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7~8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홍해 스티커 붙이기(7페이지),
2) 모세 이야기책 만들기(8페이지) 활동입니다.

1) 홍해 스티커 붙이기(7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아이들과 대화하시면서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사람들이 바다 사이를 걸어가고 있네? 누가 이 바다를 갈라주셨을까?”
“하나님이요.”
“맞아. 하나님은 바람을 보내셔서 이 바다를 마른 땅처럼 바꿔주셨어.
하나님은 이렇게 강하고 능력 있는 분이야. 우리 이 마른 땅에 스티커를 붙여보자.”

그리고 스티커를 붙여주시면 되겠습니다.


2) 모세 이야기책 만들기(8페이지)

31쪽에 있는 “모세 책”을 떼어 접는 선을 접어 책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8페이지 왼쪽에 있는 설명처럼 가운데가 벌어지게 접고 선대로 접어가며 책을 만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완성되면 하나씩 넘겨가시며 그림 속 인물들을 가리키시며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은 모세를 지켜주시고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돌봐주시고 지켜주셨어.
하나님은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도 지켜주실 거야.
또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해주신 것처럼 선이, 은규, 한결이를 통해 다른 친구들을 돌봐주실 거야.
그 때 모세가 그랬던 것처럼 선이, 은규, 한결이도 다른 친구들 사랑해주고 도와주자.”

 

2. 유치부(5~7세)- 7~9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7페이지),
2) 순서대로 기억해 보아요(8페이지),
3) 홍해 디오라마를 만들어요(9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7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아이들과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파라오의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막 쫓아오고 있을 때 바다가 앞에 있었대. 그 때 하나님이 바다를 어떻게 하셨지?”
“둘로 쫙 갈라주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바람을 보내 바다를 갈라주시고 마른 땅처럼 건널 수 있게 하셨어.
우리 시연이, 가온이, 현이도 예수님 믿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이런 어려움을 뚫고 나갈 수 있을거야.
우리 그런 하나님 생각하며 색칠해보자.”


2) 순서대로 기억해보아요(8페이지)

지금까지 들은 모세 이야기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활동입니다.
큰 스토리를 선생님이 말씀해 주시고 몇 가지 아이들이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들로 대화하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모세의 어머니가 모세를 갈대상자에 넣고 나일강에 띄웠을 때 갈대상자가 어디로 갔지?
맞아. 파라오의 딸에게 갔어(번호 체크).

모세는 어른이 되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켜주다가 들켜 미디안으로 쫓겨났었어.
그 때 누가 찾아오셨지? 맞아. 불타지만 사라지지 않는 떨기나무의 모습으로 하나님이 찾아오셨어(번호체크).

그래서 모세를 어디로 보내셨지? 맞아. 이집트의 왕 파라오에게 보내셨어(번호체크).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달라고 했는데 파라오는 보내지 않았어.

그래서 하나님이 열 번이나 무슨 일이 일어나게 하셨지? 맞아, 재앙이 일어나게 하셨어(번호체크).
마지막 재앙이 일어났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에서 나오게 된 거야.

근데 이스라엘이 바닷가에 있을 때 파라오가 쫓아왔대. 그 때 오늘 들은 말씀처럼 하나님은 어떤 일을 하셨지?
맞아. 바다를 쩍하고 가르셔서 이스라엘이 지나가게 하셨어(번호체크).

파라오의 군대가 그 뒤를 따라왔을 때 어떻게 되었지?
맞아, 바다가 다시 합쳐져 모든 이집트 군대가 죽고 말았어(번호체크).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더 이상 이집트의 노예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셨어.”


3) 홍해 *디오라마(9페이지)

*디오라마는 이동식 극장 장치, 3차원의 실물 모형을 뜻하는 말입니다.

준비물이 있습니다. 끈(혹은 나무 막대기/나무 젓가락), 스카치테이프, 색연필을 준비해 주세요.

9페이지 설명처럼 먼저 10페이지 그림을 접어주세요.
그리고 35, 37페이지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 그림을 떼어
홍해를 건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표정을 상상하며 얼굴을 그릴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공과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끈으로 연결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렇게 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끈으로 조정하는 게 조금 어렵게 느껴지시면
나무 막대에 붙여 함께 지나갈 수 있게 해주셔도 좋고 그냥 인형들이 지나가게 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렇게 홍해 사건을 재현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널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이 우리의 길이 되시면 홍해가 가로막아도 우리도 나아갈 수 있어.
우리 현이, 가온이, 시연이도 그렇게 예수님 따라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길로 나아가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18~2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빈칸 채우기(18페이지),
2) 이야기 순서대로 번호 적기 및 문장 완성하기(19페이지),
3)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 표현하기(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빈칸 채우기(18페이지)

도자기 그림자들에 적힌 단어들 중 알맞은 것을 찾아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몇 가지 힌트를 주시며 이야기해 주세요.

