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브리핑>

1) 페르시아에도 계시는 하나님

유다 백성들은 성전이 완성되면 새로운 일들이 일어날 거라 기대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에 그들은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거부하고 페르시아에 눌러 앉게 됩니다.
가나안에도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에스더와 모르드개를 통해 페르시아에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은 하나님께 실망하여 약속의 땅을 거부하고 눌러 앉은 페르시아에서
유다 백성들이 위기를 만났을 때 찾아오시는 것입니다.

이에 근거해 우리의 기대가 깨졌다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생각은 틀린 생각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서만이 페르시아에서도 자기 백성을 돌보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이야기하며
우리가 언제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야 함을 이야기해주세요.


2)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통해 들려주시는 예수님 이야기

모르드개는 하나님이 대대로 싸우시겠다 말씀하셨던 아말렉 사람 하만에게 무릎꿇지 않습니다.
모르드개의 조상 사울은 그 아말렉 왕 아각을 살려두어 하나님 말씀을 어겼지만
모르드개는 사울의 뒤를 따르지 않는 것입니다.
에스더는 온 유대 민족이 죽게 되었을 때 왕비의 자리에서 홀로 안전할 수 있었지만
자기 민족을 위해 왕에게 나아가겠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둘은 예수님이 하신 일을 보여줍니다.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불평하며 하나님을 시험하고 애굽으로 돌아가겠다 말했지만
예수님은 그들보다 훨씬 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 사탄의 시험을 이기시고 그를 물리치십니다.
또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곳인 하나님 우편 보좌에서 내려와 십자가라는 자리에 자기 생명을 내어주십니다.

이에 근거해 예수님이 바로 우리의 진정한 모르드개이시며 에스더이시라고 이야기해주세요.
더불어 하나님은 그 예수님 안에서 우리도 그 예수님을 따라 빚어주신다고,
그 예수님을 따라 악에게 무릎꿇지 않는 모르드개와
나 혼자 안전한 길이 아니라 내 친구들을 내 몸처럼 소중히 여기며 지켜주는 작은 에스더로 살자고 이야기해주세요.


이 내용을 숙지하신 후 다섯 가지 질문으로 대화를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1.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인가?
2. 오늘 말씀은 어떤 줄거리인가?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4. 본문이 얘기해주는 예수님이 하신 일은 무엇인가?
5.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공과 안내>

1. 유치부(5~7세)- 13~14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3페이지),
2) 에스더는 누구일까요(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3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오늘 말씀의 내용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에스더는 지금 어디에 있는 것 같아?”

“왕궁에 있는 것 같아요.”

“맞아. 왕궁 안에 있으니까 따뜻하고 행복했을 거야.
그러나 왕궁 밖은 그렇지 않았어. 하만 때문에 유대인들이 다 죽게 되었기 때문이야.
그 때 에스더는 혼자 안전하고 행복하려 했을까, 유다 백성들을 지켜주려 했을까?”

“지켜주려 했어요.”

“맞아. 그런데 그 일은 바로 우리 예수님이 하신 일이었어.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에서 안전하게 계시지 않고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내려오셨기 때문이야.
하나님은 그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이 에스더가 갖고 있던 예수님의 마음을 주셔.
우리 OO이도 예수님의 마음으로 이 에스더처럼 나만 생각하지 말고 다른 친구들을 소중히 여기자.”


2) 에스더는 누구일까요(14페이지)

그림에서 에스더를 찾아 O표하는 활동입니다. 왼쪽 위에 있는 에스더의 모습을 참고해 찾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여러 여자들 중에 에스더가 왕비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뭘까?”

“에스더가 예뻤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런데 이 일은 무엇보다 하나님 때문에 일어난 일이었어.
하나님은 페르시아에서도 자기 백성을 지키시기 위해 에스더를 왕비가 되게 하신 거야.
그럼 하나님은 에스더만 사랑하시는 걸까?”


“아니요. 유다 백성들도 사랑하세요.”

“맞아. 그렇게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시는 것처럼 다른 친구들도 사랑하셔.
우리도 그 하나님 사랑하며, 하나님처럼 다른 친구들 사랑해주자.”

