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어린이 예배 공과 안내는
영유치부와 초등부를 따로 업로드하지 않고
한 번에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영유치부 따로, 초등부 따로 찾아가셔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여기서 한 번에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각 부서별 타임라인입니다.
영유아부(1~4세) – 00:00
유치부(5~7세) – 03:01
초등부 저학년(1~3학년) – 05:3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 09:46
각 부서별 공과 안내입니다.
1. 영유아부(1~4세) – 17,18쪽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 활동은
1) 이삭, 숫양 스티커 붙이기 활동(17쪽),
2) 제물이 될 숫양 찾기 활동(18쪽)입니다.
1) 이삭, 숫양 스티커 붙이기 활동(17쪽)
설교 중에도 이야기하겠지만
이삭을 바친 아브라함 이야기에서 강조되어야 할 것은
이삭을 바친 아브라함의 사랑이 아니라
예수님을 보내주신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을 강조할 때에도
신실하신 하나님이 먼저 강조되어야 합니다.
생명이 탄생할 수 없는 100살 아브라함과 90살 사라의 몸에서
이삭이 태어나게 하신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능력 때문에
아브라함은 이삭을 바칠 수 있었던 것이죠.
그래서 이렇게 대화하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인 누구를 바치라고 하셨을까?”
“이삭을 바치라고 하셨어요.”
“아브라함은 그 말씀에 순종했을까, 순종하지 않았을까?”
“순종했어요.”
“맞아. 아브라함은 100살 할아버지인 자기 몸에서 이삭을 나게 하셨던
하나님의 능력을 믿었던 거야.
우리 그 이삭과, 이삭 대신에 하나님이 준비하신 숫양을 붙여보자.”
* 대화는 꼭 이렇게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들이 모를 것 같으면
스티커를 붙이게 하시고
그 스티커에 관한 이야기를 부모님이 들려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들려주신 후에 다시 물어봐 주세요.
결국 아이들이 대답하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2) 제물이 될 숫양 찾기(18쪽)
다른 동물들도 많이 있는 풀 숲에서
숫양을 찾아 동그라미표를 하는 활동입니다.
그런데 앞서 숫양 이야기를 들었으니
“숫양을 찾아보자!”가 아니라
“하나님이 이삭 대신 준비해 놓은 동물을 찾아보자!”라고 질문하시며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준비해 주신 동물이 무엇이지?”
“숫양이에요.”
“숫양이 어딨는지 찾아볼까?”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이삭을 대신해 숫양을 준비해주신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 대신 예수님을 준비해주신 분이야.
예수님이 우리 대신 십자가에 달리신 거야.
예수님이 늘 우리 곁에 계신다는 거 잊지 말자.”
2. 유치부(5~7세)- 17,18쪽
이번 주 유치부 공과 활동은
1) 색칠하기(17쪽),
2) 숨어 있는 숫양 찾기(18쪽)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7쪽)
먼저 오늘 말씀 내용을 질문해 주세요.
<대화>
“아브라함의 아들 이름이 무엇이지?”
“이삭이에요.”
“하나님은 이삭을 어떻게 하라고 했지?”
“하나님께 번제로 바치라 하셨어요.”
“아브라함은 그 말씀에 순종했을까, 순종하지 않았을까?”
“순종했어요.”
“맞아. 아브라함이 몇 살에 이삭을 낳았지? 100살에 낳았어.
그 때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얼마나 능력 있는 분이신지,
또 얼마나 믿을 만한 분이신지 알게 된 거야.
그 하나님을 믿고 아브라함은 이삭을 바칠 수 있었어.”
여기까지 나누시며(숫양 질문은 다음페이지를 위해 남겨주세요)
색칠하고 싶은 곳에 색칠하시면 되겠습니다.
2) 이삭 대신 무엇?(18쪽)
활동 제목 그대로 질문하시고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질문>
“하나님은 이삭 대신에 뭘 준비해 놓으셨지?”
“숫양을 준비해 주셨어요.”
“숫양은 어디에 걸려 있었을까?”
“수풀에 걸려 있었어요.”
“그래 그럼 우리 숫양을 찾아보자.”
그리고 숫양을 찾아 함께 동그라미쳐 주세요.
“하나님은 이삭 대신 숫양을 준비해 주셨어.
그리고 우리를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그 예수님이 늘 우리 곁에 계신다는 거 잊지 말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48~5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문장 완성하기(48페이지),
2) 숫자에 알맞은 색 칠하기(49페이지),
3) 소중한 것들 다섯 가지 적어보기(50페이지) 활동입니다.
1) 문장 완성하기(48페이지)
빈칸을 채워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한 가지 수정해 주세요.
둘째 줄 가운데 있는 칸은 세 칸이 아니라 두 칸이 맞습니다.
한 칸을 지워 두 칸으로 만들어 주세요.
공과에서 제시하는 활동 방법은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고
동전이나 바둑돌을 튕겨 맞춘(혹은 올라간) 단어들로
문장을 완성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진행해주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먼저 질문해 주세요.
“이 빈칸을 어떻게 알맞게 채울 수 있을까?”
아이들마다 여러 가지 의견들이 나오면 적절히 그 방법을 선택해
함께 채워가시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혹 아이들이 대답하지 못한다면 부모님이 이렇게 알려주세요.
“이 다트판 안에 있는 말 중에 제일 마지막에 들어갈 단어는 뭘까?”
그러면 아이들이 ‘믿었어요’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단어에 맞게 순차적으로 함께 풀어가 주시면 됩니다.
“‘믿었어요’면 뭘 ‘믿었어요’일까?”
“‘하나님을’ 믿었어요.”
