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11~12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금송아지 스티커 붙이기(11페이지),
2) 깨진 돌판 퍼즐 맞추기(12페이지) 활동입니다.

1) 금송아지 스티커 붙이기(11페이지)

오늘 말씀을 들려주시며 42쪽에 있는 금송아지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입니다.
먼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이 주신 말씀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섬겼대.
우리 마음이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게 바로 우상이야.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우상들을 물리치는 마음으로 이 스티커를 붙여보자.”


2) 깨진 돌판 퍼즐 맞추기(12페이지)

29쪽 퍼즐 조각을 떼어 깨진 돌판 퍼즐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퍼즐을 붙이며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말씀들을 늘 이렇게 깨뜨리고 어기는 사람들이야.
하나님이 주신 말씀대로 하나님도 이웃도 사랑하지 않는 것이지.
그런데 그럴 때마다 하나님은 예수님 안에서 우리를 도와 주셔.
예수님처럼 이 말씀들에 순종할 수 있도록 우리와 함께 해주시는 거야.
우리 그 하나님 생각하며 이 돌판 퍼즐 완성해보자.”

 

2. 유치부(5~7세)- 13~14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3페이지),
2) 돌판 조각 연결하기(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3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간단하게 대화하며 색칠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성막 짓는 법을 알려주실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뭘 짓고 있었지?”
“금송아지를 짓고 있었어요.”
“그런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누가 기도했지?”
“모세가 기도했어요.”
“하나님은 모세보다 위대하고 놀라운 누구를 보내 우리를 구원하셨지?”
“예수님을 보내 우리를 구원하셨어요.”

2) 돌판 조각 연결하기(14페이지)

부서진 돌판 그림에 알맞는 조각을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연결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이렇게 부서진 돌판들처럼 우리도 하나님 말씀 지키기로 한 약속을 어길 때가 많을까, 적을까?”
“많아요.”
“맞아. 그러나 그 때마다 하나님은 우리를 도와주셔서 그 말씀을 지킬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실 거야.
우리 현이 / 시연이 / 가온이도 나쁜 마음 들 때마다 그렇게 하나님께 기도하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30~3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의 성품 찾기(30페이지),
2) 금송아지 찾기(31페이지),
3) 내가 알게 된 하나님 표현하기(32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의 성품 찾기(30페이지)

이번 주 외울 말씀이기도 한 출애굽기 34장 6절 말씀을 보며
보기 상자에서 하나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에 동그라미하는 활동입니다.
다만 사용하는 어휘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이렇게 설명해주세요.

<어려운 단어 설명>
‘여호와’
–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쳐주신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여러 뜻이 있지만 ‘스스로 있는 분’ 곧,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으신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그런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건,
우리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에게 무언가를 주시기 위함입니다.
그 무언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 중에서도 가장 필요한 바로 하나님 자신입니다.

‘자비롭고’
–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가리킵니다.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으신 하나님은
부족하고 죄 가운데 빠진 이들의 문제를 하나님 자신의 문제처럼 여기시며 아파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은혜롭고’
– 하나님의 가장 대표적인 성품으로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랑을 뜻합니다.
하나님께 드릴 것이 아무것도 없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설명하는 말입니다.

‘노하기를 더디하고’
– 인내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참아주시고 기다리시는 분이심을 뜻합니다.

‘인자와 진실이 많은’
– ‘인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헤세드’입니다. ‘헤세드’는 끝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뜻합니다.
‘진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메트’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뜻합니다.
우리가 깨뜨린 언약을 끝까지 신실하게 지켜내시는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의미합니다.

아이들과 이렇게 활동을 진행하신 후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우리 단비 / 이건이 / 예나 / 초아 / 지유는 이런 하나님이랑 좀 닮은 것 같아?”
“아니요.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
“어떤 것 때문에?”
“저는 저한테 잘못한 친구가 미워요. 화를 잘 내요. 어떤 친구를 좋아하다가도 저한테 잘못하면 좋아하지 않게 돼요.”
“맞아. 하나님은 그런 우리랑 다른 분이어서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거야.
그리고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도 그런 하나님의 마음을 배워갈 수 있을 거야.”


2) 금송아지를 찾아라(31페이지)

그림 속에 숨은 금송아지 10개를 찾아 O표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숨은 그림 찾기를 매우 잘하기 때문에 금방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모든 사람들 눈에 보이는 금송아지 말고도 여기 저기 금송아지가 많이 숨어 있었지?
그것처럼 우리 마음 속에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더 나를 지켜줄 거라고 믿으려 하는 금송아지들이 있어.
그럴 때마다 우리 예수님의 십자가를 생각하자.
자기 생명을 내어주시며 우리를 구원하신 구원자는 우리 예수님 뿐이야.”


3) 내가 알게 된 하나님 표현하기(32페이지)

오늘 말씀을 통해 알게 된 하나님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글로는 다섯 글자 활동(다른 글자수로 진행하셔도 됩니다)으로 하나님을 표현하는 활동을 진행해도 좋을 듯싶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만이 아니라
하나님께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하는 것 등으로 풍성하게 진행해 주세요.

