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말씀 나눔 안내>
1. 설교 브리핑
1) 새 언약의 내용- 마음 판에 새긴 말씀
예레미야 전반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나님은 유다 백성의 마음이 굽어 있다, 비뚤어져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이로 인해 절망하는 예레미야에게 하나님이 주신 약속은 새 언약입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맺은 옛 언약을 대표하는 것은 두 돌판입니다.
그러나 금송아지 숭배로 그 돌판을 깨드린 사건이 상징하듯 오늘 말씀의 유다 백성도 그 돌판의 말씀을 깨드립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과의 관계를 깨뜨리지 않으십니다.
거기에 새 언약으로 답하셔서 이제 그의 말씀을 돌판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 판에 새겨주시는 것이죠.
이 말씀을 근거로 우리 매주 듣는 말씀은 돌판이 아니라 마음판에 새겨야 하는 말씀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세요.
우리의 머리에 저장해야 하는 어떤 정보가 아니라 우리의 모든 삶을 주관하고 결정하는 일이 일어나는 그 마음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하는 자리임을 가르쳐 주세요.
2) 새 언약을 이루신 방법- 십자가
예수님은 죽으시기 전날 밤 마지막 식사 자리에서 그가 맞이하실 죽음을
새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몸을 찢으시고 피를 흘리시는 사건으로 해석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율법을 깨뜨렸지만 하나님은 그 율법을 깨뜨린 우리의 죄를 자기 아들에게 지우셔서
자기 아들의 몸을 깨뜨리심으로 새 언약을 맺으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에서 십자가는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분이심을 알려줍니다.
이에 근거해 아이들에게 십자가는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
더 구체적으로는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해 주시겠다는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알려준다고 가르쳐 주세요.
그 하나님의 약속의 내용대로 우리를 예수님을 따라 자라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예수님을 따라가고 닮아가자고 가르쳐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섯 가지 질문>
1.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인가?
2. 오늘 말씀은 어떤 줄거리인가?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4. 본문이 얘기해주는 예수님이 하신 일은 무엇인가?
5.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공과 안내>
1. 유치부(5~7세)- 23~25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3페이지),
2) 하트 규칙 찾기(24페이지),
3) 사라졌다, 사라졌어(25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3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오늘 말씀의 내용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예레미야가 나무를 보고 있네. 이 나무는 좋은 나무인 것 같아, 나쁜 나무인 것 같아?”
“여기 열매가 있어요. 좋은 나무인 것 같아요.”
“맞아. 하나님은 나쁜 열매만 맺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렇게 좋은 열매를 맺는 좋은 나무처럼 바꿔주시겠다고 약속하셨어.
그 약속을 지키시려고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우리 마음 속에 죄가 있으면 우리는 나쁜 열매를 맺는 나쁜 나무 같이 되지만
예수님이 우리 안에 계시면 우리는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어.
우리 마음 속에 계신 예수님을 꼭 기억하자.
그럼 우리도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거야.”
2) 하트 규칙 찾기(24페이지)
각각의 줄마다 일정한 규칙으로 서로 다른 모양의 하트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그 규칙에 맞게 다음에 올 하트에 O표하는 활동입니다.
아직 어려울 수 있으니 하나하나 손으로 짚어가며 함께 활동해 주세요.
다 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00이는 이 중에 어떤 하트가 제일 예쁜 것 같아?”
그리고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다 들으시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맞아. 같은 하트인데 여기저기 예쁜 모양이 다 다르네. 모두 몇 개가 있지?”
“6개가 있어요.”
“맞아. 그런데 세상에는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 하트가 있을 거야.
그것처럼 우리 하나님의 사랑도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멋지고 훨씬 더 많을 거야.
우리 그런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사랑 잘 닮아가자.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랑처럼 멋지게 우리를 변화시켜 가시는 분이야.”
3) 사라졌다, 사라졌어!(25페이지)
공과에 나와 있는 것처럼 자석과 철가루를 이용해 죄를 지우고 구원을 기록하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철가루를 활용하시는 게 많이 번거로우실 것 같습니다.
또 아직 유치부 아이들이라 철가루가 위험할 수 있을 듯싶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진행하시는 편이 좋을 듯싶습니다.
먼저 아이들 공과 37쪽에 죄라고 적힌 글자를 검은색으로 칠한 후 잘라내 주세요.
