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브리핑>

1. 주변이 아닌 말씀이 기준이다

다리오 왕이 다니엘을 가장 높은 자리에 세우려 할 때 총리를 포함해 수많은 대신들이 이를 반대합니다.
그 이유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그가 정직했기 때문에, 더 정확히는 다니엘 한 사람만 청렴했기 때문입니다.
자기를 둘러 싼 그 모든 부정부패 속에서도 다니엘이 깨끗함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삶의 기준이 주변환경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근거해 아이들에게 우리가 닮아가야 할 것, 따라가야 할 것은 주변이 아니라 말씀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세요.
그래서 주변에 많은 나쁜 친구들이 있을 때에도
우리 기준은 그 친구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시면 되겠습니다.


2. 다리오도 지켜내지 못한 다니엘을 지켜주시는 분

페르시아 제국의 황제이며 가장 큰 권력자였고 다니엘을 극진히 사랑했던 다리오 왕은 무죄한 다니엘을 지켜내지 못합니다.
다니엘을 지켜내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그 하나님은 무죄한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히도록 내버려두셨습니다.
바로 죄 많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말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무죄함을 아시고 그를 다시 살리셨고,
이를 통해 예수님을 믿는 자들 역시 그 예수님을 따라 사람들에게 믿음의 길을 따라갈 때
우리를 죽음을 이기는 생명으로 이끌어 주신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에 근거하여 하나님은 죄 많은 우리를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로 변화시켜주시는 놀라운 분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세요.
다니엘을 아셨던 것처럼, 예수님을 아셨던 것처럼
하나님은 믿음을 지키는 우리를 잘 아시고 도우시고 지켜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내용을 숙지하신 후 다섯 가지 질문으로 대화를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식탁 말씀 나눔 질문>

1.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인가?
2. 오늘 말씀은 어떤 줄거리인가?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4. 본문이 얘기해주는 예수님이 하신 일은 무엇인가?
5.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공과활동 안내>

1. 유치부(5~7세)- 7~8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7페이지),
2) 다니엘은 안전해요(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7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오늘 말씀의 내용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다니엘 옆에 무엇이 있지?”

“사자들이 있어요.”

“맞아. 사자들은 사람들을 잡아먹을 텐데 왜 다니엘을 가만 두는 걸까?”

“하나님이 천사를 보내 지켜주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믿음을 지킨 다니엘을 지켜주셨어.
하나님은 이렇게 하나님 말씀을 따르는 사람들을 지켜주시는 분이야.
우리 OO이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다른 친구들을 사랑해주고 안아주자.
그 때 우리는 우리를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 수 있을 거야.”


2) 다니엘은 안전해요(8페이지)

사자굴 속에 있는 다니엘을 그려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하며 활동해 주세요.

<대화>
“사자들이 모두 몇 마리가 있지?”

“여섯 마리가 있어요.”

“맞아. 그럼 이 중에 어떤 사자가 다니엘을 잡아먹었을까?”

“아무도 잡아먹지 않았어요.”

“맞아. 그러니 우리 여기 다니엘을 그려주자.”

(다 그린 후)

“하나님이 여섯 마리의 사자로부터 다니엘을 지켜주셨으면 하나님이 강한 걸까, 사자 여섯 마리가 강한 걸까?”

“하나님이 강하세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 품 안에 있을 때 우리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어.
우리 그 강한 능력을 우리를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말씀 늘 잊지 말자.”

 

2. 유년부(8~10세)- 18~20페이지

이번 주 유년부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의 말씀은(18페이지),
2) 다니엘 이야기(18~1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은(18페이지)

이번 단원 주제 말씀인 다니엘 2장 21절 말씀 중 흐릿한 글씨를 따라 써서 말씀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다 채우고 함께 읽으신 뒤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지난 주에 날씨가 어땠어?”

“많이 더웠어요. 따뜻해졌어요.”

“맞아. 벌써 더운 때, 여름이 다가왔지. 하나님은 그렇게 때와 계절을 바꾸시는 분이시래.
또 하나님은 느부갓네살이 왕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하시고 다리오가 왕이 되게 하셨어.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지혜를 주신 분도 하나님이셨지.
이렇게 하나님이 온 세상의 왕이시라는 것을 다니엘서가 가르쳐주는 거야.


2) 다니엘 이야기(18~19페이지)

오른쪽에 있는 다니엘 이야기 그림을 순서대로 배열하고 각 그림 속 단어들로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그림이 많아 아이들이 조금 어려워할 수도 있을 듯싶습니다.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조금씩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그림 배열 순서는
1 8
6 4
3 7
2 5

이고, 완성된 문장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순종할 힘을 주신다고 믿어요.”
입니다.

