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수련회 광고>
이번 주 금(7/1)-토(7/2)에 수련회가 있습니다.
어린이 수련회 준비물은 갈아입을 옷, 수건, 슬리퍼입니다.
수영장에서는 안하지만 실내 물놀이를 할 예정이니 꼭 꼭 준비해 주세요.
<설교 브리핑>
1) 우리를 진정으로 안전하게 하는 하나님의 말씀
예루살렘 성벽을 다 완성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스스로를 안전하다 말하지 않고 율법을 읽어달라고 청합니다.
그들은 진정 그들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를 근거로 성벽처럼 우리를 지켜줄 것만 같은 돈, 힘, 능력, 인기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진정으로 우리 영혼을 지켜주는 성벽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2) 죄를 깨뜨리시고 마음판에 말씀을 적어주신 예수님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두 돌판에 적은 말씀을 주셨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을 만들어 그 말씀을 깨뜨리고 맙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 아들을 보내 그 돌판을 깨뜨린 그들의 죄를 지게 하시고
십자가에서 그 몸을 깨뜨려 그 죄를 부수시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십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를 믿는 자들과 하나가 되심으로 그들의 마음판에 그 말씀을 적어 순종하고 따르게 하셨습니다.
이에 근거해 우리는 우리 혼자만의 힘으로 하나님 말씀을 따라가는 게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으로, 성령님이 우리를 깨닫게 하심으로 그 말씀을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래서 언제나 어디서나 그 성령님의 도움을 구하자고 이야기해주세요.
이 내용을 숙지하신 후 다섯 가지 질문으로 대화를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1.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인가?
2. 오늘 말씀은 어떤 줄거리인가?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4. 본문이 얘기해주는 예수님이 하신 일은 무엇인가?
5.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공과 활동 안내>
1. 유치부(5~7세)- 22~23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2페이지),
2) 성경을 찾아 주세요(23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2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오늘 말씀의 내용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에스라는 무엇을 읽고 있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있어요.”
“그 말씀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뻐했을까, 슬퍼했을까?”
“슬퍼했어요.”
“맞아.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던 것 때문에 죄송했던 거야.
그런데 백성들을 가르쳤던 사람들은 기뻐해야 한다고 했어. 왜 기뻐해야 했을까?”
“잘 모르겠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모인 이 날은 특별하고 행복한 날이었기 때문이야.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뻐하게 되었어.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내 죄를 하나님께 고백하는 건 행복한 일이야.
우리 OO이도 늘 하나님의 말씀 가까이 하며 그 말씀에 열심히 순종하자.
그 때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을 알게 될 거야.”
2) 성경을 찾아 주세요(23페이지)
그림 속에서 성경을 찾아 O표하는 활동입니다.
숨은 그림 찾기여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 찾으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성경을 찾는 거 쉬웠어, 어려웠어?”
“쉬웠어요.”
“맞아. 그럼 우리에겐 언제 성경이 필요할까?”
“예배드릴 때요. 엄마가 가져오라고 할 때요.”
“우리에겐 언제나 성경이 필요해. 성경을 통해서만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야.
그러니 우리 열심히 그 성경을 배우고 가까이 하자.
기도하며 말씀을 읽을 때 하나님은 그 말씀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실 거야.”
2. 유년부(8~10세)- 60~62페이지
이번 주 유년부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의 말씀을 외워요(60페이지),
2) 성경을 읽어요(6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62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을 외워요(60페이지)
공과에 나와 있는 설명을 따라 79~80페이지의 구약 단원 암송 말씀이 적힌 그림을 잘라 책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일종의 총복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완성하면 표지를 다양한 도구들로 예쁘게 꾸미게 해주세요.
그리고 아이들과 각 장면이 어떤 장면인지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유년부 아이들의 경우에는 가스펠 프로젝트를 시작한 작년 초부터 함께 한 아이들이 많지 않아 모르는 그림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 경우엔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세요.
어느 정도 나누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 그림들은 많은 것 같아, 적은 것 같아?”
“많은 것 같아요.”
“맞아. 그런데 실제 성경의 내용은 이 그림들보다 훨씬 더 많았어. 그럼 하나님이 함께 하신 시간은 많은 걸까, 적은 걸까?”
“많은 거예요.”
“맞아. 많은 순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기억하지 못했지만 하나님은 한 순간도 이스라엘 백성들을 잊지 않았어.
그것처럼 하나님은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순간에도 우리와 함께 하셔.
우리도 언제나 어디서나 그 하나님 잊지 말고 꼭 꼭 기억하자.”
2) 성경을 읽어요(61페이지)
성경 읽기 계획표를 채우고 그대로 실천했을 경우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입니다.
그대로 실천하면 좋겠지만 아이들에 따라 부담을 느끼거나 강압하는 것으로 느낄 수 있을 듯싶습니다.
그래서 먼저 아이들에게 쉬운 성경이 있는지 물어봐주시며 읽어본 적이 있는지 질문해 주세요.
또 성경을 읽었던 선생님의 경험을 들려주시며 그 때 느꼈던 느낌들, 생각들, 기쁨과 슬픔들을 나눠주세요.
예) “선생님은 아침에 성경을 읽었고, 아침에 시간이 없으면 점심 먹고 잠깐 말씀을 읽었어.
어느 날 혼자인 것 같고 외로울 때 다윗이 사울 왕 때문에 도망다녔던 이야기와 그 때 다윗이 쓴 노래도 읽었어.
그 때도 하나님은 다윗을 지켜주시고 다윗과 함께 하셨대.
다윗은 그런 하나님께 힘들고 슬픈 마음을 솔직하게 얘기하며 끝까지 지켜주시는 하나님을 알게 되었고,
선생님도 그 하나님을 알게 되었어.
