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인 공과 안내>

이번 주 공과는 9과가 아니라 10과입니다.
9과를 건너뛰고 10과를 진행한 이유는
성경의 흐름으로 볼 때 9과의 내용은 10과 다음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9과는 다음주에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는 10과 내용으로 잘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영유아부(1~4세)- 21~22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스티커 붙이기(21페이지),
2) 나는 누구일까요? : 야곱과 에서 꾸미기(2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스티커 붙이기(21페이지)

이번 주 말씀의 내용으로 대화하며 43쪽에 있는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대화>
“야곱이 형 에서의 장자권을 갖고 싶어서 어떻게 했지?”
“팥죽으로 장자권을 샀어요.
/ 거짓말을 했어요.
/ 이삭을 속였어요.”
“이삭한테 어떻게 에서인 척 했을까?”
“에서의 옷을 입고 염소 가죽을 몸에 붙였어요.”
“우리도 이 그림에 염소 가죽 스티커를 붙여보자.”

그리고 스티커를 붙여주시며 대화해 주세요.

“야곱이 에서처럼 옷을 입었을 때 이삭은 야곱인지 몰랐어.
그러나 하나님은 아셨을가, 모르셨을까?”
“아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가 무슨 옷을 입어도 우리를 아시는 분이야.
그래서 우리가 속이지 않아도 필요한 것을 주시는 분이야.”


2) 나는 누구일까요? : 야곱과 에서 꾸미기(22페이지)

42쪽에 있는 스티커로 에서와 야곱을 각각 꾸며보는 활동입니다.
그림과 똑같은 모양의 스티커니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붙이면서 혹은 다 붙인 후에 설명해 주세요.

<설명>
“에서의 직업은 사냥꾼이었대. 그래서 사냥에 필요한 도구들을 갖고 있었어.”
“야곱은 조용하고 요리하는 것을 좋아했대. 요리 도구들을 갖고 있었을거야.”

“그럼 누가 에서고, 누가 야곱일까?”
“왼쪽이 에서고 오른쪽이 야곱이에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맞아. 그럼 둘 중에 누구에게 하나님이 필요했을까?”

아이들은 아마 야곱이라고 대답할 거예요.
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에 관심을 가졌지만 에서는 그렇지 않았거든요.
대답하면 이렇게 얘기해주세요.

“이 세상에 하나님이 필요 없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어.
에서도 야곱도 하나님이 필요했던 거야.
선이/은규도 어릴 때나 어른이 되어서나 하나님이 필요하다는 거 잊으면 안 돼.”

 

2. 유치부(5~7세)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1페이지)
2) 야곱, 거짓말쟁이! : 틀린그림찾기(2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1페이지)

이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 질문하며 대화를 나누고
아이들이 원하는 곳에 색칠할 수 있게 해주세요.

<대화>
“그림 속에 두 사람이 있네. 누구와 누구일까?”

(혹시 어려워한다면 이렇게 더 물어보세요.)
“이 사람(이삭)은 많이 늙고 눈이 잘 안 보이는 것 같아.”
“이 사람(야곱)은 음식을 손에 들고 팔에다가 이상한 걸 붙였네.”

“이삭과 야곱이에요.”
“맞아, 야곱이 이삭에게 어떻게 했지?”
“에서인 척하며 속였어요.”
“왜 에서인 척하며 거짓말을 했을까?”
“이삭이 에서에게 주려 했던 장자권을 받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럼 각자 색칠하고 싶은 곳에 색칠해보자.”

색칠 후에 왜 거기에 색칠하고 싶었는지 질문해 주세요.
혹 어떤 색으로 칠할지 어려워한다면
다음 장에 있는 그림 중 왼쪽 그림을 찍어 보여주시며 색칠하게 해주세요.
또 왜 그곳에 색칠하고 싶었는지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2) 야곱, 거짓말쟁이! : 틀린그림찾기(22페이지)

틀린 그림 찾기 활동입니다.

두 그림을 보고 서로 다른 다섯가지 부분을 찾아
‘오른쪽 그림’에 O표를 하도록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대화>
“야곱이 거짓말로 이삭을 속이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에서가 복을 받게 되었을 거예요.
/ 이삭이 에서를 축복했을 거예요.”
“맞아. 이삭은 에서를 축복했을거야.
그런데 하나님은 리브가에게 이미 말씀하셨어.
하나님은 형이 아니라 동생에게 복을 주시겠다고 말이야.
이삭이 에서를 축복했어도 하나님은 야곱에게 복을 주셨을 거야.”

그리고 여기에 이렇게 덧붙여 주세요.

“야곱과 에서는 서로 복을 차지하려고 싸웠지만
예수님은 스스로 모든 복을 우리에게 주시려고 십자가에 달리셨어.
싸우고 속이지 않고 예수님을 믿고 따를 때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누릴 수 있어.”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60~6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암호 풀기(60페이지),
2) 누구에 대한 내용인지 연결하기(60페이지),
3) 서로 다른 부분 찾기(61페이지)
4) 내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일 적어보기(6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암호 풀기(60페이지)

창세기 26장 24절을 찾아 암호를 푸는 활동입니다.
스스로 성경을 찾아 빈칸을 채워보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이 말씀은 하나님이 하신 말씀 같아. 누구에게 하신 말씀일까?
맞아. ‘네 아버지 아브라함’이라고 하셨으니까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삭’에게 하신 말씀이야.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것처럼
이삭에게도 찾아와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씀하신 거야.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의 후손을 통해 가장 먼저 하셨던 약속,
뱀의 머리를 부수고 우리를 구원하는 여인의 후손을 보내주실거야. 그 여인의 후손이 바로 우리 예수님인 거야.”