예시) 기다리신분, 따뜻하신분, 용서하신분, 지켜주신분, 변치않으심,
감사드려요, 나는믿어요, 주님만최고, 하나님만신, 따라갈래요,

그림으로는 자유롭게 표현하되 혹시 어려워한다면 오늘 말씀의 내용을 표현하는 것으로 진행해 주세요.
깨진 돌판과 새로운 돌판, 모세가 기도하는 모습과 하나님이 응답하시는 모습,
이스라엘 백성을 그린 뒤 그 위에는 하트가 깨진 모습과 구름으로 표현한 하나님 아래에 깨지지 않은 하트
등등을 그리는 것으로 아이들을 도와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우리에게 많은 선물을 주시고 사랑을 주시며 무엇을 받기 바라실까?”
“우리가 돈을 많이 벌어서 하나님께 많은 헌금을 하기 원하실 거예요.
/ 우리가 유명한 사람이 되어서 하나님도 유명해지기를 원하실 거예요.
/ 우리도 하나님처럼 착해져서 많은 사람이 하나님을 칭찬하게 되기를 원하실 거예요.”
“음, 우리 생각은 그렇지만 하나님은 사람들이 알아주든 몰라주든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기를 원하실 거야.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이 알아줄 때나 알아주지 않을 때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할 수 있는 것이지.
예수님이 그러셨던 것처럼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을 도와주고,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친구들의 친구가 되어주며 예수님을 따라갈 수 있는 거지. 우리 그렇게 예수님을 닮아가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0~2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금송아지를 찾아라(20페이지),
2) 그림속 단어 조합하기(21페이지),
3) 복음 표현하기(22페이지) 활동입니다

1) 금송아지를 찾아라(20페이지)

20~21페이지를 보며 숨어있는 금송아지를 찾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다 찾는다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모든 사람들 눈에 보이는 금송아지 말고도 여기 저기 금송아지가 많이 숨어 있었지?
그것처럼 우리 마음 속에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더 나를 지켜줄 거라고 믿으려 하는 금송아지들이 있어.
친구도, 내 똑똑한 머리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없는 내 능력 같은 하나님의 선물로도
우리는 하나님을 거부하고 필요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 금송아지처럼 여길 수 있는 거야.
그런 금송아지가 나타날 때마다 우리 예수님의 십자가를 생각하자.
자기 생명을 내어주시며 우리를 구원하신 구원자는 우리 예수님 뿐이야.”


2) 그림 속 단어 조합하기(21페이지)

20~21페이지 그림 곳곳에 6개의 어절이 숨어 있습니다. 모두 찾아 주제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금송아지를 찾으며 이 어절들도 함께 찾을 수 있도록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지혜롭게 진행해 주세요.

완성된 문장은
“하나님은 금송아지를 섬긴 하나님의 백성을 벌하셨어요.”
입니다.

다 완성이 되면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정직하고 정의로우시다면 죄를 지은 사람을 어떻게 하셔야 할까?”
“벌을 주셔야 해요.
/ 죄를 지은 대가를 받게 하셔야 해요.”
“맞아. 그래서 우상을 섬긴 사람들을 심판하신 거야. 그러나 그게 다가 아니었어.
하나님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긴 우리 대신에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고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했던 예수님이 대신 벌을 받게 하셨어.
또 그 예수님 안에서 우리가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와 하나님을 사랑하고 닮아가게 하신 것이지.”


3) 복음 표현하기(22페이지)

2)번에서 복음의 내용을 듣고 내게 드는 생각과 마음들을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글만이 아니라 그림으로도 표현할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글로는 다섯글자로 말하기(꼭 다섯 글자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예수님 하면 떠오르는 말, 예수님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 등을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림으로 표현할 때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기도하는 손 이미지, 안아주시는 그림, 새 옷을 입혀주시는 그림, 우리가 내민 손을 잡아주시는 그림
등등을 이야기해주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것 중에 가장 큰 것은 무엇일까?”
“예수님이에요.”
“그럼 우리에게 있는 것 중에 예수님과 바꿀 수 있는 것은 뭐가 있을까?”
혹은
“그럼 우리에게 있는 것 중에 예수님과 비슷할 정도로 중요한 것은 뭐가 있을까?”
“아무것도 없어요.”
“맞아. 그래서 예수님을 보내주신 하나님 대신 다른 우상을 하나님처럼 믿고 의지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는 거야.
우리 우상이 우리를 찾아올 때마다 이 사실을 잊지 말자.
어떤 우상도 예수님보다 크지 않고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이야.”

 

5. 결론

우상 숭배자들을 참된 예배자로 만드시기까지
사랑하기를 쉬지 않으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오늘도 우리는 예배자이기를 소망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예배함이 지식과 지혜의 시작이며
예배할 때 우리는 우상으로 해갈되지 않던 목마름의 해갈함을 얻습니다. 

예배는 우리의 존재의 목적이자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이유이며
우리의 가장 큰 기쁨입니다. 

성막 이야기 한 가운데 있는 우상숭배 이야기는
우리의 예배가 철저하고 처절하다시피 어마무시한 은혜로
우리를 예배자되게 하신 하나님을 보여줍니다.

아이들과 함께 그 하나님을 만나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