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23~24페이지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1) 모세, 가나안 스티커 붙이기(23페이지),
2) 성경 스티커 붙이기(24페이지) 활동입니다.

1) 모세, 가나안 스티커 붙이기(23페이지)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에서 모세 스티커와 가나안 스티커를 떼어 붙여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모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말씀을 다시 가르쳐줬대.
저 가나안 땅에 가서도 기억할 수 있도록 말이야.
우리 은규 / 선이 / 한결이도 저기 어린이 집, 유치원에 가서도 하나님 기억할 수 있도록 오늘 들은 말씀 잘 기억하자.”


2) 성경 스티커 붙이기(24페이지)

신명기 6장 7절 말씀의 내용을 따라 성경을 붙이는 활동입니다.
먼저 41쪽에 있는 말풍선 스티커를 모세 옆에 붙여주세요.
그리고 “어떻게 이 말씀을 순종해야 할까?”라고 질문하시며 각 그림의 상황에 대해 아이들과 대화를 나눠주세요.

어디에 누워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누구와 함께 있는지 등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다음 그림으로 넘어갈 때는 “거기에 이 성경이 있었어.”라고 말씀하시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어디에나 이렇게 성경이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돌봐주시기 위해 우리 곁에 가까이 오셨기 때문이야.
우리도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며 말씀대로 서로 사랑할 때 행복할 수 있어.
우리 은규 / 선이 / 한결이와 늘 함께 해 주시는 하나님 늘 최고로 사랑하자.”

 

2. 유치부(5~7세)- 27~28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7페이지),
2) 하나님의 말씀이 가장 소중해요(2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7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줬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줬어요.”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디에서 그 말씀을 기억해야 할까?”
“어디에서나요. / 가나안 땅이요.”
“맞아. 광야에서나 가나안에서나, 힘들 때나 행복할 때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했어.
그 말씀이 담긴 이 그림 색칠하며 우리 마음에도 그 말씀 잘 간직해보자.”


2) 하나님의 말씀이 가장 소중해요(28페이지)

공과에 나와 있는 것처럼 그림을 보며 어떤 상황인지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고
각 그림 속에서 성경책을 찾아 O표를 해주세요.
또 바로 옆 페이지에 있는 성경책을 떼어 바깥면에는 아이들의 이름을,
안쪽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말씀을 적어주시는 활동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혹 아이들이 좋아하는 말씀이 없다면 오늘 나눈 말씀이나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으신 말씀을 적고 읽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그림에서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무엇이 있었지?”
“성경이 있었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이렇게 가까이에 둘 수 있게 해주신 분은 누구실까?”
“하나님이에요.”
“맞아, 그 말씀에 나와 있는 약속을 지키시려고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그렇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은 우리 마음에 오셔서 우리 마음판에 이 성경 말씀을 적어주셔.
우리 그 예수님 손 잡고 언제 어디서나 우리에게 주신 이 말씀 따라 가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66~6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동전 던지기 게임(66페이지),
2) 이모티콘 암호 풀기(6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68페이지) 활동입니다.

1) 동전 던지기(66페이지)

동전을 던져 다시 오실 다시 오실 그리스도까지 전진하는 게임입니다.
79쪽에 있는 가스펠 프로젝트 마크를 오려 게임에 활용해 주세요.

게임 시작 전에 먼저 첫 번째 두 번째 칸에 들어갈 첫 번째 공과, 두 번째 공과의 주제에 대해 질문해주세요.
첫 번째 칸은 ‘위대한 시작’, 두 번째 칸은 ‘하나님의 구출 작전’입니다.
혹시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각각의 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질문해 주시며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채우고 난 뒤 게임을 진행할 때는 룰을 조금 수정해 주세요.
공과에 제시된 것처럼 동전 앞면(그림)이 나오면 2칸, 뒷면(숫자)가 나오면 1칸을 이동하는 룰은
너무 빨리 게임을 끝낼 수 있습니다.
앞면이 나오면 두칸, 뒷면이 나오면 -1칸 등으로 전진 혹은 후진하는 규칙을 정하셔서 진행하시면
훨씬 더 재미있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쓰실 경우엔 던져서 나온 숫자에 3을 빼서 진행하시면 더 재미있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한 즐겁게 게임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 모든 칸에 적힌 말은 모두 우리가 배우게 될 공과 책들의 제목들이야. 동그란 판 중심에 무엇이 그려져 있지?”
“십자가가 그려져 있어요.”
“맞아. 이 모든 성경 이야기의 중심에는 예수님의 십자가가 있는 거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열 개의 말씀은 누구에 대한 말씀일까?”
“예수님에 대한 말씀이에요.”
“맞아, 우리에게 그 말씀을 보여주시고 우리 마음판에 새겨주신 분은 바로 예수님이야.
우리 예수님과 함께 이 말씀 잘 지키며 이 판 마지막에 있는 제목처럼 예수님이 다시 오실 날로 잘 나아가자.”


2) 이모티콘 암호 풀기(67페이지)

암호판을 보고 아래 있는 신명기 6장 4~5절 말씀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풀면 함께 말씀을 읽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무엇을 주셨는지 생각해볼까? 무엇무엇을 주셨지?”
“성막이랑 성막 안에 있는 기구들이요. / 만나요. / 두 돌판과 거기 적힌 말씀이요. / 구름기둥, 불기둥이요. / 제사하는 방법이요. / 제사에 드릴 제물이요.”
ㄴ 최대한 아이들이 대답하게 해주시되 부모님이 옆에서 조금씩 도와주세요.”
“맞아. 이 말씀을 보면 그 모든 것들을 주신 이유를 알 수 있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 그 모든 것을 주셨을까?”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와 서로 사랑하기 원하셨어. 그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것을 주시고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우리 이 말씀 기억하며 우리 마음과 뜻과 힘으로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자.”


