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브리핑>
1) 잊혀졌던 모르드개를 기억하게 하시는 하나님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의 암살 음모를 막은 일은 아무런 상도 없이 지나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를 기억하시고 아하수에로 왕 역시 그를 기억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그 일을 통해 모르드개를 죽이기 위해 온 하만을 통해 모르드개를 높이게 하십니다.
이에 근거해 하나님은 사람들이 기억하지 못하는 우리의 옳은 일들을 기억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그리고 하나님의 시간에 그 일을 통해 일하시고 우리를 돌보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2) 적들의 계획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
하만은 그가 모르드개를 죽이기 위해 세운 장대에 달려 죽습니다.
모르드개를 죽이려 했던 하만처럼 예수님을 죽이려 했던 사람들 역시 그들의 계획이 성공해
예수님을 영원히 지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하나님은 그 계획을 통해 예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계획과 영원한 생명을 얻으시는 부활을 이루십니다.
이에 근거해 아무리 이 세상의 악한 계획이 이루어진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그 계획을 통해 선을 이루신다는 사실을 가르쳐주세요.
그래서 우리는 하만과 예수님을 죽인 사람들이 승리하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이 내용을 숙지하신 후 다섯 가지 질문으로 대화를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식탁 나눔 질문>
1.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인가?
2. 오늘 말씀은 어떤 줄거리인가?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4. 본문이 얘기해주는 예수님이 하신 일은 무엇인가?
5.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공과 활동 안내>
1. 유치부(5~7세)- 15~16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5페이지),
2) 이어서 이야기해요(1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5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오늘 말씀의 내용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에스더가 유다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허락도 없이 왕에게 나아갔대. 그 때 에스더는 죽었을까, 살았을까?”
“살았어요.”
“맞아. 그러나 예수님은 죽으셨어. 그런데 죽으시는 것으로 끝났을까?”
“아니요. 예수님은 다시 살아나셨어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은 나쁜 사람들이 이기는 것 같아도 하나님이 이긴다는 것을 가르쳐주셨어.
그러니 우리 언제나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자.”
2) 이어서 이야기해요(16페이지)
공과에 안내되어 있는 것처럼 먼저 16페이지 TV 그림 양 옆에 칼집을 냅니다.
그리고 29페이지에 TV 연속 그림을 떼어 풀로 붙이고
TV 연속 그림이 보이도록 끼우고 잡아당겨 에스더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에스더는 잔치에서 왕에게 무엇을 부탁했지?”
“자기 백성을 구해달라고 부탁했어요.”
“맞아. 그 부탁을 받고 왕은 유다 사람들을 구해줬어.
그런데 예수님은 우리가 부탁하기도 전에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어.
예수님은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우리보다 더 잘 아시는 거야.
그러니 우리 그 예수님을 잘 따라가자.
예수님은 언제나 어디서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따뜻하고 깊이 우리를 도와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분이야.”
2. 유년부(8~10세)- 42~44페이지
이번 주 유년부 공과활동은
1) 가스펠 프로젝트(42페이지),
2) 왕에게 나아가는 길(4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44페이지) 활동입니다.
1) 가스펠 프로젝트(42페이지)
몇 번 보신 적이 있는 가스펠 프로젝트 말판 게임입니다.
지금까지 배운 책들의 제목을 적고 주사위를 던져 다시 오실 그리스도까지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 때 주사위는 두 개를 던지고 큰 수에서 작은 수를 뺀 숫자만큼 이동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들어갈 단어들을 퀴즈로 내며 맞출 수 있게 해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시고 약속하신 무엇으로 인도하셨지?”
“땅이요.”
“맞아. 그 땅에서 하나님은 이 사람에게 기름 부어 백성들을 다스리게 하셨어. 이 사람은 누구일까?”
“왕이에요.” (선지자와 ‘왕’ 위치에 ‘왕’을 적어 넣게 해주세요.)
“맞아. 그래서 그 가나안 땅에 ‘왕국’을 세우신 거야.” (‘왕국’의 성립에 ‘왕국’을 적어 넣게 해주세요.)
그런데 왕들이 우상을 섬기고 하나님을 떠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른 나라로 쫓겨나게 되었지.
그런데 거기서 어떻게 되었지?”
“돌아오게 되었어요.”
“맞아. 그럼 여기 들어갈 세 글자는 무엇일까?”
“돌아온 하나님의 백성이에요.”
이렇게 빈칸을 채우게 하시고 주사위 게임을 진행한 뒤에는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의 이 모든 이야기 중심에는 무엇이 있지?”
“십자가가 있어요.”
“맞아. 그래서 우리가 배우는 모든 말씀의 내용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가르쳐주고 있어.
성경을 바르게 배우면 배울수록 우리는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는 거야.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하만을 닮아가고 말 거야.
그러니 우리는 열심히 성경을 배우고 알아가야 해.”
2) 왕에게 나아가는 길(43페이지)
미로를 통과하며 만나는 글자로 빈칸을 채우고 그림의 경우에는 아이들에게 무슨 그림인지 질문해 주세요.
