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27,28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총리 요셉 스티커 붙이기(27페이지),
2) 스티커로 그림 꾸미기(2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총리 요셉 스티커 붙이기(27페이지)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고 오늘 말씀을 이야기하며 스티커를 붙이게 해주세요.

<대화>
“요셉의 형들이 요셉에게 절을 하고 있네.
하나님이 요셉에게 보여주셨던 꿈은 정말 이루어졌던 거야.
하나님은 사이가 멀어졌던 요셉과 형들도 이렇게 만나 화해하게 해주신 거야.
요셉과 형들에게 사랑을 주셔서 말이야.
하나님은 우리 선이 / 은규 / 한결이에게도 사랑을 주시는 분이야.”

2) 스티커로 그림 꾸미기(28페이지)

42쪽 요셉의 형들 스티커를 그림에 붙이며
형들이 요셉에게 절하는 장면을 꾸며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우리 요셉 스티커를 붙여봤으니까 이제 형들 스티커를 붙여보자.
하나님은 요셉만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시고 이 형들도 따뜻하게 안아주셨거든.
하나님은 우리 선이 / 은규 / 한결이도 모두모두 따뜻하게 사랑하시는 분이야.”

 

2. 유치부(5~7세)- 27,28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 활동은
1) 색칠하기(27페이지),
2)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2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7페이지)

오늘 말씀의 내용을 이야기하시며 아이들과 함께 색칠해 주세요.

<대화>
“이집트에 먹을 것을 사러 온 형들은 총리가 된 누구를 만났을까?”
“요셉을 만났어요.”
“맞아. 그래서 요셉과 형들은 어떻게 되었지?”
“서로 화해하고 다시 한 가족이 되었어요.”
“맞아. 하나님이 요셉에게 주신 꿈은 요셉과 형들이 하나되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었던 거야.
우리 그 꿈이 이루어진 이 그림 한 부분만 먼저 색칠해보자.”

* 모든 부분을 색칠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한 부분씩 색칠하게 하시며 공과를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형들이 잘못을 반성하고, 요셉이 형들을 용서하게 해주신 분은 누구일까?
맞아, 하나님이야. 하나님은 우리 마음 속 미움을 몰아내고, 잘못을 고쳐주시는 거지.
우리 현이 / 가온이도 미움이 몰려오고 나쁜 일 하고 싶을 때마다
‘하나님, 도와주세요.’라고 기도하자.”

2)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28페이지)

39쪽 도안을 떼어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는 책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먼저 교안을 28쪽 설명처럼 접은 뒤 각 페이지마다 특징들을 살려 꾸며주시면 됩니다.
(아브라함- 숫양 그리기 / 야곱- 사다리 그리기
/ 요셉- 37쪽 그림 퍼즐 붙여 그림 완성하고 흐린 글씨 따라 쓰기)

다 완성되면 한 장 한 장 넘겨가면서 이야기를 나눠주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찾아오시고 그에게만 복을 주셨을까? 맞아, 그렇지 않았어.
야곱에게도 찾아오시고 요셉에게도 찾아와 꿈을 주시고 그 꿈을 이뤄 한 가족이 되게 해주셨어.
우리도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 안에서
한 가족이 되어 서로 사랑하며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갈 수 있어.”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78~8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빈칸 채우기 및 퀴즈 풀기(78페이지),
2) 퍼즐 맞추기(79페이지),
회복을 위해 기도하기(80페이지),
3) 내 친구는 아마(82페이지) 활동입니다.

1) 빈칸 채우기 및 퀴즈 풀기(78페이지)
(1) 빈칸 채우기

보기 상자를 보고 주어진 문장 속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채우는 활동입니다.
먼저 힌트 하나를 주시고 문장을 채워갈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대화>
(힌트) “이 말씀은 하나님이 이삭에게 하신 말씀이야.
하나님이 가르쳐 주신 하나님의 이름은 ‘여호와’라는 이름이야.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이지.
그럼 첫 번째 칸에 들어갈 단어는 뭘까? 맞아, 여호와겠지.

