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3페이지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1) 모세 스티커, 불 붙은 떨기나무 스티커 붙이기(3페이지) 활동입니다.


1) 모세 스티커, 불 붙은 떨기나무 스티커 붙이기(3페이지)

오늘 말씀을 기억하며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입니다.
그림 아래쪽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스티커를 붙여주시며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오늘 누구를 만나셨지?”
“모세를 만나셨어요.”
“맞아. (모세 스티커를 붙이며) 그림을 보니까 모세는 무엇을 보고 있지?”
“뜨거운 불이 붙은 나무를 보고 있어요.”
“맞아. 하나님은 이런 모습으로 모세에게 나타나셨어.
또 불 속에서도 나무가 타지 않게 지켜주신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도 지켜주실거라고 말씀해 주셨어.
하나님은 우리 선이 / 은규 / 한결이도 이렇게 지켜주실거야.”

* 활동 후에 지난 주에 진행하셨던 ‘아기 모세를 지켜주셨어요’(4페이지) 활동을 진행하시며
지난 주 내용까지 정리해 주신다면 더 좋을 듯 싶습니다.

 

2. 유치부(5~7세)- 3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모세를 부르신 모습 색칠하기(3페이지) 활동입니다.


1) 모세를 부르신 모습 색칠하기(3페이지)

불이 붙었지만 타지 않았던 떨기나무 이야기로 대화를 나누시며 그림을 색칠하게 해주세요.

<대화>
“모세가 불이 붙은 나무를 보고 있네. 그런데 놀라고 있는 것 같아. 왜 그럴까?”
“불이 붙었지만 나무가 까맣게 타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맞아. 불이 붙었지만 타지 않은 이 나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도 뜨겁고 아픈 일을 당하고 있었지만 하나님이 지켜주고 계셨어.
우리 현이 / 가온이 / 범준이도 힘든 일을 만났을 때도 하나님은 늘 지켜주실 거야.”

혹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힌트를 주시며 이야기해주세요.

예시)
“모세가 무엇을 보고 있지?” / “불과 나무를 보고 있어요.”
“나무에 불이 붙으면 나무는 무슨 색이 될까?” / “까만 색이 돼요.”
“그런데 나무가 까만색으로 변하지 않아서 모세는 놀랐던 거야. 그 때 누가 모세에게 말씀하셨지?”
“하나님이 말씀하셨어요.”
“맞아. 불이 붙었지만 타지 않은 나무처럼
하나님은 파라오가 괴롭힐 때도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켜주신 것이지.
하나님은 이렇게 우리 현이 / 가온이 / 범준이가 어려운 일들을 만나게 될 때에도 지켜주실 거야.”

또 이렇게 말한 뒤에 오늘 말씀과 대화 내용처럼 나뭇잎은 초록색으로, 나무는 갈색으로 칠해주세요.

* 활동 후에 지난 주에 진행하셨던 ‘아기 모세를 살려주세요’(4페이지) 활동으로
지난 주 내용까지 정리해주시면 더 좋을 듯싶습니다.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8,9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모세 그림 색칠하기(9페이지),
용기 있게 응답하기(8페이지) 활동입니다.

* 페이지 순서로는 8페이지, 9페이지가 오는 게 맞지만
공과 진행으로는 9페이지부터 진행하는 편이 좋을 듯싶습니다. 이 순서로 진행해 주세요.


1) 모세 그림 색칠하기(9페이지)

오늘 말씀의 한 장면인 모세 그림을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색칠하기 전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주세요.

<대화>
“여기서 나무와 잎은 무슨 색으로 칠해야 할까?”
“초록색이랑 갈색이요.”
“불이 붙어서 타고 있으면 검은 색으로 칠해야 하는 거 아니야?”
“아니에요. 불은 붙었지만 타지는 않았어요.”
“맞아. 불이 나무를 삼키지 못한 것처럼,
파라오가 이스라엘을 괴롭혔지만 이스라엘을 제거하지 못했어.
하나님이 모세에게 가르쳐주신 하나님의 이름이 뭐였지?”
“스스로 있는 자, 그리고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였어요.”

“맞아. 스스로 계신 분이셔서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하신 약속을 잊지 않고 지키시는 하나님이었던 거지.
그런데 모세는 그 하나님의 명령에 어떻게 반응했지?”
“계속 부인하고 거부했어요.”
“그런데 하나님은 어떻게 하셨지?”
“모세를 포기하지 않으셨어요.”
“맞아. 그래서 결국 모세는 가게 되었고 정말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이끌고 나올 수 있었어.
하나님의 계획은 정말 이루어진 거야.”

하고 8페이지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2) 용기 있게 응답하기(8페이지)

모세처럼 용기가 필요한 순간이 언제인지를 아이들과 나눠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 언제 용기가 필요한지 이야기해주세요.
부모님 개인적으로도 언제 용기가 필요했었는지 나눠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해주세요.

<대화>
“모세는 왜 용기가 나지 않았을까?”
“모세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믿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사실 모세에게 필요한 건 용기가 아니라 믿음이었어.
하나님은 하나님의 계획을 반드시 이루시는 신실하시고 능력 있으신 하나님이라는 믿음 말이야.
그럼 우리에게도 뭐가 필요할까? 맞아, 우리를 언제나 선하게 인도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필요해.
우리 이렇게 적어보자. ‘하나님, 우리에게 믿음을 주세요.’”
라고 말씀하시며 ‘하나님 우리에게 믿음을 주세요’라고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나만의 기록장(하나님의 은혜 떠올리기)- 6페이지 활동입니다.


1) 나만의 기록장(하나님의 은혜 떠올리기)- 6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내가 만난 승리의 순간 혹은 좋은 성적을 거둔 순간들을 떠올리며
감사하는 기도문을 적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 최근 가장 기쁘고 즐거웠던 승리의 순간들을 먼저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뒤 그 밑에 “하나님 감사합니다.”라고 적도록 해주세요.

여기서 공과활동이 끝이 아닙니다.
바로 그 다음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에게 생긴 좋은 일만 하나님이 주신 일일까? 우리가 하나님을 믿으면 좋은 일만 생길까?”
“아니요. 나쁜 일도 슬픈 일도 많이 생겨요. 실패도 많이 하고요.”
“맞아. 모세도 하나님을 믿지 못해 하나님의 부르심을 거부했어.
그러나 그런 실패들을 통해서도 하나님은 일하셨어.
우리 그럼 이렇게 써보자. ‘우리의 실패를 통해서도 하나님이 일해 주세요.’”

하고 밑에 그렇게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란
우리가 보기에 좋은 일만 일어나게 해주실 거라는 믿음이 아니라
내 눈에 좋지 않은 일들마저 신실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을 이루어가는 과정임을 믿는 믿음임을 알려주세요.
그 믿음은 낙심되는 일들이 찾아오더라도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보며 일어나게 해준다고 이야기해주세요.

 

5. 결론

하나님은 나일강에서 모세를 건지셨고
미디안에서, 더 나아가 동족들의 배신과 실패로 인한 좌절에서 그를 구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셨습니다.
요셉을 팔아넘긴 형제들을 요셉을 통해 구원하신 것처럼 말이죠.

그 이야기는 자기를 버린 제자들을 찾아와 변화시키시고
그들을 통해 교회를 세우시는 예수님에게 이어집니다.
생명은 또 다른 생명을 낳는 것입니다.

주님이 살리신 사람은 누군가를 살리는 사람이 됩니다. 
주님의 구원을 맛보면 구원의 주님을 따르는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맛본 그 변화를 우리 아이들도 맛보게 되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