우리 OO이도 말씀을 읽으면 내가 알지 못했던 하나님을 알게 될 거야.”
이런 식으로 말씀하시며 “언제 읽는 게 좋을 것 같아?”하고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계획표를 작성하게 해주시고 하루하루 핸드폰으로 체크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다음 주 교회에 올 때 읽은 만큼 스티커를 붙이도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아래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겠어요.”라고 적게 해주세요.
3) 나만의 기록장(62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성경을 읽기 좋은 장소를 그림이나 글로 적어보고 또 나의 성경 읽기 방을 표현해보는 활동입니다.
성경 읽기 방도 좋지만 성경을 읽을 때의 내 모습, 그게 어렵다면 읽을 때의 표정을 그려보게 해주세요.
다 그리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오늘 말씀에서 에스라가 성경을 읽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떤 표정을 지었지?”
“슬픈 표정이요.”
“맞아. 왜 슬픈 표정을 지었던 거지?”
“자기 죄를 깨달았기 때문이에요.”
“맞아. 성경 말씀을 듣고 알게 되면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큰 죄인인지 알게 돼. 그런데 거기서 끝나게 될까?”
“아니요. 그 죄에서 떠나게 돼요.”
“맞아. 하나님은 말씀을 깨닫게 하실 뿐만 아니라 그 말씀대로 죄를 떠나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게 하셔.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 때문에 행복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주시지.
우리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읽을 때마다 우리에게 죄가 있지 않은지 살펴보자.
그 죄를 물리치고 예수님을 따를 때 우리는 하나님만 주실 수 있는 기쁨을 알게 될 거야.”
3. 소년부(11~13세)- 40~42페이지
이번 주 소년부 공과활동은
1) 말씀 수레바퀴(40페이지),
2) 성겨엥 숨겨진 보물(4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42페이지) 활동입니다.
1) 말씀 수레바퀴(40페이지)
수레바퀴 속의 글자를 한 칸씩 건너 뛰며 읽어 아래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완성된 문장은
“에스라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이 어떻게 순종할지를 가르쳐 주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읽었어요”입니다.
그리고 다 완성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에스라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줬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떻게 반응했지?”
“자기 죄 때문에 슬퍼했어요.”
“슬퍼하기만 했을까?”
“아니요. 나중에는 그 말씀을 깨닫게 되어 기뻐했어요.”
“맞아. 그럼 우리가 말씀을 읽어서 죄를 깨닫게 되는 건 기쁜 일일까, 슬픈 일일까?”
“슬픈 일이에요.”
“그렇지 않아.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죄를 깨닫고 슬퍼하며 돌이키는 건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랬던 것처럼 기쁜 일인 거야.
그럼 우리는 말씀을 읽어서 알게 되는 내 죄 때문에 슬퍼해야 할까, 기뻐해야 할까?”
“슬퍼해야 해요.”
“맞아. 우리 그렇게 말씀을 읽으며 알게 되는 우리 죄를 슬퍼하고 거기서 돌이키자.
그게 바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기쁨이야.”
2) 성경에 숨겨진 보물(41페이지)
각각의 말씀에 해당하는 장절을 성경에서 찾아 선으로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각자 찾을 말씀을 분배받아 찾고 읽으면 그에 해당하는 내용과 연결하는 것으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짝을 이루는 말씀의 내용-장절은
1-4
2-5
3-3
4-1
5-2
입니다.
다 연결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왼쪽 말씀에 나오는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지?”
“하나님, 예수님, 모든 사람이에요.”
“맞아. 로마서 3:23은 모든 사람이 뭐라고 얘기하지?”
“죄인이라고 얘기해요.”
“맞아. 그 죄인들에게 하나님이 예수님 안에서 하신 일이 성경의 이야기야.
그럼 죄인들에겐 예수님이 필요할까, 필요하지 않을까?”
“필요해요.”
“맞아. 그럼 죄인들은 예수님을 필요하다고 생각할까,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렇지 않아. 죄인들은 예수님이 필요 없다고, 나는 죄인이 아니라고 생각해.
그럼 그 죄인들은 언제 예수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
“잘 모르겠어요.”
“자기 죄를 깨달을 때 알게 돼. 그 죄를 깨닫게 해주는 책이 뭐지?”
“성경이에요.”
“맞아. 그 성경은 우리에게도 필요해. 우리도 성경을 가까이 하지 않으면 예수님이 필요 없다고,
내 마음대로 살아도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야.
우리 그 일을 예방하자.
성경을 읽을 때 우리는 예수님이 필요한 우리와 우리를 찾아오신 예수님을 더 깊이 알 수 있을 거야.”
3) 나만의 기록장(42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의 말씀이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써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답은 여러 가지로 표현될 수 있겠지만
듣고(읽고)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들으시면 답을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해주시고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 세 가지(듣다, 믿다, 순종하다) 중에 필요하지 않은 건 무엇일까?”
“없어요.”
“맞아. 그럼 우리 OO이는 이 중 뭐가 부족한 것 같아?”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시고 적절한 질문들을 던지시며 나눔을 진행하시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맞아. 우리는 저마다 부족한 것들이 있지. 그 부족한 것은 어떻게 채울 수 있을까?”
“열심히 노력해야 해요.”
“맞아. 노력하는 게 중요하지. 그런데 그렇게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도 바로 우리 하나님이야.
우리는 하나님이 도우실 때 하나님의 말씀을 이렇게 가까이 할 수 있어.
그러니 우리 이 세 가지를 열심히 갖춰가도록 우리를 이끄시는 예수님 열심히 따라가자.
하나님은 예수님 안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가 이 말씀을 따라 예수님을 닮아가도록 하루하루 빚어가실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