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 13,14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바벨탑 스티커 붙이기 활동과
2) ‘바벨탑에서 흩어지고 십자가로 모이다’ 활동입니다.
1) 바벨탑 스티커 붙이기(13페이지)
바벨탑 스티커를 붙이며 문답을 진행해 주세요.
<문답>
“사람들이 무엇을 쌓으려 했지?”
“탑(혹은 바벨탑)을 쌓으려 했어요.”
“왜 탑을 쌓으려 했을까?”
“하나님과 같아지려고요. 하나님만큼 높아지려고요.”
“하나님은 어떻게 하셨지?”
“말을 뒤섞어버리셨어요.”
“그래서 어떻게 되었지?”
“흩어졌어요. 탑을 완성하지 못했어요.”
혹 아이가 어려워하면 첫 번째와 두 번째,
탑을 쌓았고 하나님이 흩으셨다는 내용만 알려주시고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2) 바벨탑과 흩어진 사람들, 십자가와 다시 모인 사람들 붙이기(14페이지)
먼저 33쪽 탑 그림을 완성하고 그 앞에 사람 스티커를 붙이며 첫 번째 대화를 나눠주세요.
이후 31쪽 나무 조각 그림을 떼어 십자가를 완성하고, 사람들을 붙이며 두 번째 대화를 나눠주세요.
먼저 첫 번째 대화입니다.
(1) 첫 번째 대화
“바벨탑을 짓던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 것 같아?”
“흩어지고 있어요.
/ 모이지 않고 있어요.
/ 탑을 떠나고 있어요.”
“맞아.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모든 사람들은 이렇게 흩어져 혼자가 되고 말 거야.
그럼 이번엔 십자가를 붙어보자.”
그리고 십자가 그림을 떼어 붙이시며 두 번째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2) 두 번째 대화
“십자가 앞에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지?”
“모이고 있어요.
/ 십자가로 가고 있어요.”
“맞아. 하나님은 흩어진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보내 예수님 안에서 이렇게 서로 사랑하고 하나 되게 하신 거야.
우리 선이/은규도 예수님 믿으며 엄마 아빠랑 어린이집 친구들 사랑하고 안아주자.”
흩어짐이 아닌 사랑으로 서로를 안아주는 게
하나님이 주신 예수님 안에 있는 행복한 선물임을 느끼게 해주세요.
2. 유치부(5~7세) – 13,14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
2) 미로 찾기 및 나를 자랑해 보아요입니다.
1) 색칠하기(13페이지)
색칠하기는 기존에 하던 것처럼
그림을 보며 말씀 이야기나 문답을 진행하신 뒤 색칠하고 싶은 부분에 색칠하기를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왜 그 부분에 색칠하고 싶었는지 질문해 주세요.
예)“현이/가온이는 어떤 내용이 제일 기억에 남았어?
왜 그분이 남았던 것 같아?
그랬구나. 그러면 그 부분을 색칠해보자.”
2) 미로 찾기 및 나를 자랑해 보아요(14페이지)
(1) 미로찾기
바벨탑 모양 안에 그려진 미로를 탈출하는 게임입니다.
바벨탑 아래 부분에서 시작해 위에 있는 도착 지점으로 나오는 미로입니다.
미로를 진행하시며 이렇게 문답을 진행해 주세요.
<문답>
“사람들은 왜 이렇게 높이 탑을 쌓으려 했을까?”
“하나님보다 높아지려고요.
/ 내가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려고요.”
“그래서 어떻게 되었지?”
“모두모두 흩어져 버렸어요.”
혹 아이들이 두 번째 질문
(“사람들은 왜 이렇게 높이 탑을 쌓으려 했을까?”)을 어려워한다면
이렇게 이야기해 주세요.
“벽돌로 역청으로 높이 탑을 쌓는 내가
얼마나 높은지,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려고 이렇게 높이 탑을 쌓았던 거야.”
그리고 자랑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2) 자랑하기
바벨탑 미로 그림 옆에 있는 여백을 활용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이렇게 얘기해 주세요.