<힌트>
“이 말은 이집트 군인들을 보고 불평하고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모세가 한 말이야.
뭐라고 했었는지 생각하며 빈칸을 채워보자.”

어려워할 경우 빈칸의 수를 보고 추측하게 주세요.
다 채우게 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 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자기들을 구원하실 수 있다고 믿었을까?”
“아니요. 믿지 않았어요.”
“어떻게 알 수 있지?”
“이집트 군인들을 보고 무서워하며 모세를 원망한 걸 보면 알 수 있어요.”
“맞아. 그런데 모세는 우리가 완성한 이 말씀처럼 하나님이 구원하실 거라고 이야기했어.
그 말씀대로 하나님은 일하셨던 것이지. 우리도 막막하고 불안한 일이 생기면 불평과 원망 대신 무엇을 해야 할까?”
“’하나님, 도와주세요’라고 기도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봐야 해요.”
“맞아. 우리 그렇게 불평과 원망 대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우리를 돌보시는 은혜 함께 바라보자.”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2) 이야기 순서대로 번호 적기 및 문장 완성하기(19페이지)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보여주는 그림 힌트들을 보고 해당하는 순서를 적고 난 뒤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각 그림들에는 빈칸에 들어갈 단어에 대한 첫 글자 힌트가 숨은 그림처럼 숨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 그림을 찾아내어 힌트를 얻고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그림이 작아 아이들이 어려워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힌트를 주셔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순서>
6 4
5 1
3 2

<숨은 그림 힌트 및 들어갈 말>
1- 하프(파라오의 공주 오른팔) / 하나님
2- 계란(그림 오른쪽 위) / 계획
3- 100(모세의 허리띠) / 백성
4- 노(파라오 머리 위) / 노예
5- 생선(기둥) / 생활
6- 구름(물속) / 구출하는

다 진행하시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모든 그림들의 공통점은 무엇이지?”
“숨은 그림이 있었어요.”
“맞아. 이 모든 계획 속에도 모두 하나님의 큰 계획이 숨어 있었어.
잘 보이지 않아도 하나님은 오늘 우리에게도 놀라운 계획을 갖고 계신거야.
그러니 우리 하나님이 보이지 않는 순간에도 실망하거나 낙심하지 말자.”


3)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 표현하기(20페이지)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의 기분이 어땠을지를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보는 활동입니다.
글이라면 “하나님은 바다를 가르시는 놀라운 하나님이에요.”,
그림이라면 웃는 표정 혹은 놀라고 있는 표정을 그릴 수 있을 듯싶습니다.
적절하게 아이들을 도와주세요. 다 표현했다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홍해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무엇을 알려주셨을까?”
“하나님의 능력을 알려주셨어요.
/ 하나님이 바다를 가르실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을 알려주셨어요.
/ 하나님을 막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려주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크고 놀라운 분이라는 것을 알려주셨어.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과 비교할 수 없이 높고 위대하신 분이야.
우리 그 하나님을 점점 더 알아가게 해달라고 이렇게 써 보자. ‘하나님을 더욱 많이 알아가게 해주세요.’”

그리고 그렇게 쓰도록 진행해 주세요.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 12~1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하나님만 따라가요(12페이지),
2) 인도하시는 대로- 좌표 찾기 및 빈칸 채우기(13페이지),
3) 하나님께 편지쓰기(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만 따라가요(12페이지)

말씀을 보며 하나님이 이집트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신 여정들을 확인하고
그 여정을 따라 장소들을 연결해 불기둥에 도착하는 활동입니다.
공과책에 나와 있는 것처럼 먼저 출애굽기 12장 37절, 13장 20절, 14장 2절을 찾게 해주셔서 활동을 진행해주세요.
아이들이 혼자 풀어도 좋고 말씀들을 분담해 찾고 함께 풀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분담할 때 아이들이 부족하다면 선생님이 함께 들어가서 찾을 말씀을 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출애굽기 12장 37절>
이스라엘 백성은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으로 갔습니다. 아이들 말고 남자 어른만 해도 육십만 명 가량이 되었습니다.