3) 나만의 기록장(68페이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나를 위해 한 일을 기록하는 활동입니다.
지난 모든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또 적용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 중 제일 기억에 남는 게 무엇인지 나눠주세요

* 창세기
– 창조, 사람창조, 첫 번째 범죄, 가인과 아벨, 홍수심판, 바벨탑,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이삭을 바친 사건, 야곱과 에서, 벧엘 사건, 야곱과 에서의 화해, 요셉 전체 스토리 
* 출애굽기
– 이집트 노예생활, 모세가 미디안으로 도망침, 모세를 보내심, 이집트 10재앙, 유월절, 홍해, 광야, 시내산 말씀, 성막, 금송아지,
* 레위기
– 제사법 
* 신명기
– 지난 주 말씀: 하나님만 예배하라
– 이번 주 말씀: 하나님만 경외하고 하나님과 함께 이웃을 사랑하라

그리고 왜 그 내용이 기억에 남았는지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또 지금까지 하나님이 아이에게 선물로 주신 게 무엇인지 대화하며 함께 나눠주세요.
그 중 가장 소중한 선물이 무엇인지 대화해 주세요.
(혹 예수님이라고 말하면, 예수님을 제외한 나머지 선물에 대해 물어봐주세요)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모든 일들을 통해 하나님은 누구를 찾아오신 걸까?”
“이스라엘 백성이요.”
“맞아.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을 넘어 우리에게 찾아오셨어.
그래서 우리가 이 모든 하나님의 선물을 누릴 수 있게 하신 거야.
또 그 선물을 우리가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명서를 주셨어. 그게 무엇일까?”
“하나님의 말씀이요.”
“맞아. 우리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고, 또 그 말씀을 이루신 예수님을 따라가며 하나님이 주신 것 기쁘고 감사하게 사용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44~4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앗! 성경대로다(44페이지),
2) 자음 모음 십자 퍼즐(4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4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앗! 성경대로다(44페이지)

신명기 6장 7절을 읽고 거기에 나오는 4개의 장면을 그림에서 찾아 O표하는 활동입니다.

<신 6:7>
그리고 여러분 자녀에게도 가르쳐 주시오.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어갈 때, 자리에 누웠을 때나 자리에서 일어날 때, 언제든지 그것을 가르쳐 주시오.

말씀에 나오는 장면에 동그라미표 했다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말씀을 보면 언제 어디서 이 말씀이 필요할까?”
“우리가 있는 모든 곳에서 말씀이 필요해요.”
“맞아. 그래서 우리는 주일에만 말씀을 들으면 될까?”
“아니요. 평일에도 말씀을 읽고 생각해야 해요.”
“맞아.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셔.
우리 어디서나 그 말씀에 귀를 잘 기울이자.”


2) 자음 모음 십자 퍼즐(45페이지)

문제를 보며 가로세로 퍼즐을 푸는 활동입니다.
다만 한 칸에 한 글자가 들어가지 않고 하나의 자음 혹은 하나의 모음만 들어갑니다.
그렇게 퀴즈를 풀어주세요.

<답>
* 가로
십계명
광야
노예
순종

* 세로
아브라함
기억
목숨
가나안
언약
저주

다 풀었으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퍼즐을 풀어갈 때 어려운 부분이 뭐였어?”
ㄴ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그 부분을 풀 수 있는 방법은 뭐였지?
“가운데 있는 초성들을 보는 거였어요.”
“맞아. 그 초성들을 통해 문제를 풀어가며 퍼즐을 맞출 수 있었어.
우리도 풀기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하나님은 이 초성 같은 말씀을 통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알려주실 거야.
내가 혼자 풀기 어려운 문제를 만날 때마다 그렇게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또 하나님께 기도하며 도움을 구하자.”


3) 나만의 기록장(46페이지)

이번 주 암송 말씀인 신명기 6장 4~5절을 읽어주시며 아이들이 쓸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신 6:4~5>
“이스라엘 백성들이여, 들으시오.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한 분뿐이신 여호와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사랑하시오.”

<대화>
“이 말씀을 들어야 하는 사람들은 누구이지?”
“이스라엘 백성들이에요.”
“맞아. 이스라엘이 백성들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이야.
우리는 모두 우리가 최고로 사랑하는 대상의 백성들인 것이지.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이 최고로 좋아질 때 우리는 무엇을 떠올려야 할까?”
“예수님을 떠올려야 해요.”
“맞아.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을 떠올려야 해.
우리는 모두 하나님 없이 한 순간도 살 수 없는, 그래서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해야 행복할 수 있는 사람들이야.
이 말씀을 잊지 말고 우리 예수님 사랑하며 닮아가자.”

 

5. 결론

지극히 높으신 보좌 위에 계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습은
세상에서 가장 낮은 고아와 과부들, 나그네들을 돌보는 일입니다.

천국을 경험하기 위해 우리는 저 높고 높은 바벨탑을 쌓아 하늘 위로 올라가야 하는 게 아니라
십자가를 지고 저 골고다를 향하신 주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이 땅 위에 임하신 주님의 나라는
그 낮은 곳에 있음을 우리 모두 함께 배우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