“현이가/가온이가 잘하는 게 무엇인지 적어볼까/이야기해볼까?”
그리고 옆에서 칭찬해주시며 도와주세요.
예)“현이/가온이 노래도 잘하잖아. 태권도도 지난 번에 칭찬받았잖아.”
그렇게 적어가게 하신 뒤 마지막에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자랑하기 대화>
“우와, 현이/가온이가 잘하는 게 이렇게 많구나.
그런데 현이/가온이가 이 모든 걸 잘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나님 때문이에요.”
“그렇지. 그럼 우리 잘하는 일 목록 아래에
‘하나님 때문이에요.’라고 적어볼까?”
적은 뒤에 이렇게 얘기해주세요.
“우리 현이/가온이 앞으로도 잘하는 일들 생길 때마다
이렇게 그 밑에 ‘하나님 때문이에요.’라고 적자.
그리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에 사용하자.”
이렇게 대화하시며
아이들에게 나의 나 된 것이
하나님의 창조와 은혜 때문임을 알려주세요.
3. 초등부 저학년(36~3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활동은
1) 빈칸 채우기,
2) ox 퀴즈,
3) 글씨 맞추기,
4)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모습 표현하기입니다.
1) 빈칸 채우기(36페이지)
이미 여러 번 나왔던 고린도전서 8장 6절 말씀을 상기시키는 활동입니다.
이 말씀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은
가스펠 프로젝트 전체의 핵심 주제가 바로 이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먼저는 이전 공과를 떠올리며 같이 채워가셔도 좋습니다.
혹 아이가 떠올리기 어려워한다면
지난 주에 배운 말씀 찾는 법 활동을 실습해 주셔도 좋습니다.
다 채운 뒤에 말씀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문답>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지?”
“아버지에요.
/ 모든 것(만물)을 만드신 분이에요.”
“예수님은 또 어떤 분이시지
(혹 아이들이 답하기 어려워한다면
“예수님 옆에는 무슨 말이 붙어 있지”라고 질문해 주세요)?”
“예수님은 주, 그리스도세요.
/ ‘한 주’, ‘그리스도’라는 말이 붙어 있어요.”
이 때 아이가 생각하는
‘주’, ‘그리스도’의 의미를 물어보신 후
‘주’는 예수님이 우리의 주인이신 의미라고,
‘그리스도’는 약속하신 대로 하나님이 보내신 우리의 왕이라는 말이라고 알려주세요.
“예수님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모든 것(만물)이 생겨났고
우리도 예수님 때문에 존재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렇게 정리해 주세요.
“맞아, 하나님은 예수님 안에서 모든 것을 만드셨어.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셨던 거 기억하지?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닮아가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드러내기 원하시는 거야.
2) OX 퀴즈와 글자순서 맞추기(37페이지)
37페이지에는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OX 퀴즈와 글자맞추기 활동이 있습니다.
모두 어렵지 않지만 함께 강조하는 내용
곧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되었다.’,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내용이 무엇인지는
좀 어려워 보입니다.
몇번 설명드렸지만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창조되었고
그래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말은
하나님이 우리를 통제하고 억압해
하나님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우리는 언제 하나님이
우리에게서 가장 큰 영광을 받으시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이 좋은 우리가
높은 자리에 오르고,
탁월한 업적과 성공을 거두고,
남들보다 뛰어난 재능과 능력으로 인정받을 때 영광받으시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어디에 있든지 그 자리에서
변함없이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사랑하고
하나님 때문에 기뻐할 때 영광을 받으십니다.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이
곧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다 진행하시고 이렇게 말해주세요.
“예나/초아가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은 예나/초아를 기억하시고 사랑하셔.
예나/초아가 어디에 있든지
그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게
바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이야.”
그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3)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모습 표현하기(38페이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다섯 글자 혹은 같이 정한 몇 개의 글자로 표현하게 해주세요.
혹은 그 글자수로 하나님께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사랑의 반응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임을 알려주세요.