<출애굽기 13장 20절>
이스라엘 백성은 숙곳을 떠나 에담에 진을 쳤습니다. 에담은 광야의 끝에 있었습니다.

<출애굽기 14장 2절>
“이스라엘 백성에게 뒤로 돌아서 비하히롯 앞에서 진을 치라고 말하여라. 그 곳은 믹돌과 홍해 사이이며, 바알스본 맞은편의 바닷가이다.

다 찾으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마지막 도착지가 어디지?”
“불기둥이에요.”
“맞아. 그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지막에만 이 불기둥을 본 걸까?”
“아니에요.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하나님은 늘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낮에도 밤에도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셨어.
홍해를 가르시던 밤에도 불기둥으로 파라오의 군대를 막으시고 이스라엘이 있던 곳을 밝게 비춰주셨어.
오늘도 하나님은 예수님 안에서 우리의 추운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시고, 어두운 마음을 밝게 비춰주시는 분이야.”


2) 인도하시는 대로- 좌표 찾기 및 빈칸 채우기(13페이지)

주어진 좌표를 찾아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혼자서 하기 혹은 역할 분담하는 하기 등으로 자유롭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빈칸을 채워 완성되는 문장은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백성을 노예 생활에서 구하시는 거예요.”입니다.

마치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노예 생활에서 구하시기 위해 무슨무슨 일을 하셨지?”
“이집트를 10재앙으로 치셨어요.
/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인도하셨어요.
/ 홍해를 건너게 하셨어요.
/ 홍해에서 이집트 군인들을 죽이셨어요.”
“맞아. 그 모든 일 중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도와준 일은 뭐가 있을까?”
“아무것도 없어요.”
“맞아, 이집트 노예였던 이스라엘이 구원받을 수 있던 건 모두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어.
우리도 약하고 어리석지만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 때문에 경험할 수 있는 거야.
우리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그 하나님께 늘 도움을 요청하자.”

이렇게 대화를 진행하신 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3) 하나님께 편지쓰기(14페이지)

하나님이 놀랍게 인도해 주신 경험들을 떠올리며 하나님께 편지를 쓰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하나님이 도와주신 일들을 만난 적이 있는지 질문해 주세요.
“잘 모르겠어요.”, “없는 것 같아요.”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오늘 말씀 속으로 인도해주세요.
홍해를 건너며 하나님의 수많은 구원(이집트 10재앙, 구름 기둥과 불 기둥, 홍해를 건넘, 홍해로 이집트 군인들을 멸하심)을 목격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입장에서 하나님께 편지를 써볼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다 쓰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하나님의 능력을 어떤 일에 사용하셨지?”
“하나님의 백성을 지키고 인도하시는 일에 사용하셨어요.”
“맞아. 먼 훗날 하나님은 자기 아들의 생명까지도 우리의 구원을 위해 내어주셨어.
또 우리가 그 예수님과 하나 되어 예수님을 따르게 하셨어.
우리도 우리가 가진 힘과 능력을 그 예수님을 따라 다른 친구들을 지켜주고 아껴주는데 사용하자.”

 

5. 결론

하나님은 홍해 앞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그가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은 창조 때처럼 빛과 어둠을 나누시고(출 14:20), 물과 물을 나누시고(출 14:22), 물과 마른 땅을 나누십니다(출 14:21).
또 홍수 심판 때 바람이 불어 물이 말라 마침내 방주 속 노아 가족들과 그의 피조물들이 땅에 정착하게 하신 것처럼
마른 땅 그 위로 자기 백성이 걸어가게 하십니다.

이스라엘은 그런 자신들과 달리 깊은 물 속에서 죽은 이집트 군대들의 시체를 보며
이제 더 이상 그들이 이집트의 노예가 아닌 하나님의 백성임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은 그 때 그들에게 루아흐(바람)를 보내셨던 것처럼 우리에게도 루아흐(성령)를 보내셔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해 그와 함께 죽고 함께 사는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로 우리를 새롭게 창조하십니다. 

우리 옛 사람을 그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고
부활하신 주를 바라보며 우리가 더 이상 그 때 그 사람이 아님을 깨닫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사건을 미리 보여주신 이번 공과 말씀을 통해
우리 아이들도 그런 주님을 만나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