그리고 글자를 떼어내신 후 떼어낸 나머지 종이가 아니라 글자 종이를 테이프로 고정하는데
이때 글자와 함께 클립을 붙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글자를 테이프로 고정하시는 게 조금 번거로우시면 글자를 색칠하신 뒤
글자 주위를 둥글게 오려서 뒤에 클립을 붙여 활용해 주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이 죄 글자를 26쪽 구원이라는 글자 위에 올려놓게 해주세요.
그리고 아이들과 이 죄가 있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질문해 주세요.
<대화>
“마음 속에 죄가 있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하나님을 미워해요. 친구를 때려요. 거짓말을 하게 돼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 말씀의 핵심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때 종이 아래로 자석을 움직여 죄라는 종이가 사라지게 해주세요.
그래서 구원이라는 글자가 나오면 아이들에게 이 글자를 색칠하게 해주세요.
색칠하면서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마음 속에 죄가 있는 이런 죄를 가져가시고 예쁜 마음을 주셔서 우리를 구원하신 분은 누구시지?”
“예수님이에요.”
“맞아. 우리는 죄를 짓고, 예수님은 죄를 짓지 않으셨지만
예수님은 우리의 죄에 대한 벌을 받으시고 우리는 예수님이 순종하신 대가인 구원을 얻게 되었어.
그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예수님의 마음을 얻게 되지.
우리 이제 이 죄를 이렇게 멀리하고 아름다운 예수님의 마음을 따라 살아가자.
그게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이야.”
2. 유년부(8~10세)- 66~68페이지
이번 주 유년부 공과활동은
1) 알쏭달쏭 말씀을 찾아라(66페이지),
2) 거꾸로 거꾸로(6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6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알쏭달쏭 말씀을 찾아라(66페이지)
아래에 있는 문자 암호를 풀어 예레미야 31장 33절 말씀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최대한 즐겁게 진행해 주세요.
(렘 31: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다 완성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처음에 말씀을 어디에 적어 주셨을까?”
“돌판에 적어 주셨어요. 이 성경처럼 종이에 적어 주셨어요.”
“맞아. 그런데 이 말씀에서 하나님은 어디에 그 말씀을 적어주신다고 하셨지?”
“우리의 마음에 적어주신다고 하셨어요.”
“맞아. 그럼 그 말씀이 없어지거나 사라질 수 있을까?”
“아니요. 그럴 수 없을 거예요.”
“맞아. 하나님은 언제나 어디서나 우리를 떠나지 않으시려고
이 말씀을 다 이루어주신 예수님의 마음을 우리에게 주신 거야.
그 마음은 언제 필요할까? 우리가 기쁠 때 필요할까, 슬플 때 필요할까?”
“기쁠 때나 슬플 때 모두 필요해요.”
“맞아. 또 예수님의 마음이 있으면 우리는 예수님이 기뻐하시는 일에 기뻐하고 슬퍼하시는 일에 슬퍼할 수 있을 거야.
우리 그렇게 기쁠 때도, 슬플 때도 예수님과 함께 하자.”
2) 거꾸로 거꾸로(67페이지)
네 개의 사람 얼굴이 있습니다. 보시면 아시는 것처럼 돌리면 다른 얼굴이 나오게 됩니다.
처음엔 그냥 얼굴을 보고 어떤 표정이고, 어떤 사람인지 맞춰보게 해주세요.
그리고 뒤로 돌린 뒤에 각각 다시 보며 대화를 나눠주세요.
거꾸로 보면 처음 본 그림과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보게 만드는 마음의 소리가 있다고 알려주세요.
그리고 아이들과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00이는 하나님 사랑하니?”
“네. 사랑해요.”
“오, 그럼 하나님도 00이 사랑하실까?”
“네, 당연하죠.”
“아닐 것 같은데. 00이 하나님 안좋아할 때 있잖아. 또 하나님 말씀 듣지 않을 때도 있잖아.
00이도 친구가 00이 미워하면 친구 밉지 않아? 하나님도 그러실 것 같은데?”
이렇게 유도 심문을 거시면 되겠습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충분히 들어주시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우리를 이렇게 하나님과 멀어지게 소리가 들릴 때 오늘 말씀을 기억해야 해.
이스라엘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뜨렸지만 하나님은 그들에게 새 언약을 약속하셨어.
그 말씀을 마음판에 써주시겠다고 하신 거야.
그렇게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 마음을 하나님을 사랑하는 예수님의 마음으로 바꿔주시는 분이야.
우리 언제나 그 마음을 잊지 말고 기억하자.
하나님은 끝까지 우리를 지켜주시고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답게 만들어가실거야.”