두 번째 빈칸 앞에는 ‘네 아버지’라는 말이 있네. 이삭의 아버지는 누구일까? 맞아, ‘아브라함’이지.
하나님은 자신이 아브라함과 함께 하신 것처럼 이삭과도 함께 하실 거라고 말씀하신 거야.
하나님은 밤에 이삭에게 뭐라고 말씀하셨을까? 맞아.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어.
혼자인 것 같아도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시며 말이야.

내 종 다음에 또 뭐가 들어가야 하지? 맞아, 아브라함이 들어가야 해.
아브라함과 하신 약속을 지키시려고 하나님은 뭐라고 말씀하셨을까?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생각하면 알 수 있지.
하나님은 땅, 자손, 복을 주시고 아브라함과 함께 하실 거라고 말씀하셨어.
이 약속 기억하면 빈칸 채울 수 있겠지?
맞아. 하나님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할 거라고 말씀하셨어.”

* 대화를 이어가시며 자연스럽게 이전에 배운 내용도 복습할 수 있게 해주세요.
다 채우게 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님이 돌보시는 이런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다고 하셨어.
예수님 안에 있을 때, 우리는 가장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는 거야.”

(2) 퀴즈 풀기

OX 퀴즈를 중심으로 주어진 퀴즈를 푸는 활동입니다.
아이들 수준에서 크게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다 풀게 되면 이야기해주세요.

“형들은 하나님이 요셉에게 꿈으로 보여주신 계획을 망가뜨리려고
요셉을 구덩이에 던지고 이집트에 팔았어.
그런데 어떻게 되었지?
맞아. 하나님은 오히려 그 죄를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신 거야.
사람들이 예수님을 죽였을 때도 하나님은 그 일을 통해 죄인들을 구원하셨어.
그런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신다면 우리에게 일어나는 좋지 않은 일도
하나님의 작품에 놀랍게 사용될 수 있을 거야.”


2) 퍼즐 맞추기(79페이지)

85페이지에 있는 퍼즐 조각들을 맞춰 그림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미리 가위와 풀을 준비해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완성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이 퍼즐 하나만 보고 전체 그림이 뭔지 알 수 있을까? 맞아. 알 수 없어.
그러나 이 퍼즐이 없다면 전체 그림을 완성할 수 없어.
그것처럼 하나님은 이 퍼즐 한 조각 같은 우리의 하루하루들로 멋진 그림을 완성해가고 계셔.
그래서 우리의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시는 거야.
우리도 우리의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겨야겠지?”


3) 회복을 위해 기도하기 (80페이지)

공과에서는 가족을 용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아이들에게 적어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본문을 너무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셉이 가족을 용서했으니, 우리도 가족을 용서해야 한다는 논리는 위험한 논리입니다.
요셉이 확인한 형들의 회개 여부와 관련 없이, 하나님이 형들을 변화시키신 시간과 관계 없이
나를 고통스럽게 하는 가족들을 무조건 끌어 안아야 한다는 것은
그 가족들이 주는 고통에 계속 고통받으라는 말과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바꿔주시는 편이 좋을 듯싶습니다.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기.
우리가 고통을 준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기.”

이 모든 것을 진행하기 위해 먼저 필요한 것은 바로 복음입니다.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가 회개하게 하신 복음 때문에
우리는 고통의 덫에 걸린 사람들마다 헤어나올 수 없는 복수의 늪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평생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으로 살면 우리는 행복할 수 있을까?
또 평생 누군가가 준 상처를 끌어안고 아파하며 살면 우리는 행복할 수 있을까?
예수님은 우리를 불행하게 하지만 우리가 이길 수 없는 그런 미움과 상처에서
구원하고 치료해주시는 분이야.
여기에다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미움과 상처를 치료해주세요.’라고 적어보자.
또 우리가 미워하는 사람들을 변화시켜 주시고,
우리가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과 마음들도 고쳐달라고 적어보자.”


