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19~20페이지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1) 번제 스티커 붙이기(19페이지),
2) 십자가 스티커 붙이기(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번제 스티커 붙이기(19페이지)
지난 주와 이번 주 말씀을 들려주시며 42쪽에 있는 (번제)제단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 제사장과 제물이 필요했어.
하나님이 우리의 제사장과 제물로 보내주신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거야.
우리 그 예수님을 늘 소중히 여기고 잘 따라가자.”
2) 십자가 스티커 붙이기(20페이지)
속죄제물과 관련된 오늘 말씀을 들려주시며
십자가 스티커를 붙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죄를 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드린 속죄제물은
우리 죄를 위해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을 보여주는 거야.
우리 우리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께 감사하며 이 스티커를 붙여보자.”
2. 유치부(5~7세)- 23~24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3페이지),
2)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요(2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3페이지)
지난 주와 이번 주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를 나누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이었지?”
“제사장과 제물이 필요했어요.”
“맞아. 그 제물에는 누구를 사랑하는 마음이 담겨 있었을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담겨 있었어요.”
“맞아.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 같은 다른 친구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었어.
그 사랑으로 하나님은 우리의 제물과 제사장으로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우리 그 예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림을 색칠하며 우리 마음도 색칠해보자.”
2)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요(24페이지)
먼저 제시되어 있는 여러 그림 중에 희생 제물에 아이들이 희생 제물에 O표를 다 하고
선생님이 아래에 있는 문장을 함께 읽으며
‘속죄’라는 글씨를 따라 쓰는 활동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우리가 우리의 죄의 값을 치르고 용서받게 하기 위해 하나님은 누구를 속죄제물로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그래서 지금도 예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 안에서 함께 하시는 거야.
그럼 우리 마음 속에 나쁜 마음이 들 때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예수님께 도움을 요청해야 해요.”
“맞아. 우리 예수님 도움 받아서 미운 마음들 물리치며 하나님 따라 살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54~5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성막 미로 찾기(54페이지),
2) 바로잡기 전에는 만날 수 없어요(55페이지 첫 번째 활동),
3) 죄인은 하나님을 만날 수 없어요(55페이지 두 번째 활동),
4) 순종하기 어려웠던 순간(5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성막 미로 찾기(54페이지)
레위기 11장 45절의 어절을 따라 가며 미로를 통과하는 활동입니다.
통과하는 경로 곳곳에 성막 기구들이 있습니다.
각각에 도착할 때마다 각 기구들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설명은 지난 6월 13일 레고무비를 참고해 주세요.
이 말씀들에 따라 만나는 기구는 제단, 물두멍(놋대야), 금촛대, 진설병 상, 분향단, 언약궤입니다.
<레위기 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미로를 다 찾았다면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대제사장은 성막에 그냥 나아갈 수 있었니?”
“아니요, 그럴 수 없었어요.”
“중간에 무엇을 거쳐야 했지?”
“바깥 뜰에 있던 제단과 물두멍(놋대야), 성소에 있던 금촛대와 진설병 상과 분향단을 거쳐야 했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 곁에 가까이 나아오셨지만 우리는 하나님 곁에 가까이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신 거야.
우리는 죄가 많지만 하나님은 죄가 없으시고, 우리는 더럽지만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이지.
그래서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를 찾아와 만나주셨어.
예수님을 따라갈 때 우리는 우리가 배운 제사들에 담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배울 수 있어.”
2) 바로잡기 전에는 만날 수 없어요(55페이지 첫 번째 활동)
먼저 그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숫자로 된 미로가 있습니다.
숫자와 숫자 사이에는 한 숫자에서 다음 숫자로 넘어갈 때 적용해야 할 더하기와 빼기가 있습니다.
또 아래에 있는 각각의 숫자에는 도착지점이 있습니다.
시작 지점인 5에서 시작해 여러 숫자들을 지나며
도착 지점에 도착할 때의 결과가 6이 될 수 있도록 미로를 푸는 것이 이번 활동의 내용입니다.
정답은 두 가지 입니다
5-2-0-1
5-4-0-2-3-1
아이들이 활동을 어려워할 경우 조금씩 도와주세요.
또 두 가지 답 중 하나를 찾았다면 나머지 하나를 이야기해주세요.
활동을 다 진행했다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5에서 6까지 가는 길은 몇 개였지?”
“두 개였어요.”
“그럼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은 모두 몇 개일까?”
“다섯 개요. 제사는 총 다섯 개라고 배웠어요.”
“맞아. 그런데 그 모든 제사의 의미를 예수님이 이뤄주셨어.
이제 우리에게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은 오직 예수님 한 분 뿐인 거야.
예수님을 따라갈 때 우리는 그 모든 제사의 의미를 알아갈 수 있는 것이지.
우리 오늘 말씀에서 들은 것처럼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을 만나며 하나님처럼 다른 친구들 사랑하고 아껴주자.”
