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11~12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여호수아, 돌 스티커 붙이기(11페이지),
2)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순종할래요(1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여호수아, 돌 스티커 붙이기(11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에서 여호수아와 돌 스티커를 떼어 이렇게 대화하며 붙여주세요.
* 스티커북을 함께 활용해주세요.
<대화>
“여기 이렇게 말하고 있는 사람이 누구지?”
“여호수아에요.”
“맞아.
(여호수아 스티커를 붙이며) 여호수아가
(주변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 그림을 가리키며, 혹은 스티커북의 스티커를 붙이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야기했대.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라고 말이야.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만 섬기겠다는 이야기를
(돌 스티커를 붙이며) 이 돌이 들었다고 이야기했어. 그 말대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만 순종하는 마음은 누가 주시는 걸까?”
“예수님이 주세요.”
“맞아. 예수님만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셨고 그 예수님의 마음을 (부모님이 자신을 가리키며) 우리 마음에 넣어주신대.
우리도 하나님이 주신 예수님의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 잘 따라가자.”
2)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순종할래요(12페이지)
41쪽 말풍선 스티커를 떼어 여호수아 입 주위에 붙이며
“나와 내 가족은 / 하나님을 사랑하고 / 하나님께 순종할래요.”라고 말해주시며
아이들이 따라할 수 있게 해주세요.
또 이스라엘 백성 스티커를 붙이며
“나와 내 가족도 / 하나님을 사랑하고 / 하나님께 순종할래요.”라고 이야기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여호수아가 말한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순종한다고 얘기했어.
우리 은규, 한결이, 선이도 하나님 사랑하니?”
“네, 사랑해요.”
“그렇구나.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우리를 사랑하신대.
그래서 우리는 행복한 사람들이야. 우리 우리를 행복하게 하시는 하나님 매일 매일 사랑하고 순종하자.”
2. 유치부(5~7세)- 12~13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2페이지),
2) 내 모습 그리기 및 마음문 그림/하나님 스티커 붙이기(13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2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로 오늘 말씀을 정리하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또 여호수아 오른쪽 편에 말풍선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순종할래요.”라고 적어주시고
이스라엘 백성들 왼쪽 편에도 말풍선을 그린 뒤 “나도 그렇게 할래요.”라고 적어주세요.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누가 우리를 사랑해 주셨고 지켜주셨다고 얘기했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해주셨고 지켜주셨다고 얘기했어요.”
“맞아. 그렇게 하나님이 우리 지온이, 시연이, 가온이, 현이, 범준이를 사랑하셔서 무엇을 주셨을까?”
“장난감이요. / 내가 아끼는 인형이요. / 사랑하는 엄마요. / 친구들이요.”
“맞아. 그 모든 것을 주셨지만 하나님은 무엇보다 하나님께 최고로 소중한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셨어.
우리도 그 예수님을 최고로 소중하게 여기며 예수님처럼 다른 친구들을 사랑하고 아껴주자.”
2) 내 모습 그리기 및 마음문 그림/하나님 스티커 붙이기(13페이지)
부모님이 적어주신 여호수아의 당부의 말을 읽어주실 때
그 얘기를 듣고 있는 내 모습을 아이들이 그리는 활동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건 행복한 일이야”라고 말씀해 주시며 행복한 얼굴을 그릴 수 있게 해주세요.
또 35쪽 마음의 문 그림을 떼어 풀로 붙여주시고 그 안에 45쪽 하나님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우리 범준이, 가온이, 시연이, 현이 마음을 아실까, 모르실까?”
“아세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마음이 많다는 것을 아셨어. 그래서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그렇지. 그 예수님이 예수님의 마음을 주셔서
우리 마음속 나쁜 마음을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물리치게 해주시는 거야.
우리 날마다 우리 마음이 예수님의 마음으로 가득해질 수 있도록 기도하자.”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30~3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의 구원 계획 따라가기(30페이지),
2) 약속의 땅으로 가는 미로 통과하기(3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2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의 구원 계획 따라가기(30페이지)
먼저 빈칸을 채우고 묵지빠 게임으로 이길 때마다 한 칸씩 전진해
‘다시 오실 그리스도’에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이기는 보드 게임입니다.
77쪽 가스펠 프로젝트 마크를 오려 게임 말로 사용해 주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사실 이 게임은 지난 번에도 한번 한 적이 있는 게임입니다.