“오 그럼 하나님을 누가 믿었을까?”
“아브라함이요!”
“‘아브라함은’ 다섯 글자네. 다섯칸이 어디에 있지?”
“맨 앞에 있어요.”
이런 식으로 단어들을 채워 문장을 완성하시면 됩니다.
다 채우시면 이야기해주세요.
“초아/예나/지유는 하나님의 계획을 다 이해할 수 있을까?
아브라함도 이해할 수 없었어. 그런데도 순종했던 거야.
하나님은 능력이 있으시고 신실하게 그 약속을 지키실 거라고 믿었던 거지.
우리도 그 믿음이 있다면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을 거야.
그런 지혜와 믿음을 달라고 기도하자.”
그리고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 주세요.
2) 숫자에 알맞은 색 칠하기(49페이지)
각 숫자에 맞는 색으로 그림을 칠하는 활동입니다.
여러 아이들이 함께 활동한다면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색을 나눠 갖고
돌아가며 칠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무슨 그림인지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아브라함과 이삭이 뭘 보고 있지?”
“제단을 보고 있어요.”
“맞아. 저 제단 위에 원래 뭘 바치려 했을까?”
“이삭을 바치려 했어요.”
“그렇지. 그런데 왜 이삭을 바치지 않고 있을까?”
“하나님이 숫양을 준비하셨어요.”
“맞아. 하나님이 이삭 대신 숫양을 준비하신 것처럼
하나님도 예수님을 보내 우리 대신 죽게 하신 거야.
결국 소중한 것을 진짜로 내어준 건 아브라함이 아니라 하나님이었던 거지.”
3) 소중한 것들 다섯 가지 적어보기(50페이지)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들 다섯 가지를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그냥 얘기하지 마시고 정말 정말 엄청 엄청 소중한 것
다섯 가지만 적어보라고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그것을 하나님이 바치라 말씀하신다면 기분이 어떨지
솔직하게 말해보자고 말씀해 주세요.
다 나눴다면 이렇게 말해주세요.
“그게 바로 하나님의 마음이었어.
하나님은 하나님께 가장 소중한 예수님을 우리에게 내어주신 거야.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을 믿을 수 있어.”
그리고 아래에 있는 글자를 따라 써보도록 이야기해주세요.
‘나는 하나님을 믿을 수 있어요.’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32~3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 활동은
1) 여호와 이레(각 숫자에 맞는 색 칠하기 / 32페이지),
2) 엉뚱한 물건 찾기(33페이지),
3) 두려움 앞에서 약속 기억하기(3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여호와 이레(각 숫자에 맞는 색 칠하기 / 32페이지)
32페이지와 33페이지는 사실 연결되어 있는 그림입니다.
그래서 32페이지만 보면 이 그림이 뭔지 잘 보이지 않지만
33페이지와 함께 보면 보이게 됩니다.
이 점을 활용해 공과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먼저 각 숫자에 칠해야 하는 색으로 그림을 채워 칠합니다.
(1번 갈색, 2번 노란색, 3번 연두색, 4번 초록색)
여러 아이들이 함께 색을 칠한다면
각자 한 번호씩 가지고 돌아가며 칠하게 해주세요.
다 칠하면 수풀에 걸린 숫양이 나오게 됩니다.
이 때 33페이지와 함께 그림을 보게 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색칠하기 전에 이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 알았니?”
“아니요, 알 수 없었어요.”
“(33페이지까지 같이 보게 하며)
맞아, 여기 옆페이지에서 숫양을 바라보고 있는 아브라함도 그랬어.
처음에는 볼 수 없었지만
나중에서야 이삭 대신 하나님이 준비하신 숫양을 보게 된 거야.
지금 당장은 보이지 않더라도
하나님은 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아시고 준비하시는 분이야.”
2) 엉뚱한 물건을 찾아라(33페이지)
33페이지에는 오늘 말씀의 장면과 어울리지 않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1번 활동에 이어서 대화를 진행하며 찾아주세요.
“근데 이 그림에 좀 안어울리는 게 많이 있네. 뭐가 있는지 좀 찾아볼까?”
이렇게 물으시며 최대한 재밌게 진행해 주세요.
예)
“와 비행기가 날고 있어. 아브라함은 저 비행기를 타고 왔었나봐.”
“저기 전봇대가 있네. 저기에다가 핸드폰 충전하고 있었던 것 같아.”
“저기 벤치가 있네. 여기 모리아 산에는 등산객들이 많이 있었나보다.”
그리고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그런데 그림에 있어야 하는 건데 없는 것도 있는 것 같아.
아브라함과 이삭이 제사를 드리려 하는데 양이 없네.
그 양이 어디 있을까?
맞아. 우리가 색칠한 이 그림에 있어.”
그리고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3) 두려움 앞에서 약속 기억하기(34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
혹은 미래에 대한 두려움들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괜찮으시다면 부모님들도 갖고 계신 걱정들, 고민들을 함께 나눠 주세요.
그리고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 아브라함도 고민이 많았을 거야.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을 믿어서 그 두려움을 이길 수 있었던 거야.
하나님도 우리를 지키시고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약속을 지켜주실 거야.
우리 이 두려움 아래에 ‘약속이 있다.’ 라고 적어보자.”
그리고 그 두려움들 아래에 ‘약속이 있다’라고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5. 결론
아브라함과 이삭 사건을 통해
하나님은 자기 아들을 내어주신
그 크고 놀라운 은혜와 영광을 미리 보여주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분을 믿을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만족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아이들도
소중한 예수님을 내어주신 소중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아가고 즐거워하고 닮아가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