다 완성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다니엘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다니엘은 혼자였을까?”

“아니요. 혼자가 아니었어요.”

“맞아.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순종할 힘을 주고 계셨어.
그것처럼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순종할 힘과 능력을 주실 거야.
우리 그 힘으로 다니엘처럼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자.”


3) 나만의 기록장(20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께 순종하기 위한 나의 약속 세 가지를 적어보는 활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배운 내용대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힘을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이렇게 말씀해주신 뒤 아이들이 빈칸에 들어갈 말을 채울 수 있게 해주세요.

“내가 너희와 항상 _ _ 할거야.”
“내가 너희에게 순종할 _ 을 줄 거야.”
“내가 너희를 언제나 _ _ 줄 거야.”

그리고 아이들이 채워넣을 수 있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들어갈 말은 ‘함께’, ‘힘’, ‘지켜’입니다.

다 채우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OO이는 언제 외롭거나 혼자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집에 혼자 있을 때요. 친구들이 나랑 놀아주지 않을 때요.”

“맞아. 그럼 다니엘은 언제 혼자인 것 같다고 느꼈을 것 같아?”

“사자굴에 떨어졌을 때요.”

“그렇지 않았어. 그 전부터 다른 모든 사람들은 다니엘을 미워했거든.
그런데 그 때도 다니엘은 혼자라고 느끼지 않았어. 그 때에도 하나님이 함께 계셨기 때문이야.
우리도 아무도 내 옆에 없는 것 같을 그 때 하나님께 기도하면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알아갈 수 있어.
우리 외로울 때 기도하며 그 하나님이 내 곁에 계신다는 거 다시 기억하자.”

 

3. 소년부(11~13세)- 12~14페이지

이번 주 소년부 공과활동은
1) 사자 굴 단어 찾기(12페이지),
2) 바벨론에서의 하나님(1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사자 굴 단어 찾기(12페이지)

사자 굴 안에 있는 빈칸 속에 아래에 적혀 있는 단어들이 숨어 있습니다. 이 단어들을 찾고 이용하여 오늘 말씀의 이야기를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성경 이야기>
다니엘을 질투한 사람들이 세운 계략에 넘어간 다리오 왕은 기도하는 다니엘을 사자 굴에 넣으라 명령했지만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 하나님께 충성한 다니엘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셨어요.

다 완성하면 각각의 아이들에게 이 이야기에 대해 느낀 점을 물어보며 나눠주시고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 주세요.
나눌 때는 좀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 다섯 글자로 말하기 등등으로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예) 사자보다쎄, 믿음이이겨, 하나님능력, 거기도계셔, 강한하나님, 하나님을 봐 등등


2) 바벨론에서의 하나님(13페이지)

각 말씀의 결론에 해당하는 그림에 O표하는 활동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 세 번 중에 다니엘과 세 친구가 벌을 받지 않았던 건 몇 번이지?”

“1번 밖에 없어요.”

“맞아. 아예 벌을 받지 않게 해주셔도 되는데 왜 하나님은 그 어려운 일들을 만나게 하셨을까?”

“잘 모르겠어요.”

“맞아. 우리도 그 이유는 알 수 없어. 그런데 분명한 건
하나님은 그 일을 통해 우리가 만나는 위험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가르쳐주셨다는 거야.
우리도 믿음을 지킬 때 어려운 일들을 많이 만나게 될 거야(무슨 상황이 있을까? 라고 물으시며 대화를 나눠주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곳에서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실거야. 우리 그 하나님을 기억하며 믿음으로 살자.”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두 가지에 답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선택의 순간마다 어떻게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을까, 한 주간 하나님께 순종할 약속은 무엇인가를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첫 번째 질문은 무엇이 하나님의 뜻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생각해보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세요.
아마도 ‘성경을 열심히 읽는다.’, ‘기도한다.’, ‘목사님한테 물어본다.’ 등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 들어주시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성경을 읽는 것, 기도하는 것, 목사님한테 물어보는 것 모두모두 중요한 일이야.
그런데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지 생각해 보는 거야.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셨고 가르쳐 주셨기 때문이야.
그래서 우리는 선택의 순간마다 그 예수님을 깊이 생각해야 해.
그 예수님을 기억하기 위해 우리는 식탁 말씀 나눔을 하는 거야.”

그리고 우리 식탁 나눔 질문으로 아이들과 대화를 나눠주세요.

<식탁 나눔 질문>
1.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인가?
2. 오늘 말씀은 어떤 줄거리인가?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4. 본문이 얘기해주는 예수님이 하신 일은 무엇인가?
5.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우리 집에 가서도 이 내용으로 부모님과 대화하자. 그래서 우리 온 가족이 예수님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