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난 주 미리 공지드린 것처럼 이번 주 공과는 7과입니다.
성경의 순서대로 다음 주에는 8과를 나가고
그 다음 주에 5과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미리미리 참고 부탁드려요.
1. 영유아부(1~4세)- 15,16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돌판 스티커 붙이기(15페이지),
2) 친구 사랑하기 OX(16페이지) 활동입니다.
1) 돌판 스티커 붙이기(15페이지)
오늘 말씀을 아이들에게 들려주시며 42쪽에 있는 돌판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지 돌판에 써서 주셨대.
예수님은 우리 곁에 오셔서 그 말씀대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 마음에 예수님의 마음을 주셨어.
우리 그 예수님 생각하며 여기 스티커 붙여보자.”
이렇게 말씀하시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2) 친구 사랑하기 OX(16페이지)
네 개의 그림을 보고 어떤 그림이 다른 친구들을 사랑하는 그림인지 보고 OX하는 활동입니다.
한 그림씩 대화를 나누며 어떤 그림일지 나눠주시며 다른 친구들을 사랑하는 그림인지 질문해 주세요.
부모님이 각 그림에 대해 설명해주셔도 좋고
괜찮다면 아이들에게 각 그림이 어떤 그림인 것 같은지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우리를 이렇게 사랑하셨어.
첫 번째 그림처럼 우리에게 먹을 것을 주시고,
두 번째 그림처럼 우리가 넘어졌을 때 일으켜 주시고,
네 번째 그림처럼 우리의 잘못 때문에 일어난 안좋은 일들도 선하게 인도해주셨어.
그리고 세 번째 그림처럼 우리의 것을 빼앗지 않으시고
오히려 하나님의 가장 소중한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신 거야.
그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도 하나님처럼 사랑할 수 있을 거야.
우리 예수님 잘 믿고 그렇게 예수님 닮아가자.”
이렇게 말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유치부(5~7세)- 18~19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8페이지),
2) 십계명 돌판 만들기(19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8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간단하게 대화하며 색칠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우리에게 열 가지 말씀으로 무엇을 가르쳐 주셨을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법이요.”
“맞아. 이 말씀을 주셔서 하나님을 사랑해서 하나님처럼 이웃을 사랑할 수 있게 해주셨어.
예수님은 그 모든 말씀처럼 우리를 사랑하시고 또 우리 마음을 그 예수님의 마음으로 색칠해 주시는 분이야.
우리 그 예수님 생각하며 이 그림 색칠해보자. ”
2) 십계명 돌판 만들기(19페이지)
십계명 돌판을 보며 45쪽에 있는 십계명 스티커 중 각 계명에 알맞는 것을 붙이는 활동입니다.
각 계명을 읽어주시며 아이들과 함께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돌판에 말씀을 적어주셨네. 우리는 그 돌판에 스티커를 붙였어.
하나님은 또 예수님을 통해 어디에 말씀을 적어주실까?”
“우리 마음에요.”
“맞아. 우리 그 하나님 따라 우리 마음에도 그에 맞는 스티커 붙이는 거 잊지 말자.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살면 우리 마음도 예수님 마음 속에 있던 행복 스티커로 가득 채워질 거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42~4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두 가지 계명 생각하기(42페이지),
2) 숨은 글자 찾기(43페이지),
3) 십계명을 주신 이유(44페이지) 활동입니다.
1) 두 가지 계명 생각하기(42페이지)
지난 주와 이번 주 배운 열 가지 말씀의 순서를 쓰고
각각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동그라미하는 활동입니다.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잘 모를 수 있으니
먼저 열 개의 말씀 전체를 아이들과 함께 읽어주시고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순서는 조금 도와주시되
동그라미하는 활동은 최대한 아이들이 스스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한 가지 특별히 체크해주셔야 할 내용은 안식일에 관한 말씀입니다.
교사용 공과에도 이 말씀은 하나님 사랑에만 표시되어 있지만,
안식일은 자신만이 아니라 함께 거하는 모든 가족들, 종들, 나그네와 가축까지도 쉬게 하는 날입니다.
즉, 안식일은 하나님으로 인해 나와 너 모두 안식하게 되는 날,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 만나는 날인 것이죠.
그것을 알려주시며 이웃 사랑에도 함께 동그라미를 칠 수 있게 해주세요.
다 풀었다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 계명을 한 번도 어긴 적 없을 만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한 사람이 있을까?”
“아니요, 없을 것 같아요.”
“딱 한 사람이 있었어. 바로 예수님이야.
예수님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셔서 하나님께 순종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거야. 그 때 예수님은 어떠셨을까?”
“많이 힘드셨을 거예요.”
“맞아. 아프시고 괴로우셨을 거야.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우리를 구원하셔서 행복하셨을 거야.
예수님을 따를 때 우리도 힘든 일이 올 수 있지만 예수님처럼 행복할 수 있다는 거 잊지 말자.”
2) 숨은 글자 찾기(43페이지)
숫자에 맞는 색을 칠해 돌판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자세히 보면 이미 글자가 거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번부터 색칠하면 다른 색을 칠하기도 전에 글자가 완성되니
꼭 4번부터 칠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여러 아이들이 함께 공과활동을 진행한다면 지혜롭게 1번은 나중에 색칠하자고 말씀하시며
다른 색부터 돌아가며 칠할 수 있게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칠하고 완성된 글자로 빈칸을 채운 뒤 함께 읽도록 진행해 주세요.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레 11:45)
함께 읽으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거룩이 어디에 적혀 있지?”
