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공지사항>

원래 공과 순서대로라면 이번 주 공과는 5과입니다.
그러나 5과의 내용은 성경의 순서대로 볼 때 한참 뒤에 나와야 할 내용입니다.
왜 성경의 순서를 따르지 않았는지 가스펠 프로젝트 홈페이지에 올라간 뚜렷한 설명이 없더라고요.

저희는 본래 성경의 순서를 따라 6과를 진행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린다면 이번 주에는 6과를, 다음 주에는 7과를, 그 다음 주에 8과 내용을 진행한 뒤에 5과의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영유아부(1~4세)- 13,14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시내산 스티커 붙이기(13페이지),
2) 좋아요 스티커 붙이기(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시내산 스티커 붙이기(13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이야기하시며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열 가지 말씀을 주셨대.
처음 모세에게 나타나셨을 때처럼 하나님은 불로 찾아오신 거야.
우리 같이 그 불 스티커 붙여보자.”

이렇게 말씀하시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2) 좋아요 스티커 붙이기(14페이지)

41쪽 ‘좋아요’ 스티커를 떼어 내가 좋아하는 것에 붙이고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는 활동입니다.
먼저 스티커를 떼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에 붙일 수 있게 해주세요.
다 붙였다면 이유를 물어보시며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선이 / 은규 / 한결이는 어떤 거에 하트 붙이고 싶어?”
“케이크요. 맛있어요.
/ 장난감이요. 재밌어요.
/ 미끄럼틀이요. 신나요.”
“맞아. 그런데 우리가 최고로 사랑해야 할 분은 바로 예수님이야.
우리 예수님 그림에 ‘제일 좋아요’ 스티커를 붙여보자.”

이렇게 말씀하시며 활동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유치부(5~7세)- 15~17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5페이지),
2) 가장 좋아하는 것 동그라미하기(16페이지),
3) 십계명은 사랑의 선물: 하트문 만들기(17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5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간단하게 대화하며 색칠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몇 가지 말씀을 하셨지?”
“열 가지 말씀이요.”
“맞아. 그 말씀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알려주셨어. 우리는 하나님을 몇 번째로 사랑해야 할까?”
“첫 번째로요.”
“맞아. 우리 그런 불과 천둥처럼 무섭고 강하시지만 우리와 사랑하기 원하시는 하나님 생각하면서 색칠해보자.”


2) 가장 좋아하는 것 동그라미하기(16페이지)

그림에 나와 있는 것 중 가장 좋아하는 것에 동그라미표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 이 그림들 중 어떤 게 제일 좋은지 질문해주시고 그 이유를 들어주세요. 혹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 없다면 그림을 그리게 해주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대화해주세요.

<대화>
“우리 현이 / 가온이 / 시연이는 이 중에 뭐가 제일 좋아?”
“아이스크림이 제일 좋아요.”
“맞아. 아이스크림 너무 좋지. 그런데 하나님은 아이스크림보다 훨씬 더 좋은 분이야.
우리 현이 / 가온이 / 시연이는 그 하나님을 사랑할 때 가장 행복할 수 있어.
그래서 하나님은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거야.
우리 예수님 따라 그렇게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자.”


3) 십계명은 사랑의 선물: 하트문 만들기(17페이지)

공과에 나와 있는 것처럼 37페이지 하트문 판을 잘라낸 후 하트문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풀칠 표시에 풀칠한 뒤 하트 모양에 맞게 하트문 판을 붙여주세요.
순서대로 하트를 열며 오늘 배운 말씀들을 이야기하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 말씀들을 주신 이유는 뭘까?”
“잘 모르겠어요.”
“이 하트문 모양처럼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야.
우리가 이 말씀들 지키면서 하나님을 더 사랑하고 더 예수님 닮아가며 행복하기 원하시기 때문이지.
우리 그렇게 예수님 믿고 따라가며 이 말씀들 잘 지키며 하나님 더욱 사랑하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36~3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십계명을 기억해요(36페이지),
2) 뒤죽박죽 글자 맞추기(37페이지),
3) 지키기 어려운 계명 이야기하기(3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십계명을 기억해요(36페이지)

오늘 배운 말씀을 기억하며
열 개의 말씀 중 첫 번째에서 네 번째 말씀 각각의 전반부 내용과 후반부 내용을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어디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지?”
“시내산에서 말씀하셨어요.”
“맞아. 총 몇 개의 말씀이었지?”
“열 개의 말씀이었어요.”
“그렇지. 그 열 개의 말씀 중 오늘 네 개의 말씀을 배웠어.
다섯 번째부터는 다음주에 배울텐데 아래에 나와 있네?
한 번 읽어보고 오늘 배운 말씀들은 하나하나 맞춰볼까?”

이렇게 말씀하시며 선을 연결해 주세요.

혹 아직 글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이 있다면 선생님이 앞부분을 먼저 읽어주시고
후반부에 무슨 내용이 나왔는지 질문하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또 혹시 후반부 내용을 대답하기 어려워한다면
오늘 말씀의 내용인 첫 번째에서 네 번째 말씀(계명)을 선생님이 이야기해주시고
아이들이 답을 말하면 그 답과 세부 내용을 연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연결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 말씀을 주신 이유가 뭘까?”
“잘 모르겠어요. / 안 지키면 혼내주시려고요. / 이스라엘 백성들이 착하게 되기를 원하셔서요.”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어. 각 말씀들이 어떤 그림 안에 있지?”
“하트 안에 있어요.”
“그럼 하나님은 왜 이 말씀을 주셨는지 알 수 있지? 왜 주셨을까?”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 죄인인 우리를 구원해주신 거룩하신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하고 예배할 수 있는지 알려주셨어.
그 모든 말씀에 순종하시고 또 우리 마음에 그 말씀을 새겨주신 분은 누굴까?”
“예수님이에요.”

