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7~8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여리고 성 스티커 붙이기(7페이지),
2) 정탐꾼을 찾아요(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여리고 성 스티커 붙이기(7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며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에서 여리고 성 스티커를 떼어 아이들과 함께 붙여주세요.
* 스티커북을 함께 활용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하나님 말씀대로 나팔을 불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리를 지르자 이렇게 여리고 성(벽)이 무너졌대.
하나님은 이렇게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나쁜 마음들을 물리쳐 주실 거야. 우리 한결이 / 선이 / 은규도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나쁜 마음 들 때마다 ‘하나님 도와주세요!’라고 마음 속으로 크게 외치자.”


2) 정탐꾼을 찾아요(8페이지)

여리고 성을 정탐하는 정탐꾼들을 찾아 O표하는 활동입니다.
정탐꾼 밑에 스티커 붙이기 등으로 다양하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은 이 정탐꾼들이 잘 숨을 수 있도록 라합이라는 여인을 준비해 주셨어.
또 라합에게 믿음을 주시고 이 정탐꾼들을 만나게 해주셔서 구원해 주셨지.
그것처럼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우리를 보호해 주시고 구원해 주셨어.
또 우리들에게도 우리와 함께 하는 친구들 보내주신 거야.
그 예수님이 우리 은규 / 선이 / 한결이를 지켜주실 거야.
우리 은규 / 선이 / 한결이도 그 예수님 잘 믿고 잘 따라가자. 또 우리와 함께 해주신 친구들 가족들 안아주고 사랑해주자.”

 

2. 유치부(5~7세)- 7~8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7페이지),
2) 정탐꾼 찾기 및 순서대로 배열하기(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7페이지)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크게 소리지를 때 무엇이 무너졌지?”
“여리고 성(벽)이 무너졌어요.”
“맞아. 하나님은 이렇게 우리를 위협하는 나쁜 마음들과 욕심들을 물리쳐 주시는 분이야.
그럼 우리 범준이, 현이, 가온이, 시연이, 지온이한테 나쁜 마음이 올 때 어떻게 해야 할까?”
“하나님께 기도해야 해요.”
“맞아. 우리 마음 속에 나쁜 욕심이 생기고 미운 마음들 생길 때 물리쳐 달라고 열심히 하나님께 기도하자.
그 마음을 물리치신 예수님이 이길 수 있도록 우리와 함께 해주실 거야.”


2) 정탐꾼 찾기 및 순서대로 배열하기(8페이지)

그림 속에 숨어 있는 정탐꾼을 찾고 오른쪽에 나와 있는 사건들을 순서대로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먼저 힌트를 보고 정탐꾼을 찾게 해주세요.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각 그림들이 어떤 사건인지 아이들과 대화하신 후 순서를 함께 적을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각 그림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후 이렇게 질문해 주시면 됩니다.

<대화>
“하나님은 홍해 앞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떻게 구해주셨지?”
“홍해를 가르셔서 걸어가게 하셨어요.”
“맞아. 그리고 가나안에 정탐하러 간 12명의 사람들 중에 몇 명이 다시 돌아왔지?”
“모두 무사히 돌아왔어요.”
“그렇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뱀에 물려 죽어갈 때 하나님은 어떻게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셨지?”
“놋뱀을 보여주셔서 구원해 주셨어요.”
“또 오늘 들은 말씀처럼 여리고 성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주셨지?”
“여리고 성벽을 무너뜨려 주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은 많은 어려운 일들을 만났지만
그 모든 일들을 하나님은 함께 해주시고 늘 구원해 주셨어.
우리 현이 / 범준이 / 지온이 / 시연이 / 가온이도 어려운 일 만날 때마다
하나님이 함께 해주시고 도와주실 거야.
엄마 아빠랑 같이 어려운 일 만나도 이렇게 하나님 늘 바라보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18~2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기억의 돌’ 스티커 붙이기(18페이지),
2) 여리고 성벽의 숨겨진 정답 찾기 및 문장 완성하기(1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기억의 돌’ 스티커 붙이기(18페이지)

81쪽에 있는 ‘기억의 돌’스티커를 떼어 알맞은 곳에 붙여 여호수아 1장 9절 말씀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할 경우 먼저 함께 말씀을 읽고 활동을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수 1:9>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스티커를 다 붙이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가나안 땅으로 나아갈 때 여호수아는 무엇이 제일 무서웠을까?”
“모세가 없다는 거요. /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을 잘 안 듣는다는 사실이요. / 키크고 싸움 잘 하는 가나안 족속과 싸워야 한다는 사실이요.”
“맞아. 근데 그런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이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신 이유가 무엇이었지?”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모세보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을 얻는 것보다,
가나안 족속과 싸울만큼 강해지는 것보다 중요한 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거야.
우리도 모세처럼 좋은 친구가 생겨도,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도, 누구랑 싸워도 이길 만큼 힘이 강해져도
늘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며 함께 달라고 구하자.
언제나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분이야.


2) 여리고 성벽의 숨겨진 정답 찾기 및 문장 완성하기(19페이지)

글자판 아래에 문제가 있고 그 문제의 답이 여리고 성벽에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문제를 푼 뒤 그 문제의 답을 찾아 O표한 뒤 나머지 글자들을 이어 문장을 완성하게 해주세요.

<문제의 답>
1번- 여호수아
2번- 요단강
3번- 제사장들, 언약궤
4번- 12
5번- 붉은 줄
6번- 여리고 성
7번- 여호와

남은 글자들을 이으면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할까요?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돌보신다는 것을 믿어요.”
라는 문장이 완성됩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이 말씀대로 이스라엘을 지켜주셨을까, 지켜주지 않으셨을까?”