3) 나만의 기록장(68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난 죄가 나에게 있는지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짓는 죄가 무엇인 것 같은지 적어보게 해주세요.
그리고 그 죄를 이기기 힘든 이유, 또 죄를 짓고 나서 어떤 마음이 드는지 적어보게 해주세요.
다 들으시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죄와 하나님의 사랑 중에 더 크고 강한 건 무엇일까?”
“하나님의 사랑이에요.”
“맞아. 그런데 죄는 그런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어진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
그래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가 멀다고 느끼게 만드는 거야.
그러나 그 때도 우리는 예수님을 의지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어.
우리 그렇게 우리 죄를 볼 때마다 하나님께 솔직하게 고백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자.
그런 우리를 하나님은 돌보시고 사랑해주실 거야.”
3. 소년부(11~13세)- 44~46페이지
이번 주 소년부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의 새 언약(44페이지),
2) 나의 마음은(4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46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의 새 언약(44페이지)
55쪽에 있는(57쪽이 아니라 55쪽입니다) 하나님의 복 사다리와 말을 사용해
나만의 게임판을 만들어 게임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이 게임판을 만들 수 있게 해주세요.
이 때 하나님의 복을 향해 가는 다리는 몇 가지만 사용하게 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아이들이 다 게임을 진행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우리 게임하면서 계속 앞으로 가기만 했니?”
“아니요. 뒤로 여러 번 후퇴하기도 했어요.”
“맞아. 그것처럼 우리도 믿음이 자라고 성장한 것 같다가도 이렇게 후퇴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어.
그 때 하나님의 사랑도 약해지고 이렇게 뒤로 물러날까?”
“아니요. 하나님은 그렇지 않으실 거예요.”
“맞아. 오늘 배운 말씀처럼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마음에 두셔서
끝까지 우리를 하나님이 인도하실 이 목적지에 다다르게 하실 거야.
우리도 이렇게 가끔 후퇴하고 하나님에게서 멀어지는 것처럼 느껴질 때도 언제나 하나님 바라보자.
하나님은 우리 손을 절대 놓지 않으시는 분이시니까 말이야.”
2) 나의 마음은(45페이지)
하트에 적힌 여러 마음 중 죄 짓는 마음에는 X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마음에는 O를 하는 활동입니다.
다 진행하면 죄 짓는 마음 중에 내가 가장 저지르는 죄는 무엇인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마음 중에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인지 각각 이야기하게 해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오늘 말씀에서 하나님은 유다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게 된다고 했지?”
“하나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 마음판에 적어주시면 말씀에 순종하게 된다고 하셨어요.”
“맞아.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이 말씀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마음, 새로운 힘을 주실 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수 있어.
그 마음을 주시기 위해 예수님이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뒤 하늘에 오르셔서 성령님을 보내주신 거야.
그럼 우리는 왜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야 할까?”
그리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세요.
혹 대답하기 어려워한다면 유도 심문을 통해 “하나님이 무슨 선물을 약속하셨기 때문일까?”
등등으로 질문해 주세요.
충분히 들어주신 뒤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해야 하는 이유는 선물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선물을 받았기 때문이야.
하나님이 우리에게 예수님을 보내 우리 죄를 물리치시고 성령님을 우리에게 예수님의 마음을 주셨기 때문이지.
그 하나님이 우리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거야.
우리 언제나 어디서나 우리가 그런 선물 받은 사람이라는 거 잊지 말자.
우리는 하나님의 선물을 받은 행복한 사람이야.”
3) 나만의 기록장(46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새 언약을 주시고 자기 아들의 생명을 내어주셔서 그 언약을 이뤄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편지를 써 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진행하셔도 좋지만 혹 어려워할 경우 아이들에게 먼저 하나님께 감사한 일들에 대해 적어보자고 말씀해 주세요.
다 적으면 왜 그게 제일 감사한 일인지 등등 물어보시며 충분히 대화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들 중에 가장 감사한 일은 무엇일까?”
“우리를 구원하신 일이요. 예수님을 보내주신 일이요. 가족들을 주시고 매일 우리를 돌보시는 일이요.”
“맞아. 그런데 가장 감사한 일은 바로 그 모든 것들을 통해 하나님 자신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야.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기 위해 그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신 거야.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증거는 우리에게 있는 모든 것이야.
우리 그 모든 것을 하나님의 자녀답게 사용하며 살자.
또 그 모든 것 때문에 하나님 잊지 말고 늘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