

오늘 말씀에서 그렇게 우리의 옛 사람과 새 사람을 만나
그 은혜를 기뻐하며 함께 나눌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