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드립니다>

1. 9과의 내용은 두 번에 걸쳐서 진행합니다.

부모님 재량으로 오늘은 메시지카드로 진행하시고 다음주에 한 번에 9과의 내용 전체를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 주에는 9과 전체의 내용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다음 주부터 영유치부, 초등부 통합 예배 영상이 제공됩니다.

 ‘영유치부’, ‘초등부’라는 말이 보이지 않더라도 착오없이 영상을 통해 예배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과안내>

1. 영유아부(1~4세)- 19페이지
* 20페이지는 다음 주에 진행해주세요.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1) 번제 스티커 붙이기(19페이지) 활동입니다. 

1) 번제 스티커 붙이기(19페이지)

오늘 들은 말씀을 들려주시며 42쪽에 있는 제단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 제사장과 제물이 필요했어.
하나님은 우리의 제사장과 제물로 보내주신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거야.
우리 그 예수님을 늘 소중히 여기고 잘 따라가자.” 

 

2. 유치부(5~7세)- 23페이지
*24페이지는 다음 주에 진행해주세요.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3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3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나누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이었지?”
“제사장과 제물이 필요했어요.”
“맞아. 그 제물에는 누구를 사랑하는 마음이 담겨 있었을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담겨 있었어요.”
“맞아.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 같은 다른 친구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었어.
그 사랑으로 하나님은 우리의 제물과 제사장으로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우리 그 예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림을 색칠하며 우리 마음도 색칠해보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54~55페이지
* 55(페이지 두 번째 활동)~56페이지는 다음 주에 진행해 주세요.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성막 미로 찾기(54페이지),
2) 바로잡기 전에는 만날 수 없어요(55페이지 첫 번째 활동) 활동입니다

1) 성막 미로 찾기(54페이지)

레위기 11장 45절의 어절을 따라 가며 미로를 통과하는 활동입니다.
통과하는 경로 곳곳에 성막 기구들이 있습니다.
각각에 도착할 때마다 각 기구들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레위기 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이 말씀들에 따라 만나는 기구는 제단, 물두멍(놋대야), 금촛대, 진설병 상, 분향단, 언약궤입니다.

각각의 이름과 역할을 설명하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 설명은 지지난 주(6/13) 레고무비를 참고해 주세요.

미로를 다 찾았다면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대제사장은 성막에 그냥 나아갈 수 있었니?”
“아니요, 그럴 수 없었어요.”
“중간에 무엇을 거쳐야 했지?”
“바깥 뜰에 있던 제단과 물두멍(놋대야), 성소에 있던 금촛대와 진설병 상과 분향단을 거쳐야 했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 곁에 가까이 나아오셨지만 우리는 하나님 곁에 가까이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신 거야.
우리는 죄가 많지만 하나님은 죄가 없으시고, 우리는 더럽지만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이지.
그래서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를 찾아와 만나주셨어.
우리는 예수님을 따라갈 때 오늘 배운 제사들에 담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배울 수 있어.”


2) 바로잡기 전에는 만날 수 없어요(55페이지 첫 번째 활동)

먼저 숫자로 된 미로가 있습니다.
숫자와 숫자 사이에는 한 숫자에서 다음 숫자로 넘어갈 때 적용해야 할 더하기와 빼기가 있습니다.
또 아래에 있는 각각의 숫자에는 도착지점이 있습니다.
5에서 시작해 여러 숫자들을 지나며 더하기와 빼기를 한 결과가 6이 될 수 있도록 미로를 푸는 것이 이 활동입니다.

정답은 두 가지 입니다
5-2-0-1
5-4-0-2-3-1

아이들이 활동을 어려워할 경우 조금씩 도와주세요.
또 두 가지 답 중 하나를 찾았다면 나머지 하나를 이야기해주세요.

활동을 다 진행했다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5에서 6까지 가는 길은 몇 개였지?”
“두 개였어요.”
“그럼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은 모두 몇 개일까?”
“다섯 개요. 제사는 총 다섯 개라고 배웠어요.”
“맞아. 그런데 그 모든 제사의 의미를 예수님이 이뤄주셨어.
이제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은 오직 예수님 한 분 뿐인 거야.
예수님을 따라갈 때 우리는 그 모든 제사의 의미를 알아갈 수 있어.
우리 오늘 말씀에서 들은 것처럼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을 만나며 하나님처럼 다른 친구들 사랑하고 아껴주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36페이지
* 37, 38페이지는 다음 주에 진행해 주세요.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하늘로, 하나님께로(36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늘로, 하나님께로(36페이지)

번제단이 놓인 번제물 미로를 푸는 활동입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 미로를 통과해 도착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번제와 관련해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번제에 드리는 제물은 무엇이었지?”
“소, 양, 새의 수컷이었어요.”
“소, 양을 드릴 때는 어떻게 드렸지?”
“가죽을 제외한 모든 것을 완전히 태워 드렸어요.”
“가죽은 누구에게 주어졌지?”
“제사장에게 주어졌어요.”
“새를 번제물로 알려주신 이유는 뭐지?”
“소, 양처럼 비싼 제물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도 번제를 드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어요.”
“맞아. 그 모든 것을 예수님이 보여주셨다고 했지?
하나님과 만나는 일은 소나 양은 물론 이 세상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이 귀하신 예수님의 생명만큼 값비싼 일이야.
그러나 하나님은 가난하고 죄가 많아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우리에게 예수님을 보내주신 것이지.
우리를 그렇게 예수님 안에서 사랑해주신 하나님을 소중히 여기며 우리처럼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시는 다른 친구들을 소중히 여기자.”

 

5. 결론

하나님이 가르쳐주시는 제사법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섬세한 사랑을 알아감으로
그 모든 것이 가리키는 우리 구주를 더욱 알아가고
그를 닮아가게 됩니다.

우리도 하나님께 나아가기 원하는 이들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주님을 닮은 제사장으로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 부르심에 응답하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