 

2. 유년부(8~10세)- 36~38페이지

이번 주 유년부 공과활동은
1) 무슨 뜻일까(36페이지),
2) 왕비가 된 에스더(3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활동입니다.

1) 무슨 뜻일까(36페이지)

이번 단원 주제 말씀인 예레미야애가 3장 22~23절 말씀을 옆에 있는 단어를 채워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옆에 흐릿하게 적혀 있는 단어들을 따라 쓰고 뜻을 알아보게 해주세요.
그리고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말씀을 읽어주셔서 아이들이 빈칸을 채우게 해주세요.
완성하면 단어의 뜻을 참고해 이 말씀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애 3:22~23)
22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23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무궁은 끝이 없다는 뜻이야. 여호와의 무엇과 무엇이 끝이 없지?”

“인자와 긍휼이 끝이 없어요.”

“맞아. 인자와 긍휼은 무슨 뜻이야?”

“인자는 깊이 사랑하고 가엽게 여기는 마음, 긍휼은 불쌍히 여겨 돌봐주는 마음이에요.”

“맞아. 하나님의 사랑과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는 마음이 끝이 없어서
죄를 지은 백성들이 진멸, 모조리 죽는 일이 일어나지 않았대.
그래서 예레미야는 무엇이 크다고 이야기했지?”

“주의 성실하심이 크다고 했어요.”

“맞아. 그건 예루살렘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게 아니었어. 페르시아에서도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을 만났던 거야.”

그리고 37페이지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2) 왕비가 된 에스더(37페이지)

그림과 어울리지 않은 것 5가지를 찾아보는 활동입니다.
다 찾으면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에스더는 자기가 왕비가 될 거라는 것을 알았을까, 몰랐을까?”

“몰랐을 거예요.”

“맞아. 그래서 아무런 준비 없이 왕비가 되었을 때 많이 어색했을 거야. 그런데 하나님도 이 일을 모르셨을까?”

“아니요. 하나님은 알고 계셨어요.”

“맞아. 이건 유다 백성을 죽이려는 하만 때문에 계획하신 일이었어. 그 하만에게서 에스더만 지키려고 하신 일이었을까?”

“아니요. 에스더를 통해 모든 유다 백성을 지키려 하셨어요.”

“맞아. 그것처럼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은 우리만 사랑하시기 때문에 주신 게 아니야.
그 선물을 통해 하나님은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들을 지키기 원하시는 거지.
그 때 우리도 그 선물 때문에 행복할 수 있어.
우리 그렇게 하나님이 주신 것을 하나님 뜻대로 사용하자. 그 때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기뻐하게 될 거야.”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완전한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항상 일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무언가 계획한 적이 잇는지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그 게획대로 되지 않은 적이 있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하며 그 내용을 적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OO이는 무엇 때문에 이뤄지지 않았지?”

“늦잠을 자서요. 준비물을 놓고 와서요. 차가 막혀서요.”

“맞아. 우리는 우리 때문에, 또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 때문에 계획을 이루지 못할 때가 많아.
또 우리 계획이 완전하지 않아서 계획이 이루어져도 우리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많지.
그런데 하나님도 그러실까?”

“잘 모르겠어요.”

“하나님은 그렇지 않아. 하나님은 우리를 향해 완벽한 계획을 갖고 계시고 그 계획을 이루시는 분이야.
그게 우리에게 좋은 일일까, 슬픈 일일까?”

“좋은 일이에요.”

“맞아. 우리의 계획은 완전하지 않고 이루어지지 않을 때도 많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그렇지 않아.
하나님은 우리의 실수와 실패에도 완전하신 계획을 완전하게 이루시니까 말이야.
그 하나님을 믿으면 우리는 누구의 생각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게 될까?”

“하나님의 생각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게 돼요.”

“맞아. 우리 그 마음을 여기 적어보자. 또 내 생각과 내 뜻만 중요하다고 생각할 때마다 ‘하나님의 생각이 가장 소중해요.’라고 이야기하자.”

 

3. 소년부(11~13세)- 24~26페이지

이번 주 소년부 공과활동은
1) 누가 말했을까요(24페이지),
2) 에스더 퀴즈(2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활동입니다.


