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9,10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이스라엘 백성 스티커 붙이기(9페이지),
2) 만나와 메추라기 스티커 붙이기(1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이스라엘 백성 스티커 붙이기(9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를 떼어 붙이는 활동입니다.
스티커를 붙이며 아이들에게 오늘 말씀을 들려주세요.

“광야에서 하나님은 배고파서 불평하는 백성들에게 음식을 주셨대. 또 목이 말랐을 때는 마실 물을 주셨어.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쁜 마음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었던 거야.
우리 그 이스라엘 백성 스티커를 붙여보자.”


2) 만나와 메추라기 스티커 붙이기(10페이지)

41쪽 ‘만나와 메추라기’ 스티커를 떼어 이스라엘 백성들 그림에 붙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배고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보내주신 음식은 이 만나와 메추라기였대.
이 음식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켜주신 것처럼, 하나님은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셔서 우리를 지켜주신 거야.
우리 이 스티커를 붙이고 또 십자가를 그려보자.”

이렇게 말씀하시고 스티커를 붙여주시고 십자가를 그려주세요.

 

2. 유치부(5~7세)- 11,12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1페이지),
2) 하나님이 주셨어요(1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1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간단하게 대화하며 색칠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목마르고 배고픈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주셨지?”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이 사막 같은 광야에서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살 수 있다는 것을
만나와 메추라기를 보내 알려주신 거야.
우리도 힘들고 어려운 일 있을 때 혼자 슬퍼하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이 보내주신 부모님, 친구들, 선생님들한테 도움을 요청하자.”


2) 하나님이 주셨어요(12페이지)

광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 그림과 어울리지 않는 물건들 다섯 가지를 찾아 X표하는 활동입니다.
그와 함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그리는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초등부 활동으로는 많이 쉬운 활동이지만 유치부 아이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함께 찾아주시고 특별히 필요한 것을 그리는 것에 더 집중해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마치면 이렇게 말씀해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 텔레비전, 자동차, 전등, 비행기, 테이블이 필요했을까?”
“아니요, 필요하지 않았어요.”
“맞아. 하나님은 그래서 다른 것들을 주셨어. 배고픈 이스라엘에게 이렇게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신 거야. 우리 현이, 가온이, 시연이에게도 하나님은 이렇게 필요한 것들을 주실 거야. 우리 그렇게 밥먹을 때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에도 ‘하나님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거 잊지 말자.”

이렇게 말씀하시며 다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24~2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그림 암호 풀기(24페이지),
2) 광야 미로 찾기(25페이지),
3) 필요를 채워주신 하나님 고백하기(26페이지) 활동입니다.

1) 그림 암호 풀기(24페이지)

아래에 있는 그림 암호를 보고 출애굽기 14장 13절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그림들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메추라기와 만나입니다.
암호를 보고 풀게 하시되 이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 아이들에게 질문하시며 활동해 주세요.

<대화>
“이 그림 암호들은 무슨 그림이지?”
“하나님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양식이었던 만나와 메추라기에요.”
“맞아. 아무것도 없는 광야에서 하나님이 주신 이 양식들을 먹으며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고 생각했을까?”
“광야에서도 하나님이 계시면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했을 거예요.”
“그렇지. 우리도 광야처럼 부족한 게 많을 때에도 하나님이 함께 계시면 살아갈 수 있을 거야.
우리 그 하나님 생각하며 암호를 풀어보자.”

암호를 풀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 말씀은 모세가 언제 한 말일까?”
“홍해 앞에서 한 말이에요.”
“맞아. 깊은 물이 막고 있을 때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실 거라고 한 말이었어.
물로 가득한 홍해에서만이 아니라 물이 하나도 없는 광야에서도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어주셨어.”

그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2) 광야 미로찾기(25페이지)

미로를 통과하며 만나는 글자들을 조합해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완성되는 문장은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의 필요를 채워주셨어요.”입니다.
문장이 완성되면 하나님이 채워주신 필요들이 무엇인지 적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왜 만나를 하루동안 먹을 분량만 거두라고 하셨을까?”
“잘 모르겠어요.
/ 한 번에 많이 거두면 무겁고 힘드니까요.
/ 당일에 먹는 게 제일 맛있어서 그랬을 것 같아요.”
“그건 매일 이 양식을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매일 가르쳐주시기 위해서였어.
한번에 많이 거두면 다음날이면 이 만나가 하나님이 주신 거라는 사실을 까먹을 테니까 말이야.
우리도 까먹지 말고 날마다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들 감사하고 고백하자.”