3) 죄인은 하나님을 만날 수 없어요(55페이지 두 번째 활동)
죄를 용서받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로잡기 위해 속죄제물로 드리는 희생제물을 찾는 활동입니다.
답은 양, 염소, 소입니다.
아이들이 다 풀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 주세요.
<대화>
“이 보석들과 동물들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
“생명이 있다는 점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살아 있는 생명으로만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고 말씀하신 거야.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누구의 생명을 주셨을까?”
“예수님의 생명을 주셨어요.”
“맞아. 우리는 하나님이 그 예수님의 생명처럼 소중하게 여겨주시는 사람들인 거야.
그래서 예수님을 통해 우리를 죄에서 건져주시고, 새롭게 하신 것이지.
그럼 우리는 계속 죄를 지어야 할까, 멀리해야 할까?”
“멀리해야 해요.”
이렇게 진행하시고 다음 페이지 활동으로 넘어가 주세요.
4) 순종하기 어려웠던 순간(56페이지)
앞선 활동에서 죄를 멀리해야 한다고 했지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못했던 순간들을 아이들과 나누며 적어보는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혹 아이들이 글을 쓰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대화를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대화>
“예나 / 단비 / 이건이 / 초아 / 지유는 언제 하나님께 순종하는 게 어려운 것 같아?”
“친구가 나를 미워할 때요.
/ 가족들이 내 맘을 몰라줄 때요.
/ 자꾸 화가 날 때요.”
“그 얘기를 하나님께도 드려본 적 있어?”
“아니요. 아직 하나님께는 얘기 안해봤어요.”
“하나님은 그런 우리의 마음을 잘 아시고 또 듣기 원하실 거야.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도움을 요청해보자. 우리 마음을 예수님의 마음으로 바꿔달라고 말이야.”
이렇게 말씀하시며 아이들과 함께 기도해 주세요.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36~3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하늘로, 하나님께로(36페이지),
2) 희생 제사 빙고(37페이지),
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38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늘로 하나님께로(36페이지)
번제단이 놓인 번제물 미로를 푸는 활동입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 미로를 통과해 도착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번제와 관련해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번제에 드리는 제물은 무엇이었지?”
“소, 양, 새의 수컷이었어요.”
“소, 양을 드릴 때는 어떻게 드렸지?”
“가죽을 제외한 모든 것을 완전히 태워 드렸어요.”
“가죽은 누구에게 주어졌지?”
“제사장에게 주어졌어요.”
“새를 번제물로 알려주신 이유는 뭐지?”
“소, 양처럼 비싼 제물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도 번제를 드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어요.”
“맞아. 그 모든 것을 예수님이 보여주셨다고 했지?
하나님과 만나는 일은 소나 양은 물론 이 세상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이 귀하신 예수님의 생명만큼 값비싼 일이야.
그러나 하나님은 가난하고 죄가 많아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우리에게 예수님을 보내주신 것이지.
우리를 그렇게 예수님 안에서 사랑해주신 하나님을 소중히 여기며
우리처럼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시는 다른 친구들을 소중히 여기자.”
2) 희생 제사 빙고(37페이지)
보기에 있는 단어들로 빙고 게임을 하는 활동입니다.
최대한 즐겁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기본적으로는 3빙고로 진행하시되 상황에 따라 4빙고나 5빙고로 가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희생제사 정중앙엔 뭐가 있지?”
“십자가가 있어요.”
“맞아. 속죄제물을 드리는 희생제사의 중심엔 결국 이 예수님의 십자가가 있었던 거야.
하나님은 죄 없으신 예수님을 위해 죄많은 우리를 죽이신 게 아니라,
죄많은 우리를 위해 죄 없으신 예수님을 준비해 주셨어.
우리 예수님만큼이나 큰 하나님의 사랑을 어디에 있든지 기억하며, 우리도 사랑으로 죄를 몰아내자.”
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38페이지)
로마서 12장 1절을 적고 ‘산 제물’이라는 의미가 무엇일지 생각하며
그 말씀의 의미대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이 무엇일지 함께 나눠보는 활동입니다.
산 제물은 우리의 삶이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임을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하나님께 드릴 만한 삶의 핵심은
우리가 하나님이 지으신 대로 하나님을 드러내는 것이며, 이는 예수님 안에서 우리의 삶이 됩니다.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시는 이들을 사랑하고 기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예수님처럼 서로를 사랑하고 섬길 수 있을지 아이들과 함께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실 수 있는 것 중에 예수님보다 크고 소중한 것이 있을까?”
“아니요.”
“맞아. 하나님은 가장 소중한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셨어.
그 사실을 알 때 우리도 예수님을 소중히 여기며 예수님을 따라 살 수 있지.
우리 그렇게 예수님을 나의 1순위로 삼아 살아가자.”
5. 결론
속죄제는 소, 염소, 양이 아니라
아들을 준비하신 하나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속죄제에 담긴 은혜를 다 알 수 없습니다.
속죄제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무한한 그 은혜의 크기를 영원히 알아갈 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영원히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그 행복으로 함께 나아가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