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9~10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재물 스티커 붙이기(9페이지),
2) 하나님은 모두 아세요(1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재물 스티커 붙이기(9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며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에서 재물 스티커를 떼어 아이들과 함께 붙여주세요.
* 스티커북을 함께 활용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아간이 이렇게 하나님께 드려야 할 물건을 숨겼대. 하나님이 나를 미워하시고 혼자 좋은 물건들을 다 가진다고 생각했던 거야.
근데 정말 하나님은 은규, 선이, 한결이 안 좋아하시고 그래서 우리 은규, 선이, 한결이한테 필요한 것들도 안 주실까?”
“아니요. 하나님은 우리들을 사랑하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주시는 분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하나님께 가장 소중한 예수님까지 아낌없이 보내주셨어.
우리 그런 하나님의 사랑 기억하며 욕심이 생길 때마다 열심히 그 욕심들 물리치자.”
2) 하나님은 모두 아세요(10페이지)
아간의 집에서 그가 숨긴 겉옷과 금덩어리, 은 동전을 찾는 활동입니다.
하나씩 천천히 찾을 수 있게 해주세요. 다 찾으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아간이 숨겼는지 안 숨겼는지 아셨을까, 모르셨을까?”
“하나님은 모두 아세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 마음도 다 알고 계셔. 그럼 거짓말하면 될까, 안 될까?”
“안 돼요.”
“맞아. 하나님은 약한 우리를 예수님을 통해 도와주시는 분이야.
잘못한 일들 있을 때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솔직하게 얘기해야 해.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미워하지 않으시고 도와주시며 나쁜 마음을 물리쳐 주실거야.”
* 여기서 거짓말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 혼이 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는 진실하신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자녀라서
하나님은 우리 안에 있는 나쁜 마음을 물리쳐 주시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해주세요.
공포, 무서움 때문이 아니라 사랑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유치부(5~7세)- 9~11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9페이지),
2) 외투, 금, 은 동전 찾기(10페이지),
3) 승리의 길을 걸어요- 미로찾기(11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9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로 오늘 말씀을 정리하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은 누구의 죄 때문에 아이 성 전투에서 졌지?”
“아간의 죄 때문이었어요.”
“맞아. 그런데 그런 아간의 마음은 우리 안에도 있어.
아간처럼 욕심부리며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싶을 때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까?”
“예수님께 도움을 요청해야 해요.”
“맞아. 우리는 할 수 없지만 예수님은 우리 마음에 있는 욕심을 물리칠 수 있어.
그 예수님께 도움을 요청하며 우리 아간의 마음들 올 때마다 열심히 물리치자.”
2) 외투, 금, 은 동전 찾기(10페이지)
그림 속에 아간이 훔친 물건들을 찾는 활동입니다. 다 찾은 뒤에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아간이 훔친 물건을 숨겼을 때 하나님은 그 물건들을 찾으실 수 있었을까, 없었을까?”
“찾을 수 있었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가 숨기고 싶은 마음 속 죄들도 이렇게 찾으실 수 있어.
하나님이 우리의 욕심과 나쁜 마음을 찾으시면 우리를 어떻게 하실까?”
“혼내실 것 같아요. 그 때부터 나를 미워하실 것 같아요. 나랑 안 놀아주실 것 같아요.”
“그렇지 않아. 하나님은 우리의 나쁜 마음이 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예수님 안에서 우리 마음을 만져주시고 우리 죄를 물리쳐주실 거야.
우리 현이, 범준이, 지온이, 시연이, 가온이도 마음에 나쁜 욕심이 생길 때마다
언제나 변함없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나아가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23~25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빙고 게임(23페이지),
2) 지켜야 할 규칙 기억하기(24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5페이지) 활동입니다.
1) 빙고 게임(23페이지)
부모님과 아이들이 보기에 나온 단어들로 빙고칸을 채우고 빙고 게임을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1) 보기에 주어진 단어들로 자유롭게 빙고칸을 채워주세요.
(2) 주어진 문제를 함께 풀어가며 그에 해당하는 답을 칠하며 빙고를 진행해주세요.
3줄 빙고를 먼저 완성하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부모님이 문제를 읽어주시고 아이들이 답을 이야기할 수 있게 해주세요.
<문제>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강을 건넌 후 정복한 첫 번째 성은 무엇인가요?
답: 여리고 성
이스라엘 백성이 공격한 두 번째 성은 무엇인가요?
답: 아이 성
아이성 전투에서 패배한 후 옷을 찢고 하나님께 기도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답: 여호수아
여리고 성에서 몰래 물건을 가져온 사람은 누구인가요?
답: 아간
아간은 훔친 물건을 어디에 감추었나요?
답: 장막 안 땅속
아간의 죄에 대한 벌은 무엇이었나요?