“지켜주셨어요.”
“맞아. 지금 우리에게도 그 약속을 지켜주시려고 누구를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신 약속도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약속이었어.
우리 그 약속을 늘 기억하며 가나안이 아니라 예수님을 따라 살자.”


3) 나만의 기록장(20페이지)

하나님이 나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신다고 느낀 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다만 아이들이 느낀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면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까?” 라고 질문해 주시고
아이들이 그 답변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예나 / 이건이 / 단비 / 초아 / 지유 / 민준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아?”
“먹고 싶은 음식을 다 먹는 일이요. / 공부 조금만 해도 좋은 성적 받는 일이요.
/ 갖고 싶은 장난감, 물건들 다 가질 수 있게 되는 일이요. / 돈이 많아지는 일이요.”
“맞아. 하나님은 그런 좋은 것들을 주실 능력이 있으셔. 근데 그런 일들만 우리에게 주시는 건 아니야.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슬픈 일도, 힘든 일도 만나게 하시는 거지. 왜 그러실까?”
“하나님이 우리를 좋아했다, 싫어했다 하셔서 그런 거 아닐까요?”
“그렇지 않아. 우리에게 기쁜 일이 하나도 없어서 힘들어하고 슬퍼할 때
우리는 하나님이 얼마나 큰 힘과 기쁨이 되시는지 알게 되기 때문이야.
우리 예나 / 이건이 / 단비 / 초아 / 지유 / 민준이도 행복한 일 만날 때만 아니라 힘든 일들 만날 때도
늘 하나님 사랑하고 더 하나님 잘 믿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12~1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요단 강을 건너요(12페이지),
2) 여리고 성 그림 속 진멸시킨 것 찾기(1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요단 강을 건너요(12페이지)

요단 강에서 건져 온 열두 개의 돌에 적힌 사건들을 순서에 맞게 배열하는 활동입니다.

카드 형식으로 되어 있다면 금방 풀 수 있지만 하나하나 체크하는 거라 조금 어려울 듯싶습니다.

여리고 전과 후를 나눠서 배열하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듯싶습니다.
또 어려워한다면 성경에서 여호수아 2~4장, 6장을 펴고 읽어본 뒤 풀어도 좋을 듯싶습니다.

라합이 붉은 줄을 매단 건 요단 강 이전이라는 것을 이야기해주세요.

<배열순서>
6 4 8 10
1 9 12
5 3
7 2 11

다 맞췄으면 이렇게 대화해주세요.

<대화>
“여호수아는 처음부터 이 순서대로 여리고 성(벽)을 무너뜨릴 거라는 사실을 알았을까?”
“아니요. 몰랐을 거예요.”
“맞아. 그런데 누가 이 계획을 알고 있었지?”
“하나님은 알고 계셨어요.”
“그렇지. 그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여리고로 나아갈 수 있었던 거야.
우리도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은 가장 선하고 좋은 방법으로
우리를 인도하고 계신다는 것을 믿을 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어.
우리 지안이 / 시온이 / 주영이 / 동화도 하나님께 순종하며 하나님이 계획하신 놀라운 일들 많이 많이 만나자.”


2) 여리고 성 그림 속 진멸시킨 것 찾기(13페이지)

여호수아 6장 20~25절을 읽고 이스라엘 백성이 진멸시킨 것을 찾아 O표, 살려 주고 구별하신 것을 찾아 ☆하는 활동입니다.
각각에 표시된 힌트(진멸시킨 것- 사람 4명, 양, 나귀 / 살려주신 것- 라합, 금속으로 만든 그릇)를 보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찾으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나팔을 부는 건 무슨 뜻이었지?”
“하나님이 내려오신다는 뜻이었어요.”
“맞아. 그래서 죄로 가득 찬 여리고 성(벽)이 무너졌던 거야. 근데 그 때 라합은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었을까?”
“이스라엘 백성들을 숨겨 주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지만 그보다 먼저 하나님이 라합에게 하나님을 믿고 바라보는 마음을 주셨기 때문이야.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을 믿고 바라보는 마음을 주시는 것이지.
우리 라합처럼 주변이 온통 죄로 가득 찬 곳에 있더라도 이렇게 하나님을 믿는 마음을 달라고 늘 기도하고 하나님을 바라보자.”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하나님이 우리 가족을 위해 행하신 일들 혹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도와주셨던 사건들을 적는 활동입니다.
거기에 하나 덧붙여 아이들에게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앞으로 우리 가족이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는지 적을 수 있게 해주세요.

또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물으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야기하시며 아이들이 우리 가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무엇이 필요하다 생각하는지 들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홍해도, 요단 강도, 여리고 성도 만나게 하셨지만 그 모든 것들을 지나갈 수 있도록 이스라엘을 지키셨어.
지금 보이는 많은 어려움들 속에서도 하나님은 우리를 신실하게 인도해주실 거야.
우리 그 하나님 의지하며 또 서로서로 도와주며 이 어려움들 잘 이겨내자.”

 

5. 결론

무너질 성으로 평안을 누린 이들에게
성벽 끝에 사는 라합이 보였을리 만무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시선에 그녀가 보이지 않았을리 만무합니다. 

그 하나님의 임재로 인해 세상 끝에 서 있던 이들은 희년을 누리고
참된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실  영원한 그 나라를 바라고 또 살아가게 됩니다. 

우리는 그 나라 백성이라는 영원한 행복을 소유하고 소망하는 자들입니다.

변치 않는 그 은혜를 가르치며 배우며 맛보는 이 시간 되시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