다 통과한 뒤에는 에스더가 뭐라고 말했는지 적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완성된 문장은
“신실하신 하나님은 언제나 약속을 지키세요.”
입니다.
다 완성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페르시아에서도 자기 백성들을 지켜주셨을까, 지켜주지 않으셨을까?”
“지켜주셨어요.”
“맞아. 여기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을 떠났지만 하나님은 이들을 떠나지 않으셨던 거야.
그럼 오늘 우리도 지켜주실까, 지켜주지 않으실까?”
“지켜주세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를 지켜주셔서 우리가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하게 하시고
예수님을 닮아가게 변화시켜 가실 거야. 모르드개처럼 말이야.
우리도 그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며 마음 속 죄들을 물리치고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들을 지켜주자.
에스더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야.”
3) 나만의 기록장(44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에스더와 같이 하나님의 일에 사용된 성경 인물들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할 경우 오늘 에스더 이야기를 표현하게 해주시고
글이나 그림 모두 어려워할 경우에는
에스더 이야기하면 떠오르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가능하다면 다섯 글자로 적을 수 있게 해주세요.
예) 고개안숙여, 내백성지켜, 정말소중해, 나는유대인, 골리앗공격(다윗 이야기), 마른뼈부활(에스겔) 등등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 사람들이 이렇게 사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이에요. 똑똑하고 예쁘고 멋진 사람들이었기 때문이에요.”
“그렇지 않았어. 이들은 모두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이야.
그런데 이런 특별한 일에 사용된 이유는 특별하신 하나님이 이 사람들을 특별하게 준비하고 계셨기 때문이야.
그럼 하나님은 우리도 준비시키고 계실까, 그렇지 않을까?”
“준비시키고 계세요.”
“맞아. 그러니 우리도 지금부터 에스더처럼 예수님을 따라 다른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고 지켜주는 마음으로 살자.
우리는 하나님이 준비하시는 사람들이니까 말이야.”
3. 소년부(11~13세)- 28~30페이지
이번 주 소년부 공과활동은
1) 에스더의 길 찾기(28페이지),
2) 멸망하지 않고 구원받은(2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에스더의 길 찾기(28페이지)
미로를 통과해 에스더가 왕에게 나아갈 수 있게 하는 활동입니다.
어려워보이지만 소년부 아이들은 금방 풀 수 있을 것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에스더가 왕에게 나아가기로 마음 먹고 진짜 왕 앞에 도착하기까지 얼마나 걸렸지?”
“3일이 걸렸어요.”
“그 3일 동안 에스더는 무엇을 하고 있었지?”
“금식하며 기도하고 있었어요.”
“맞아. 에스더뿐만 아니라 모든 유대 사람들이 에스더를 위해 기도하고 있었어.
그럼 예수님이 죽음을 앞두고 기도하셨을 때는 누가 예수님을 위해 기도했지?”
“아무도 기도하지 않았어요.”
“맞아. 그 외로운 시간에도 예수님은 왜 도망가지 않으시고 혼자 십자가에 달리셨을까?”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요.”
“맞아. 그래서 에스더는 예수님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 우리 그 얘기를 완성해보자.”
그리고 29페이지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멸망받지 않고 구원받은(29페이지)
순서가 뒤죽박죽인 글자들을 배열해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빠르게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 완성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예수님을 죽이려 했던 사람들의 계획은 이루어졌을까,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이루어졌어요.”
“맞아. 그런데 이루어지지 않았어. 예수님이 하나님께 저주 받은 사람이라는 상징인 나무에 달리셨을 때
그들은 예수님을 완전히 지우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도 없을 거라고 생각했거든.
그런데 어떻게 되었지?”
“예수님은 부활하셨어요.”
“맞아. 그래서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우리의 구원자라는 사실이 드러나게 된 거야.
하나님은 악한 계획을 이루어지게 하시면서도 하나님의 선한 계획을 이루어주실 수 있어.
그러니 우리도 우리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말자.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고 계시니까 말이야.”
3) 나만의 기록장(30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위해 우리를 어떻게 사용하실지 써 보는 활동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예정하시고 선택하셔서 그들을 구원하기 원하시는 분이십니다.
또 하나님이 하나님의 계획을 위해 우리를 어떻게 사용하실지는 우리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지금 내가 사는 하루하루가 만족스러운 혹은 좋은 / 만족스럽지 않은 혹은 좋지 않은 사람 있니?”
아이들 각각의 대답과 이유들을 적게 해주시고 들어주세요.
다 들으시면 이렇게 얘기해 주세요.
<대화>
“그럼 하나님은 우리 중에 내 하루가 좋다고 하는 친구들을 통해서만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을 이루어가실까?”
“아니요.”
“맞아. 우리가 보기에 좋은 삶도, 좋지 않은 삶도 모두 하나님의 계획 안에 있어. 그럼 좋지 않은 삶도 소중한 삶일까, 그렇지 않을까?”
“소중한 삶이에요.”
“맞아. 그러니 우리도 우리 맘에 들지 않는다고 화내고 포기하며 마음대로 살지 말아야 해.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실수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어가시니까 말이야.
그러니 우리도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