4) 내 친구는 아마(82페이지
)

이 게임은 이번 공과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은 없지만 자유롭게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둘씩 짝을 지어 서로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하고
친구에게 맞는지 물어보며 친구에 대해 알아가는 활동입니다.

가정에서는 부모님이 아이들과 진행하셔도 좋지만
혹 괜찮다면 아이가 가장 친한 친구에게 전화를 하거나
페이스타임을 통해 대화하시며 진행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교회에서는 절친한 친구들보다 서로 잘 모르는 친구들끼리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진행해 주세요.
짝이 맞지 않아 남는 아이는 선생님이 함께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52~5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 활동은
1) 어느 부분일까?(52페이지),
2) 이집트로 가는 길(53페이지),
3) 기대 기록하기(5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어느 부분일까?(52페이지)

확대된 그림 상자를 보고 어느 부분인지 찾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그림을 여기저기 살펴보며 어떤 부분일지 볼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다 찾으면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이 그림 상자만 보면 전체 그림이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있을까? 맞아, 알 수 없어.
그게 바로 우리와 하나님의 차이야.
우리는 오늘 우리 눈에 보이는 것만 볼 수 있지만
하나님은 우리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 전부를 보고 계셔.
그래서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는 게 가장 지혜로운 삶인 거야.


2) 이집트로 가는 길(53페이지)

미로를 통과하며 만나는 글자들을 조합해 문장을 완성하는 게임입니다.

완성된 문장은
“하나님은 요셉을 남은 자로 삼으시기 위해 이집트로 보내셨어요.”입니다.
남은 자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며 이렇게 얘기해주세요.

“남은 자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남겨두신 사람들이라는 뜻이야.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아브라함의 자손들, 곧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나님은 요셉을 남은 자로 삼으셨던 거지.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를 그런 남은 자로 부르시고 계셔.
하나님 때문에 우리는 그런 놀라운 하나님을 보여주는 놀라운 사람들인 거지.”


3) 기대 기록하기(54페이지)

나의 걱정들을 기록하고 하나님이 그 걱정과 어려움을 들어주시고
그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실 거라는 사실을 기록하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내용들은 이미 여러 차례 나눈 바 있습니다.
이 나눔이 반복되다 보니
자칫 나만의 기록장 활동으로 매주 아이들이 이전에 나눴던 걱정들에도 불구하고
억지로 좋지 않은 기억들을 떠올려야 하는 활동이 될 수 있을 듯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걱정이 아닌 ‘기대’ 기록하기 활동으로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하나님이 요셉을 어떻게 인도하셨지?
맞아. 장애물 같은 순간들 중에도 필요 없는 건 하나도 없었어.
어떤 고난도, 어떤 어려움도 요셉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막을 수 없었던 거야.
그런 하나님이라면 우리도 어떤 일을 만나든지 절망할 수 없을 거야.
우리 그렇게 ‘하나님을 기대해요.’ ‘하나님이 인도해주세요.’라고 적어보자.”

 

5. 결론

당신들의 악을 선으로 바꾸시고,
나를 팔아넘긴 당신들과 당신들의 후손을 구원하기 위해
나를 미리 애굽에 보내신 하나님,
오늘 공과에서 요셉은 그런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우리는 예수님 앞에서 그 동일한 고백을 하게 됩니다.
요셉의 자리가 아니라 요셉의 형들의 자리에서 말이죠. 

요셉과 달리 이미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를 아셨던 주님은
야곱과 달리 자기 손으로 애굽과 비교할 수 없는 저주의 자리를 예비하신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요셉의 형들보다 더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그 때나 지금이나 우리 안팎을 악으로 둘러싸고 있는 이 악한 세상에서
그 때나 지금이나 우리의 소망은 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험한 세상에서 바보처럼 십자가를 붙드는 자가 누리는 평안과 소망을
우리 아이들도 조금이나마 알게 되는 이번 시간이길 바라고 기대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