2) 풍선 연결하기 활동(60페이지)

이번 주 말씀의 내용을 기억하며 풍선과 바구니를 알맞게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돌아가며 하나씩 읽어보고 연결할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또 각 풍선의 내용들을 순서대로 배열해 보자고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 주세요.


3) 서로 다른 부분 찾기(61페이지)

야곱이 이삭을 속이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 장면 설명은 가장 마지막에 해주세요.
먼저 아이들이 그림 이곳저곳을 보며 다른 부분을 찾아
오른쪽 그림에 O표 할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여러 아이들이 함께 한다면
한 아이가 너무 빨리 치고나가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분위기를 보시며 조금 늦은 아이들에게 더 관심을 가져주시고 함께 해 주세요.)

다 찾은 다음에는 이 그림으로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그림은 어떤 그림일까?”
“야곱이 이삭을 속이는 장면이에요.”
“왜 야곱이 이삭을 속였지?”
“하나님이 주시는 장자의 복을 갖고 싶어서요.”
“우리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그 복을 주러 오신 예수님을 믿어야 해요.”

(마지막 질문과 대화를 어려워한다 해도 괜찮습니다.
“하나님의 복을 주시고 또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 누가 오셨을까?”
이런 질문들로 응용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4) 내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은 일 적어보기(62페이지)

내가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일들,
내가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일들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다 적거나 그리면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우리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지 못했던 것처럼
하나님의 계획도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을까?”
“아니요. 하나님의 계획은 늘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맞아.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고 늘 우리를 돌보시는 하나님의 계획은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어. 우리 계획이 좌절된다 해도 말이야.
그래서 우리 그 밑에 이렇게 적어보자. ‘하나님의 계획은 완전해요.’”

라고 말씀하시며
아래에 ‘하나님의 계획은 완전해요.’라고 적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40~4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 활동은
1) 점자로 읽어요(40페이지),
2) 야곱이니, 에서니?(41페이지),
3) 내 계획과 하나님의 계획(4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점자로 읽어요(40페이지)
먼저 점자가 뭔지 모르는 아이들이 있다면 설명해 주세요
(점자는 나이가 든 이삭처럼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글자야).
점자 안내를 받아 위에 있는 점자 글자의 알파벳을 적게 해주세요.
다 적으면 Isaac(이삭)이라는 글씨가 나옵니다.

그 밑에는 자기 이름을 영어 점자로 써 보는 활동이 있습니다.
혹 자기 이름을 영어로 쓰지 못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예수님의 영어 이름(Jesus)을 알려주시고 그 이름을 적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말해주세요.

“야곱은 앞이 보이지 않는 이삭을 속였어.
점자를 손으로 읽는 것처럼 이삭은 야곱을 손으로 만져 에서인지 확인하려 했었지?
근데 야곱은 에서의 옷을 입고 몸 이곳 저곳에 염소 털을 붙여서 그 촉각도 속였던 거야.”

그리고 다음 공과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야곱이니, 에서니?(41페이지)

각 문장을 읽고 그에 해당하는 사람 쪽에 있는 자음 혹은 모음에 O표를 해주시면 됩니다.
선택된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면 아래 빈칸에 들어갈 단어가 나옵니다.
고학년 아이들이 이 문장부터 보게 된다면
O표 활동이 너무 쉽게 끝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빈칸을 채우라는 말은 생략하시고
각 사람에 맞는 자음과 모음만 찾도록 진행해 주세요.
다 찾으면 조합해 아래 빈칸을 채우게 해주세요.
그리고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왜 야곱은 장자권을 빼앗았을까?”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받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런데 그 장자권은 먼저 태어나거나, 속이는 것으로 얻는 게 아니었어.
하나님이 예수님을 보내셔서 우리도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거야.
그 예수님을 따르는 게 장자권을 누리는 비결이야.”


3) 내 계획과 하나님의 계획(42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내 계획 적어보기입니다.
한 주간 내가 계획한 일들, 또 먼 미래에 꼭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우리의 계획보다 하나님은 더 놀랍고 완전한 계획을 갖고 계실거야.
우리 이 계획들을 하나님 뜻대로 인도해 달라고 기도하자.
그래서 아래에 이렇게 써보자. ‘하나님이 인도해 주세요.’”
그리고 그 아래에
‘하나님이 인도해 주세요.’라고 적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 결론

야곱과 에서 이야기는 하나님의 사랑이 근거가
힘이나 능력, 나이나 겉모습에 달려 있지 않는 것을 보여줍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하나뿐인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장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을 함께 누리게 된다는 사실이
얼마나 큰 은혜인지를 새롭게 깨닫게 해줍니다. 

수많은 야곱과 에서들의 다툼 속에서
어느 편에 서야 할 지 고민하는 이 세대 속 우리 아이들에게
예수님을 보여줄 줄 아는 우리이길 소망합니다. 

힘을 가져서가 아니라, 속여 빼앗아서가 아니라
주 안에 있음으로 우리는 복 있는 사람입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