예) 날지으신분, 하나님최고, 아빠사랑해, 순종할게요, 주님은내힘,
나는주님것, 늘감사해요, 보고싶어요, 도와주세요, 늘필요해요, 기억할게요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그분을 향한 우리의 사랑을 표현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공과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4. 고학년 공과 (24-26페이지)
이번 주 고학년 공과활동은
1) 무슨 뜻일까요?,
2) 뒤죽박죽 단어퀴즈,
3) 나만의 기록장 활동입니다.
1) 무슨 뜻일까요(24페이지)
한 단어가 서로 다른 나라의 언어로 적혀 있고
그 단어가 어느 나라 말인지 알려주는 국기가 그려져 있습니다.
먼저 국기 맞추기 활동이라고 이야기하시며
이 국기는 어느 나라 국기일까 물으시며 어느 나라 말인지 맞춰보게 해주세요.
그 후에 아래를 보시면 각 단어의 발음이 거꾸로 적혀 있는 글이 나옵니다.
그 글을 보시고 각 단어를 읽으시며 서로 다른 언어가 말하고 있는 한 가지 단어를 알게 됩니다.
빈칸에 적게 해주시고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렇게 언어가 많아진 이유가 뭘까?”
“사람들이 바벨탑을 지어 하나님을 저버리려 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그래, 그래서 ‘예수님’이라는 이름도
서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서로 다른 발음으로 부르게 된 거야.
그런데 예수님은 이 중에 어느 나라 사람들의 말을 들으실까?”
아이가 이야기하면 이렇게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지역도 국가도 언어도 민족도 관계 없이
예수님은 자기를 부르는 이들을 알고 계셔.
‘예수님’이라고 부르는 우리를 아시는 것처럼,
예수스(그리스어), 예수(중국어), 이수스(러시아어), 예수아(히브리어), 이에스(일본어)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모두 아시는 거야.”
그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2) 뒤죽박죽 단어퀴즈(25페이지)
뒤죽박죽 섞여 있는 글자들을 배열해 완전한 문장으로 만드는 활동입니다.
저학년 공과와 마찬가지로 문장 완성은 쉽지만 문장 이해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장완성을 마치시면 이렇게 설명해 주세요.
“우리가 위대한 건 우리의 재능이나 능력 때문이 아니라
죄인인 우리를 구원하러 예수님을 보내주신 하나님의 사랑 때문이야.
우리가 그런 하나님의 사랑을 따라 예수님처럼 하나님과 친구들을 사랑할 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거야.”
그리고 다음 활동으로 나아가시면 됩니다.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나를 소개합니다” 활동으로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영이를 처음 보는 친구가 왔어. 그러면 주영이는 어떤 소개 하고 싶어?”
그래서 자기 자신에 대해 적게 해주세요.
유치부 공과와 마찬가지로 옆에서 아이들을 칭찬해 주시며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맨 마지막에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주영아, 근데 하나님은 주영이가 주영이 자신에 대해 아는 것보다 주영이를 더 잘 아시는 분이야.
그리고 주영이보다 주영이를 더 사랑하시는 분이야.
어디서 자기 소개를 하든지
거기서 함께 하시는 하나님 잊지 말자 주영아.
그래서 우리 자기소개 밑에 이렇게 적어보자.”
“나는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이에요.”
“나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에요.”
우리의 소개에는 우리를 우리 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고 알려주세요.
5. 결론
지금도 수많은 이들이 저마다의 바벨탑을 쌓고 있습니다.
인생의 행복과 성공은
누가 더 높이 가봤는지,
누가 더 많이 가졌는지,
누가 더 빨리 가졌는지로 결정된다는 바벨의 복음은
최연소 합격,
최다 소유,
역대 최고 수익이라는 말로 표현만 달리하며
지금도 우리와 우리 아이들을 압박하는 중입니다.
그러나 온 세상이 갈망하는 행복은
바벨탑보다 높은 곳에서
바벨탑보다도 낮고 낮은 이들 곁으로 내려오신
주님 안에 있다고 성경은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그 복음을 맛보고 가르칩시다.
행복의 시작은 바벨탑 꼭대기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