3) 필요를 채워주신 하나님 고백하기(26페이지)

하나님이 언제 어떻게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셨는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질문하시며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예나, 이건이, 단비, 초아, 지유는 언제 하나님이 필요를 채워주신 것 같아?”
“배고플 때 부모님을 통해 맛있는 음식을 주셨어요.
/ 슬플 때 위로해주는 친구를 보내주셨어요.
/ 아플 때 기도했더니 얼른 낫게 해주셨어요.”
“맞아. 그럼 그 모습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볼까?”

혹 아이들이 대답하지 못한다면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그러면 우리 하나님께 ‘하나님이 주신 것들을 알려주세요’라고 적어볼까?”

다 표현하고 적었다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것들을 잘 알 때나 모를 때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채워주고 계셔.
이렇게 숨 쉴 수 있는 공기, 낮과 밤에 우리를 비춰주는 해와 달,
우리가 잘 때나 깰 때나 뛰고 있는 심장 모두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으로 지켜주셔서 주신 선물들이야.
우리 그 하나님께 감사하다고 적어보자.”

이렇게 말씀하시며, “하나님 감사해요.” 혹은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트를 그릴 수 있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16~1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2) 생명의 양식 1,2(16,17페이지),
3) ‘필요를 채워주세요’ 기도 쓰기(1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생명의 양식 1(메추라기가 아닌 새 찾기)- 16~17페이지

생명의 양식 1,2는 모두 16,17페이지 그림을 참고해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생명의 양식 1은 메추라기가 아닌 새 5마리를 찾아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숨은 그림 찾기를 좋아하니 제한 시간을 두거나
아이들이 찾을 때 몰래 새 그림을 그리시는 것 등으로 재미있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메추라기와 나머지 새들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메추라기는 하나님이 보내주신 새였어요.”
“맞아. 하나님은 배고픈 이스라엘에게 이 메추라기를 보내주셨어.
또 하나님은 죄인이어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우리에게 무엇을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우리는 그 예수님을 믿어서 만나처럼 하나님이 하루하루 주시는 은혜들을 누릴 수 있어.
그럼 이번엔 만나에 있는 단어들을 조합해볼까?”

이렇게 말씀하시며 다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2) 생명의 양식 2(만나 바구니 단어조합하기)- 16,17페이지

16,17페이지에 있는 만나 바구니들에 적힌 단어들을 조합해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완성되는 문장은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의 필요를 채워 주셨어요.”입니다.
아이들이 다 완성하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필요를 아신다면, 우리의 필요를 아실까 모르실까?”
“아실 거예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보다 우리를 잘 아셔서 우리가 구하지 않는 것까지도 때마다 채워주시는 분이야.
우리 주영이, 동화, 지안이는 무엇을 채워주셨으면 좋겠어?”

아이들이 생각하게 해주시고 다음 활동에서 그 내용을 적을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3) ‘필요를 채워주세요’ 기도 쓰기(18페이지)

하나님이 나의 필요를 채워주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믿고 무엇이 필요한지 적을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요즘 고민하는 게 무엇인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등으로 대화를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우리가 정말 필요한 것들을 하나님은 우리보다 더욱 잘 알고 계셔.
그러니 우리가 구하는 것과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 달라도
우리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불평하지 말고 감사하는 거 잊지 말자.”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5. 결론

광야는 하나님의 시선과 우리의 시선이 가장 극명하게 갈라지는 곳입니다.

우리가 가장 고통스럽고 절망하는 그 장소에서 
우리는 언제 어디서보다 크고 영광스러우신 하나님을 가장 깊고 달콤하게 맛보아 알게 됩니다.

그 하나님 한 분만으로 충만해질 때에야 비로소 
하나님 아닌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해지며
불확실한 세상 속에서도 그것들 때문에 좌우되지 않는 견고함과 평안함을 누리는 믿음을 얻게 됩니다.

앞으로도 배워갈 그 믿음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가르쳐주는 이 시간이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