답: 죽음
이스라엘 백성은 아이 성을 몇 번 공격한 뒤 점령했나요?
답: 두 번
두 번째 아이 성 공격에서 누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싸우셨나요?
답: 하나님
우리의 죄를 위해 죽으신 분은 누구신가요?
답: 예수님
다 진행했다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빙고 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이라면 누구의 죄 때문에 모두 까맣게 되었던 거지?”
“아간의 죄 때문이에요.”
“맞아. 아간이 이스라엘 백성들에 속해 있으니까 아간의 죄는 이스라엘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던 거야.
그래서 이스라엘이 졌던 거지. 그런데 이 안에 누가 있으면 모든 칸이 다 깨끗하게 될까?”
“예수님이요.”
“맞아. 죄 없으신 예수님은 우리가 예수님 안에서 깨끗하게 변화되도록
우리 안에 있는 모든 죄들을 지시고 아간처럼 하나님의 심판으로 죽임을 당하셨던 거야.
우리 안에 아간 같은 마음이 찾아올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예수님의 마음으로 몰아내야 해요.”
“맞아. 혹 그러지 못하고 죄를 지었을 때 우리 죄를 숨기지 말고 하나님께 솔직하게 고백하자.
우리는 죄를 물리칠 수 없지만 하나님은 예수님 안에서 우리가 죄를 이기게 하시는 분이야.”
2) 지켜야 할 규칙 기억하기(24페이지)
각 계명들의 메시지가 담긴 그림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그림들이 어떤 계명에 해당하는지를 채워 넣는 활동입니다.
아이들과 각각의 그림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며 함께 문제를 풀어주세요.
<문제의 답>
10 6 5
4 3 2 7
8 1 9
다 채웠다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 말씀들을 두 가지로 요약하면 뭐라고 했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라고 했어요.”
“우리 예나,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는 하나님 사랑하고,
또 다른 친구 사랑하는 게 쉬운 것 같아, 어려운 것 같아?”
“쉬워요. / 어려워요.”
여기서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시며 아이들의 마음을 들어주세요.
또 잘 모르겠다고 한다면 각 계명들을 예로 드시며
(거짓말하지 않는 것, 친구들에게 욕하지 않는 것, 언제나 존중하며 이야기하는 것)
각각의 경우로 아이들에게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이어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도움도 안 주시고 우리 혼자 이 모든 계명을 지키게 하실까?”
“아니요.”
“그럼 어떻게 하실까?”
“예수님을 보내 우리를 도와주세요.”
“맞아. 그냥 도와주시는 게 아니라 우리의 마음이 예수님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예수님처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게 해주셔.
우리 그 예수님께 날마다 예수님의 마음을 달라고 기도하자.
예수님의 마음과 우리 마음이 하나가 될 때 우리도 예수님처럼 사랑할 수 있어.”
3) 나만의 기록장(25페이지)
죄를 짓고 나서 숨겼던 경험이 있다면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혹 경험했더라도 사실 말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 때 먼저 부모님이 이야기주세요.
예전에 죄를 숨겼던 경험들, 그 때 들었던 마음들(두려움, 수치심,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 등등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이야기하실 때 아이들도 그 상황 속으로 함께 들어가게 해주세요.
“우리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 예나는 이런 상황에서 어떤 마음이 들 것 같아? 그래서 어떻게 할 것 같아?”
이렇게 질문하며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가 죄를 숨길 때, 하나님은 우리 죄를 알지 못하실까?”
“아니요. 잘 아실 거예요.”
“맞아. 그럼 우리 죄를 세상에서 가장 잘 아는 이는 누구일까?”
“하나님이요.”
“그럼 우리를 가장 미워해야 하는 이는 누구일까?”
“하나님이요.”
“그럼 우리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이는 누구일까?”
“하나님이에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은 놀라워.
세상 누구보다 우리의 죄를 잘 아시면서 세상 누구보다 우리를 사랑하시니까 말이야.
그럼 우리는 하나님께 어떻게 해야 할까?”
이렇게 질문하고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또 왜 그래야 하는지도 함께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 주세요.
“하나님 앞에서 숨겨지지 않는 우리의 모든 죄를 지시고, 죄 없으신 예수님은 죽으셨어.
그 예수님 때문에 우리는 죄를 지었을 때도 그 죄에서 떠나 돌이킬 수 있어.
우리 죄를 지을 때마다 언제나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솔직하게 기도하며 회개하고
죄에서 돌이킬 수 예수님의 마음을 달라고 구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16~1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사라진 글자 찾기 및 숨긴 물건 찾기(16,17페이지),
2) 나만의 기록장(1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사라진 글자 찾기 및 숨긴 물건 찾기(16,17페이지)
먼저 16페이지 빈칸에 들어갈 글자를 16,17페이지에서 찾아 채우고 숨긴 물건을 찾아 동그라미표하는 활동입니다.