그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2) 뒤죽박죽 글자 맞추기(37페이지)

빈칸에 들어갈 단어들이 뒤죽박죽 섞여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글자를 맞춰주세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혹 아직 읽는 게 어색한 아이들은
선생님이 풀어주시고 아이들과 대화를 나눠주세요.

완성되는 문장은
“하나님은 우리에게 규칙을 주셔서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우리는 죄인이라는 것을 알게 하셨어요.”입니다.

문장이 완성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00이는 ‘죄인’이 어떤 사람인 것 같아?”
“죄를 가진 사람이요. / 나쁜 마음을 가진 사람이요. /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이요.”
“맞아. 죄인은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 싫어하는 사람이야.
그래서 하나님이 미워하는 나쁜 일을 하고 자기 마음대로 욕심을 부리는 사람인 것이지.
그런데 하나님도 그런 죄인들을 마음에 두기 싫어하셨을까?”
“아니요.”
“어떻게 알 수 있지?”
“하나님은 죄인들에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오늘 말씀처럼 죄인인 우리가 죄를 물리치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려주시고 그렇게 살 수 있도록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우리 죄인인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기억하며 그 예수님 열심히 따라가며 죄를 물리치자.”


3) 가장 어려운 계명 이야기하기(38페이지)

36페이지를 펴서 열 가지 말씀을 모두 읽은 뒤 가장 지키기 어려운 계명이 무엇인지 함께 나눠보는 활동입니다.
다 나눈다면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우리가 이 계명을 지키기 힘들어할 때 무슨 생각을 하실까?”
“우리를 혼내실 것 같아요. / 우리 때문에 화가 많이 나실 것 같아요. / 우리를 미워하실 것 같아요. / 우리를 떠나실 것 같아요.”
“그렇지 않아. 하나님은 우리 죄 때문에 마음 아파하시지만 성령님을 통해 부족한 우리를 더 많이 도와주실거야.
우리 죄를 짓더라도 그렇게 늘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거 잊지 말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4~2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인간 컬러 복사기(24페이지),
2) 글자 뺄셈(2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 잘할 수 있는 것들의 목록(2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인간 컬러 복사기(24페이지)

위에 그려진 그림과 똑같이 그려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그리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위에 있는 그림과 똑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니?”
“아니요, 그릴 수 없었어요.”
“맞아, 하나님의 말씀도 우리 힘만으로는 똑같이 지킬 수 없어. 그래서 누가 오셨을까?”
“예수님이 오셨어요.”
“맞아. 예수님은 죄인인 우리와 달리 어떤 죄도 짓지 않으시고 이 율법을 완전히 지키셨어.
우리가 그 예수님을 믿으면 성령님이 우리와 예수님이 하나가 되게 하셔서
우리도 예수님처럼 이 말씀을 사랑하고 조금씩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는 거야.”


2) 글자 뺄셈(25페이지)

공과에 나와 있는 설명 그대로 그림이 설명하는 단어에서 제시된 글자를 뺀 나머지 글자를 적고
그에 연상되는 단어를 아래에 적는 활동입니다.
조금 유치하지만 이 활동의 답은 십계명입니다.
아이들이 빈칸을 다 채우면 오늘 배운 네 개의 말씀을 적을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다 적으면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이 말씀들을 한 마디로 말하면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이요.”
“맞아.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주시고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지 알려주셨던 거야. 00이는 하나님 사랑하니?”
“아직 잘 모르겠어요. / 조금 사랑하는 것 같아요. / 아직 많이 부족해요.”
“그래,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우리를 사랑하실거야.
그래서 우리도 언제나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아갈 수 있을 거야.”


3) 나만의 기록장- 잘할 수 있는 것들의 목록(26페이지)

공과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대로 아이들이 각각 자신이 가장 자신있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적어보게 해주세요.
또 그 중에서도 특히 완벽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O표를 한 뒤
“하나님의 규칙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라고 질문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의 규칙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없을 것 같아요.”
“그럼 사람들마다 각각 완벽하게 잘하는 게 있어도 하나님 앞에 서게 되면 어떻게 될까?”
“모두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거예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예수님을 믿고 우리도 예수님의 마음을 갖게 되어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려고 말이야.
그래서 우리 잘하는 것들이 많아져도 이렇게 기도하자.
‘오늘 더 예수님을 닮아가게 해주세요.’”

이렇게 말씀하시며 아래에 그 문장을 적어주세요.

 

5. 결론

자기 백성의 몸을 이집트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은 
그들의 영혼까지도 참된 자유를 누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새롭게 창조하시기 위해 열 개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돌판에 새기신 그 말씀은
그가 보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그를 믿고 그분 안에 있는 우리 마음판에 새겨짐으로
우리로 그 말씀대로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는 삶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죄인인 우리가 꿈꿀 수 없는 꿈을 그 말씀에 담아 주신 하나님과
그 말씀을 온전히 성취하신 하나님의 아들과
그 아들을 믿음으로 우리 안에 연합시켜 주시는 성령님으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 그리스도인, 성령의 전이 되었습니다.

우리를 새롭게 창조하신 그분의 말씀을
우리 입술의 모든 말과 마음의 묵상으로 가르치는 우리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