“돌판에 적혀 있어요.”
“맞아. 하나님이 돌판에 적어주신 열 개의 말씀의 내용은 ‘거룩’이었던 거야. 거룩은 무슨 뜻일까?”
“잘 모르겠어요. / 좋은 뜻인 것 같아요.”
“거룩은 ‘다르다’는 뜻이야.
하나님은 죄 많은 우리와 다르게 어떤 죄도, 어떤 나쁜 마음도 없는 깨끗하고 완전하신 분이라는 뜻이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하나님이 되셔서 이스라엘도
죄를 떠나 하나님을 닮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려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거야.
어떻게 하면 우리 마음도 죄가 아니라 하나님을 닮아갈 수 있을까?”
“하나님을 사랑할 때요. / 죄를 미워할 때요.”
“맞아.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도 예수님처럼 그 두 가지 마음을 얻게 돼.
우리 매일 매일 예수님의 마음으로 우리 마음을 채워달라고 기도하자.”
3) 십계명을 주신 이유(44페이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십계명을 주신 이유를 생각해보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입니다.
사실 앞에서 다 배운 내용들입니다. 사랑과 거룩이 하나님이 이 말씀을 주신 이유인 것이죠.
그 내용들을 아이들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 열 개의 말씀을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하나님을 닮아 거룩하기 위해서요. /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닮아가게 하시려고 이 말씀을 주신 거야.
예수님은 우리에게 오셔서 이 말씀을 우리 마음판에 기록해 주셨어.
우리 그 예수님을 따라 우리 마음에도 그렇게 적어보자.
‘하나님을 사랑해요. 하나님을 닮아가요. 하나님처럼 사랑해요.’”
마음을 의미하는 하트를 그리고 그 하트 안에 이렇게 적을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8~3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의 속뜻- 계명 내 언어로 번역하기(28페이지),
2) 아닌 것 같은데- 돌판 제대로 완성하기(2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 어려운 계명 극복하기(30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의 속뜻- 계명 내 언어로 번역하기(28페이지)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에 배운 열 가지 말씀들을 나만의 언어로 번역하는 활동입니다.
고학년 아이들이라도 어느 정도 말씀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내용입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각 계명의 의미를 풀어낼 수 있도록 시간을 주시고
혹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선생님께 물어볼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번역하기 예시>
1.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하나님만 최고로 사랑해라)
2. 하나님보다 더 좋아하는 것을 만들거나 따르지 말라
3.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5. 부모를 공경하라(부모님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라)
6. 사람을 죽이지 말라
7. 결혼의 약속을 지켜라
8. 도둑질하지 말라
9.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0. 이웃의 것을 탐내지 말라.
2) 아닌 것 같은데- 돌판 제대로 완성하기(29페이지)
돌판에 적힌 말씀들 중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 아닌 것을 제거하고
진짜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 뭔지 아래에 기록하는 활동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 계명을 주신 이유는 뭘까?”
“우리가 죄가 아니라 하나님께 순종하는 법을 알려주시려고요. /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이 계명은 모두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보여주고 있어.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은 이 말씀이 보여주는 예수님의 마음을 우리 마음에 새겨주셔서
예수님을 따라갈 수 있도록 우리와 함께 해 주시는 거야.
우리 예수님을 생각할 때마다 이 열 개의 말씀 떠올리며 이 말씀 따라 예수님을 닮아가자.”
3) 나만의 기록장- 어려운 계명 극복하기(30페이지)
우리가 배운 열 개의 말씀 중 가장 지키기 어려운 계명이 뭔지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 어떤 계명이 제일 지키기 어려운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 계명을 지킬 수 있을지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지안이 / 동화 / 주영이는 이 말씀들 중에 어떤 말씀이 제일 지키기 어려워?”
“이런 저런 말씀이요.”
“왜 지키기 어려워?”
“어제 부모님이랑 싸웠거든요(5계명).
/ 솔직한 제 마음을 표현하면 친구들이 저를 미워할 것 같아서요(9계명).
/ 친구들은 늘 제가 가진 것보다 좋은 것들을 갖고 있어서요(10계명).
/ 친구들은 늘 제가 갖고 싶은 것들을 갖고 있어서요(10계명).”
“맞아. 그러나 그렇게 어려운 순간에도 우리는 예수님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
우리보다 먼저 그 모든 어려움들을 이기시고 또 우리도 이기게 하시는 예수님을 의지해야 해.
우리 그 어려움 위에 그 사실을 보여주는 십자가와 V표시 그려보자.”
이렇게 말씀하시며 십자가와 V표시를 그리게 해주시고
우리도 예수님처럼 승리하게 해달라고 기도해주시며 공과를 마무리해 주세요.
5. 결론
이스라엘을 노예로 삼아 하나님의 백성 되기를 막고 있던 세력은
그저 이집트가 아니라 죄임을 하나님은 아셨습니다.
그 죄를 몰아내는 능력은 다름아닌 사랑이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반역과 거부로
우리는 사랑과 자유를 잃어버렸고,
하나님은 그가 구원하신 백성에게 말씀하셔서
다시 사랑하는 자유를 회복시켜 주십니다.
돌판에 적었던 그 말씀은
우리 가운데 오셔서 그 말씀을 보여주시고 가르치시며 이루시고
마침내 성령을 보내셔서 우리 마음판에 적게 해주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삶이 됩니다.
그 안에서 하나님이 주신 사랑을 회복하는 이 시간이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