연속해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완성된 문장>
“하나님은 아간의 죄를 벌하신 뒤 아이 성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싸우셨어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질문해 주세요.
<질문>
“하나님은 왜 아간을 벌하셨을까? 벌하지 않고 그냥 아이 성을 물리쳐도 되잖아.”
그리고
“사랑 많으신 하나님이 이렇게 아간을 벌하시는 분이라면 우리한테도 이런 벌을 내리실 수 있는 것 아니야?
우리도 아간처럼 죄가 있는 사람들이잖아.”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어주세요.
은혜로우신 하나님이 벌하시는 내용이 아이들은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신 분인데 왜 이렇게 무섭게 벌을 내리시는가?
사랑하시면 그러면 안 되는 것 아닌가? 우리한테도 그러셔야 하는 것 아닌가?
아이들이 충분히 고민하게 해주시고, 머뭇거리면 그게 바로 하나님의 고민이었다고 말씀해 주세요.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고,
그러나 하나님은 죄 없으신 거룩하신 분이시며 우리처럼 나쁜 일을 저질러도 눈감아주는 정의롭지 못한 분이 아니라고 말이에요.
그래서 하나님이 하신 일이 바로 십자가임을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죄 없으신 하나님이 죄 많은 우리를 사랑하시지만 동시에 우리 죄를 눈감아주실 수 없었어. 그래서 어떻게 하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을 보내 우리 대신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그 죄 때문에 우리가 받아야 할 벌을 예수님이 다 받게 하신 거야.
그 예수님과 예수님이 하신 일을 믿을 때 우리는 우리의 죄에서 벗어나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어.
그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크기는 무엇의 크기와 같을까?”
“예수님의 크기와 같아요.”
“맞아. 우리가 한 일이 아니라 그 예수님이 하신 일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셨어.
우리가 착한 일을 많이 해서 하나님이 사랑한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또 우리는 나쁘니까 하나님이 사랑하지 않으실 거라는 생각이 찾아올 때마다 우리 예수님을 기어하자.
하나님은 예수님 안에서 착하고 선하지 않은 우리를 언제나 변함없이 사랑하시는 분이야.”
2) 나만의 기록장(18페이지)
하나님께 무언가 숨기고 싶었던 적을 떠올리며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이 부분의 활동은 저학년 활동과 똑같습니다.
그러나 고학년 아이들도 이런 경험이 있더라도 사실 말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 때 먼저 부모님이 나눠주세요.
예전에 죄를 숨겼던 경험들, 그 때 들었던 마음들
(두려움, 수치심,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 등등)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이야기하실 때 아이들도 그 상황 속으로 함께 들어가게 해주세요.
“시온이, 동화, 주영이, 지안이는 이런 상황에서 어떤 마음이 들 것 같아? 그래서 어떻게 할 것 같아?”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가 죄를 숨길 때, 하나님은 우리 죄를 알지 못하실까?”
“아니요. 잘 아실 거예요.”
“맞아. 그럼 우리 죄를 세상에서 가장 잘 아는 이는 누구일까?”
“하나님이요.”
“그럼 우리를 가장 미워해야 하는 이는 누구일까?”
“하나님이요.”
“그럼 우리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이는 누구일까?”
“하나님이에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은 놀라워.
세상 누구보다 우리의 죄를 잘 아시면서 세상 누구보다 우리를 사랑하시니까 말이야.
그럼 우리는 하나님께 어떻게 해야 할까?”
이렇게 질문하고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또 왜 그래야 하는지도 함께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 주세요.
“하나님 앞에서 숨겨지지 않는 우리의 모든 죄를 지시고, 죄 없으신 예수님은 죽으셨어.
그 예수님 때문에 우리는 죄를 지었을 때도 그 죄에서 떠나 돌이킬 수 있어.
우리 죄를 지을 때마다 언제나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솔직하게 기도하며
회개하고 죄에서 돌이킬 수 예수님의 마음을 달라고 구하자.”
5. 결론
아간의 프로필(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은
그 전까지 등장했던 어떤 성경 인물의 프로필보다 깁니다.
바로 앞 여리고 전투에서 등장했던 라합 때문에 그의 배경은 더욱 빛납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그의 탐욕은 더 돋보입니다.
두 사람의 존재 자체가 요한이 증거했던 그 말씀,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만이 그 이름을 믿는 자들임을 증언해줍니다(요 1:15).
그래서 우리는 오늘도 우리의 배경에 주목하는 자들이 아니라 하나님께 주목합니다.
그 이름,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로, 그리스도인을 내 정체성으로 삼아 그에 합당한
선한 싸움을 감당하기 원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복음을 배우며, 그 싸움을 배워가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