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1. 이번 주는 특별 공과로 진행합니다. 

이번 공과책 3과의 내용(수 1~6장)은 한 번에 다루기에 너무 방대하여
이번 주(수 1~4장)와 다음 주(수 5~6장) 두 번에 나눠 진행하려 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는 특별 공과로 진행하겠습니다. (공과책에 실린 3과 활동은 다음 주에 진행해 주세요.)

2. 영유치부는 통합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아이들의 상황과 성향에 따라 올려 드린 자료를 활용해 하나에서 두 개의 활동을 선택해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자료는 인쇄해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각 부서별 공과활동 안내>

1. 영유치부(1~7세)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
2) 만들기,
3) 미로찾기 활동입니다. 

* 하나에서 두 가지 정도 선택해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1) 색칠하기

요단 강을 건너는 이스라엘 백성들 그림을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오늘 말씀을 대화하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이 건너라 말씀하신 요단강을 어떻게 건널 수 있었을까?”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 언약궤를 통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셨기 때문이야.
이렇게 우리랑 함께 하시려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아들인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이제 우리는 이 언약궤가 있는 곳에서만이 아니라
언제 어디에서나 우리와 함께 계시는 예수님 때문에 언제나 어디서나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어.
지금 이 시간 이렇게 예수님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 은규, 선이, 한결이, 범준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현이도 어디서든지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 잃어버리지 말자. ”

2) 만들기

요단강을 건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만들어보는 활동입니다.

* 준비물
– 파란색종이 1, 갈색색종이 1, 이스라엘 백성 그림(홈페이지 업로드), 언약궤 그림(홈페이지 업로드), 나무 젓가락, 풀, 가위, 스카치테이프

(1) 먼저 이스라엘 백성 그림과 언약궤 그림을 인쇄해 잘라주세요.
또 이스라엘 백성 그림은 나무 젓가락에 붙여주세요.

(2) 파란 색종이를 반으로 잘라주세요. 그리고 각각 반씩 접어주세요.
각각 반으로 접은 색종이 반쪽에 풀칠하고 갈색 색종이 양쪽 끝에 각각 붙여주세요.

여기까지 진행해주신 다음에 아이들과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강을 건너려 할 때 물이 멈춰서 이렇게 마른 땅이 나왔대. 무엇 때문에 이렇게 되었을까?”
“언약궤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이 언약궤 위에 오신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해 주셨기 때문이야. 우리 이 언약궤 그림을 붙여 볼까?”

그리고 언약궤 그림을 갈색 색종이 위에 붙인 뒤
이스라엘 백성 그림을 붙인 나무 젓가락으로 가운데를 지나갈 수 있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우리가 하나님을 따라가면 우리는 만날 수 없는 놀랍고 신기한 하나님의 일을 많이 볼 수 있을 거야.
우리 한 걸음 한 걸음 예수님 따라가며 하나님과 함께 놀랍고 신기한 일들 또 감사한 일들 많이 많이 만나자.”

(+추가적으로 기념비로 만든 돌을 보여주는 회색 색종이를 활용해주셔도 좋습니다.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람 모형의 장난감 등으로 이스라엘 백성 그림을 대체해 활용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3) 미로찾기

언약궤를 맨 제사장들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으로 갈 수 있도록 미로를 찾는 활동입니다.
미로 그림 역시 색칠하기를 병행할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색칠하기까지 함께 해 주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다 통과한 후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이 미로처럼 통과하기 어려워 보였던 게 바로 요단 강이었어. 그런 요단 강을 건널 수 있었던 이유는 뭘까?”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셨지만 우리가 할 수 없는 어려운 일들도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이 함께 하시면 해낼 수 있어. 우리 그렇게 예수님 늘 찾고 바라고 기도하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다른 그림 찾기

요단 강을 건너는 두 그림 중 서로 다른 부분을 찾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과 그림이 보여주는 말씀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지금 건너는 강이 뭔지(요단 강), 이 강을 건너기 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나안 정탐과 라합과의 만남),
모세의 뒤를 이어 이들을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은 누구인지(여호수아),
이 강을 건너 어떤 땅으로 가려 하는지(가나안 땅)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시고 함께 다른 그림 찾기를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찾으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그림 중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강을 건너며 무엇을 가져왔지?”
“돌을 가져왔어요.”
“맞아. 왜 먹지도 못하고 무겁기만 한 돌을 가져왔을까?”
“그 돌을 본 자녀들이 요단 강을 건너게 하신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기 위해서요.”
“맞아. 아무것도 아닌 돌이었지만 하나님은 그 돌을 통해 아직 태어나지 않은 이스라엘에게도
요단 강을 건너게 하신 하나님을 보여주셨어.
혹 우리가 돌처럼 보잘것없더라도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통해 이런 놀랍고 위대한 일들을 보여주시는 분이야.
그러니 우리 언제 어디서나 이렇게 멋진 하나님 늘 기대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빙고 게임

이번 주 외울 말씀(수 1:9)으로 빙고 게임을 진행해 주세요.

빙고에 들어갈 단어들입니다.

‘힘을’ / ‘내고’ / ‘용기를’ / ‘가져라’ / ‘내가’ / ‘명령한’ / ‘것을’ / ‘기억하여라’ / ‘두려워하지’ ‘마라’
‘네가’ / ‘가는’ / ‘곳마다’ / ‘네’ / ‘하나님’ / ‘여호와가’ / ‘너와’ / ‘함께할’ / ‘것이다’
‘여호수아서’ / ‘1장’ / ‘9절’ / ‘말씀’ / ‘아멘’ / ‘자기 이름’

* 자기 이름은 일종의 찬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찬스를 적절히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게임을 다 진행했다면 이렇게 대화해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이 약속을 어디서 어떻게 지키셨지?”
“요단 강에서 강을 멈추심으로 지켜주셨어요.”
“맞아. 그 때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무엇이 있었지?”
“언약궤가 있었어요.”
“왜 언약궤가 뒤가 아니라 앞에 있었을까?”
“하나님이 우리보다 앞서 가시는 분이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예수님을 통해 그 모든 것을 보여주셨지.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아직 만나지 않은 일들 때문에 걱정 될 때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어.
여호수아처럼 두려운 마음이 들 때 우리와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신 예수님 늘 기억하자.
예수님이 함께 하시면 우리는 이겨낼 수 있어.”

5. 결론

광야에서 가나안 땅으로 나아갈 수 없게 막고 있었던 그 요단 강 아래
하나님은 다시 길을 내십니다.

자기 백성을 향한 그분의 신실한 계획은
홍해도, 요단 강도, 파라오의 군대도, 아낙 자손도 막을 수 없음을 우리는 봅니다.

결국 자기 아들마저 아낌없이 내어주셔서
하나님은 우리가 절대 나아갈 수 없는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 
그 품에 안겨 사는 자가 되게 하셨음을 알려주십니다.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가장 큰 기쁨과 소망이며 겸손함과 담대함의 이유가 되는 그 소식을
이 시간 또 함께 누리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