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19,20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 활동은
1) 천사 스티커 붙이기 활동(19페이지),
2) 가족 사진 붙이기&가족 그림 색칠하기(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천사 스티커 붙이기 활동(19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야곱을 찾아와 무엇을 보여주셨지?”
“땅에서 하늘까지 닿은 사다리로
천사들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어요.”
“하나님이 야곱을 찾아오셨을 때, 야곱은 무엇을 하고 있었지?”
“자고 있었어요.
/ 도망치고 있었어요.”
“맞아. 야곱이 죄를 짓고 도망칠 때 하나님은 야곱을 찾아오셨어.
야곱이 본 천사처럼 하나님은 늘 우리를 돕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이야.”
* 대화는 꼭 이렇게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들이 모른다면 스티커를 붙이게 하시고
그 스티커에 관한 이야기를 부모님이 들려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들려주신 후에 다시 물어봐 주세요.
결국 아이들이 대답하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2) 가족사진 혹은 가족그림 색칠하기(18쪽)
가족 사진을 붙여 가족 액자를 만드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사진보다는 색칠활동을 하는 편이 더 좋은 듯싶습니다.
액자 안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색칠하기를 진행해 주세요.
색칠하며 말씀해 주세요.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만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삭, 이삭의 아들인 야곱에게도 약속을 지켜주셨어.
하나님은 부모님에게만이 아니라 우리 선이/은규/한결이에게도 함께 하실 거야.”
2. 유치부(5~7세)- 19,20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 활동은
1) 색칠하기(19페이지),
2) 약속기차 만들기(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9페이지)
그림에 대해 질문하시며 색칠하기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여기 자고 있는 사람이 누구지?”
“야곱이에요.”
“야곱이 누운 곳에서 천사들이 뭐하고 있지?”
“하늘까지 올라간 사다리를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어요.”
“그 사다리 끝에는 누가 있을까?”
“하나님이 계세요.”
“맞아. 하나님은 아무도 없는 곳에 혼자 누워 있는 야곱을 찾아오셨던 거야.
그럼 우리 오늘은 어디를 칠해볼까?”
색칠 후에 아이에게 왜 그곳에 색칠하고 싶었는지 물어봐주세요.
또 추가적으로 그림 그리기도 진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예) 하늘에 뜬 달과 별, 야곱의 짐, 지팡이 등등
2) 약속기차 만들기(20페이지)
33페이지에 있는 약속기차를 떼어 만드는 활동입니다.
소개된 순서대로 함께 기차를 만들어 주세요.
만들면 이야기해주세요.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모두 약속기차 안에 타 있지?
맞아.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을 통해 온 세상에 복을 주신다는 약속을 지켜가셨어.
그 약속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도 이어지고 있어.
현이/가온이/시연이도 하나님이 주신 복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거 잊지 말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54~5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암호 풀기(54페이지),
2) 성경 이야기 순서대로 번호 쓰기(54페이지),
3) 말씀 완성하기(55페이지),
4) 나만의 기록장-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 표현하기(5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암호 풀기(54페이지)
초등부 저학년 활동은 계속 말씀을 찾고 빈칸을 채우는 활동을 반복적으로 진행합니다.
이전에 찾아본 적 있는 말씀인 로마서 4장 3절 말씀을 빈칸을 채워넣는 활동입니다.
먼저 빈칸 아래에 있는 초성힌트를 보고 빈칸을 채우고
어려운 부분은 말씀을 찾아 채워 넣는 것으로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롬 4:3)
다 채우면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아브라함이 무엇을 믿었던 걸까?”
“하나님을 믿었어요.”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고 믿었을까?”
(이 부분에서 아이들이 조금 어려워한다면 힌트를 주세요.
“하나님이 아브라함한테 무슨 말씀을 하셨지?”
“하나님이 무엇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믿었어요.”
그리고 아래에 순서대로 번호쓰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2) 순서대로 정렬하기(54페이지)
공과에 제시된 각 장면을 순서대로 정렬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각 장면이 어떤 장면인지 물으시며 아이들과 대화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각 장면을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첫 번째 그림은 어떤 장면일까?”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려 했던 장면이에요.”
“두 번째 그림은 뭐지?”
“오늘 들은 말씀처럼 야곱이 꿈에 하나님을 만난 장면이에요.”
“세 번째 그림은 어떤 장면일까?”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별을 보여주시며 약속하신 장면이에요.”
“그럼 우리 이 장면들을 순서대로 배열해볼까?”
다 배열하면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별을 보여주시며 하셨던 약속이 어떻게 되고 있지?”
“이삭을 통해, 또 야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요.”
“맞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만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후손들과도 약속을 지키고 계신 거야.”