1) 누가 말했을까요(24페이지)

에스더 1~4장에 나오는 인물들과 그 인물들의 말을 연결해보는 활동입니다.
49쪽 말풍선 꼬리가 있지만 교회 현장에서는 그냥 사용해도 좋을 듯싶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사실 이 활동은 좀 잘못된 부분이 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 하만의 경우 1~4장에는 나오지 않는 대사가 적혀 있어 맞추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먼저 에스더와 모르드개를 먼저 맞춰보게 해주시고, 그 다음 하만, 아하수에로 순으로 대사를 맞춰보게 해주세요.

잘 아시겠지만
인물은 위에서부터 에스더, 아하수에로 모르드개, 하만입니다.

말풍선은
에스더- 2,4
모르드개- 1,5
하만- 3,7
아하수에로- 6

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여기서 누가 누가 같은 편이고 다른 편인 것 같아?”

“에스더와 모르드개가 같은 편이고 두 사람과 하만이 다른 편인 것 같아요.”

“맞아. 그럼 둘 중에 누가 이길지를 정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지?”

“아하수에로가 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맞아. 아하수에로가 페르시아의 왕이니까 말이야. 그런데 아하수에로는 똑똑한 것 같아, 안 똑똑한 것 같아?”

“안 똑똑한 것 같아요.”

“이유가 무엇이지?”

“180일이나 잔치하고 유다 민족 전체가 죽을 수 있는 일을 너무 쉽게 허락해버렸어요.”

“맞아. 그런데 아하수에로가 왕이라고 그의 뜻대로만 이루어질까?”

“아니요.”

“맞아. 모든 일은 온 세상의 진정한 왕이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뜻 아래에서만 일어나지.
그걸 알 때 우리도 아하수에로 왕이 아니라 하나님 편에 설 수 있어.
우리 언제 어디서나 그 사실 잊지 말고 늘 하나님 편에 서자. 하나님만이 진정한 왕이야.”


2) 에스더 퀴즈(25페이지)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에 O표하여 오늘 들은 말씀의 줄거리를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폭풍처럼 빨리 풀 수 있지만 한 사람씩 돌아가며 이야기해보자고 말씀해주세요.

또 오답을 일부러 유도하셔서 재미있게 활동을 진행해 주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 중에서 어떤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았어?”

그리고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또 추가적으로 질문할 내용들로 대화를 이어가 주세요.
그리고 특별히 공감 가는 인물이 누구인지 질문해 주세요.
어느 정도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모르드개가 페르시아 땅에서도 페르시아 왕 다음으로 높은 하만에게 절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지?”

“내가 유대인이고 하만은 하나님이 영원히 싸우시리라 말씀하신 아말렉 족속이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모르드개는 그 사실을 페르시아에서도 잊지 않았던 거야.
그럼 우리도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사실을 잊어도 되는 곳이 있을까, 없을까?”

“하나도 없어요.”

“맞아.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곳은 하나도 없으니까 말이야.
우리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거기 계시는 하나님 잊지 말자. 그곳에서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계셔.”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주변에 도움과 격려가 필요한 사람을 떠올리며 그에게 줄 수 있는 도움 세 가지를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먼저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도움 혹은 선물을 세 가지 적어볼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그 선물들이 왜, 얼마나 소중한지 이야기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그 소중한 선물을 주신 우리들은 하나님께 얼마만큼 소중할까?”

“엄청나게 많이 소중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들을 위해 예수님의 생명을 내어주실 만큼 우리를 소중히 여기셔.
그럼 우리는 나를 소중히 여기지 않을 수 있을까?”

“아니요. 그럴 수 없어요.”

“맞아. 그리고 그런 나처럼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시는 다른 사람들을 함부로 대할 수 있을까?”

“아니요. 그럴 수 없어요.”

“맞아. 우리가 그 사실을 알 때 도움을 줄 수 있어. 혹시 우리 주변에 그런 나의 도움과 사랑이 필요한 사람들은 누가 있을까?”

그리고 공과에 나와 있는 내용대로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