그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3) 말씀 완성하기(55페이지)
짝수 번째 글자를 지워 창세기 28장 15절 말씀을 완성하고 아래에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여러 명이라면 한 줄에서 두 줄 씩 배분해 완성하고 각자 맡은 말씀을 읽게 해주세요.
한 아이가 읽을 때 나머지 아이들은 그 문장을 받아 적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창 28:15)
다 적으면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 말씀을 하셨을 때 야곱은 뭐하고 있었을까?”
“형과 아버지를 속이고 도망치고 있었어요.
/ 자고 있었어요.”
“맞아, 하나님은 속이고, 도망치고, 자고 있는 야곱에게 약속을 지키겠다 말씀하신 거야.
하나님은 야곱의 하나님이 되시겠다고 말씀하신 거야.
우리가 부족해도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야.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부족하고 연약해도 언제나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어.”
4) 나만의 기록장-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 표현하기(56페이지)
하나님이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라는 것을 나만의 표시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어떤 그림일지 어려워한다면 새끼 손가락 그림, 새끼 손가락끼리 걸고 있는 그림, 반지 그림,
혹은 약속/믿음/신실하심이라는 글씨를 테두리만 있는 글씨로 적고 색칠하기 등등으로 안내해 주세요.
그림이 어렵다면 이전에 했던 것처럼
다섯 글자로 적어보기, 내 이름으로 삼행시 지어보기 등등으로 진행해주세요.
다 표현하면 아래에 적어주세요.
“하나님은 시간이 지나도 약속을 잊지 않으시고 지키시는 분이야. 우리도 변함없이 그 하나님을 믿고 바라보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36~3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 활동은
1) 사다리를 타고 내려온 복(36페이지),
2) 위대한 언약(3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 하나님의 약속 남기기(3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사다리를 타고 내려온 복(36페이지)
두 팀으로 나눠 주사위를 던져 말을 옮기는 게임입니다.
각자 반대편에서 출발해 반대편까지 먼저 가는 팀이 이기는 활동입니다.
말의 갯수(하나에서 셋 정도), 상대편 말을 잡을 수 있는 것,
주사위가 아닌 윷을 활용하는 것(빽도) 등등을 활용해 진행하시면 더 좋습니다.
부모님이 결정하시는 것도 좋지만 아이들이 정해서 활동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이 활동은 게임이니까 다른 활동을 먼저 진행하고
가장 마지막에 진행하는 것이 어떻겠냐며 아이들과 함께 활동을 진행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2) 위대한 언약(37페이지)
성경을 펴서 해당 구절을 찾고 빈칸에 들어갈 인물 이름의 자음과 모음을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혹 지난 3주간 들어왔던 말씀을 생각하며
그 말씀 속 주인공들 이름의 자음과 모음을 적어보는 활동으로 진행해 주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초성을 다 적게 된다면 아래에 있는 좌표를 찾아 해당하는 초성을 채워 문장을 완성하도록 진행해 주세요.
완성 문장- “하나님은 언제나 약속을 지키세요”
그리고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공통점이 뭘까?”
“모두 부족한 사람이었어요.
/ 모두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사람이에요.”
“맞아. 이 문장처럼 하나님은 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약속을 지키신 분이야.
그래서 부족한 우리도 이 부족한 사람들의 하나님이 되어주신 우리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거야.”
3) 나만의 기록장- 하나님의 약속 남기기(38페이지)
가족과 내 후손들에게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남길 말을 적거나 그림을 그려보는 활동입니다.
그대로 진행하셔도 좋지만 조금 표현이 너무 거창한 듯 싶어
오늘 말씀 장면을 그려보는 것으로 진행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그리고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은 야곱에게 그러셨던 것처럼, 우리를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보여주실 거야.
부족해도 연약해도 아니, 부족하고 연약하기 때문에 우리를 찾아오실 거야.
우리 그 하나님 늘 바라보고 신뢰하자.”
5. 결론
야곱이 속이고 도망치다 잠든 곳을 하나님은 벧엘(하나님의 집)이 되게 하십니다.
모두가 실패라 부르는 자리가 영광의 자리가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십자가가 바로 그러했습니다.
예수님의 죽음 앞에서 그 누구도 희망이나 소망을 품지 않았습니다.
모두의 눈에 십자가는 예수님의 명백한 실패이고 죽음으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십자가는 예수님의 죄와 죽음의 자리가 아닌 우리의 죄와 죽음의 자리였으며,
이를 예수님 안에서 심판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의 자리였던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패의 자리를 은혜의 자리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을
벧엘 사건과 벧엘을 이루신 십자가를 통해 보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패의 자리에서도
주님의 은혜를 맛보아 알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입니다.
그 벧엘의 은혜를 맛보는 이 시간이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