그 때와 같이 묵찌빠가 아니라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의 -3한 만큼 이동하는 것으로 게임을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위대한 ‘시작’ / 하나님의 ‘구출’ 계획 / ‘약속’의 땅 입니다.
<Plan B- 초성게임>
다만 이전에도 했던 게임이라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경우
빈칸 넣기를 진행하신 후 아이들과 초성 게임을 진행해 주세요.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 중 핵심되는 사람이나 물건들을 초성으로 이야기해주시고 아이들이 맞추게 해주세요.
제한 시간 안에 문제를 맞출 경우 아이가 이동, 맞추지 못할 경우 부모님이 이동하는 것으로 게임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예시 문제)
ㅇㄹ(아론), ㅁㅅ(모세), ㅍㄹㅇ(파라오), ㅇㅎㅅㅇ(여호수아), ㅅㅁ(성막), ㅈㅅㅅ(지성소), ㅂㅎㄷ(분향단),
ㅎㅁㅈ(화목제), ㅅㅈㄱ(십자가), ㄱㄹ(갈렙), ㄹㅎ(라합), ㅈㅅㅈ(제사장), ㄹㅇㄱ(레위기) 등등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렇게 긴 하나님의 이야기 가운데 누가 계실까?”
“예수님이 계세요.”
“맞아. 그리고 우리들이 있어.
하나님은(위대한 시작을 가리키며) 이 시작 부분에서부터 예수님을 보내주시겠다 약속해 주시고,
(위대한 복음을 가리키며) 그 약속을 이뤄주셨어.
또 예수님이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다시 오실 거라고 말씀해주신 거야.
바로 (아이들을 가리키며)우리에게 말이야. 그럼 우리는 예수님을 기다리고 있어야 할까, 기다리지 않아도 될까?”
“기다리고 있어야 해요.”
“안 오실 수도 있지 않아?”
“아니에요. 하나님은 늘 우리와 약속을 지켜주셨어요.”
“맞아. 우리 그 약속을 지켜주실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 기다리며 하나님의 자녀로 살자.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날마다 지켜주시고 우리에게 기쁨과 사랑을 변함없이 주실 거야.”
2) 약속의 땅으로 가는 미로 통과하기(31페이지)
미로를 통과하며 여호수아의 메시지를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완성된 문장은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입니다.
아래에 적어 완성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여호수아는 왜 ‘너희들은 하나님만 섬기라’고 얘기하지 않고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다’고 얘기했을까?”
그리고 아이들이 생각하게 해주세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되든 우리 집만 잘 믿으면 된다고 생각해서요.
/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관심이 없어서요. / 이스라엘 백성들이 얼마나 나쁜지 알아서요.”
바른 답은 모범을 보이기 위해서입니다.
“여호수아는 무섭게 명령만 하지 않고 직접 하나님만 예배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나님을 섬기기 원했기 때문이야.
혹시 다른 친구들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더라도 우리 하나님을 예배하자.
그래서 그 친구들도 함께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도와주자.”
3) 나만의 기록장(32페이지)
하나님 외에 의지하고 섬기고 싶었던 다른 것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문장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좀 색다르게 진행하려 합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요즘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들,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해주는 것들이 무엇인지 적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 모든 것을 우리 예나,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한테 주신 이유가 뭘까?”
“저를 사랑하셔서요. / 제가 행복하길 원하셔서요.”
“맞아. 그런데 이 모든 선물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을 잊어버리기 원하실까?”
“아니요. 그렇지 않을 거예요.”
“맞아. 하나님은 이 선물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또 하나님이 진짜 주기 원하시는 선물은 바로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을 알려주시는 거야. 그래서 누굴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그렇지. 우리도 그 예수님을 따라갈 때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닮아갈 수 있어.
우리도 예수님이 주시는 마음으로 우리를 크게 사랑하신 하나님을 많이 많이 사랑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0~2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그때, 그 순간(21페이지),
2) 이것을 기억하라(20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2페이지) 활동입니다.
* 페이지 순서가 아니라
21페이지 -> 20페이지 -> 22페이지 순서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1) 그때, 그 순간(21페이지)
약속의 땅으로 가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들을 담고 있는 그림이 있습니다.
각각 어떤 내용인지 한 문장으로 적게 해주시고 다 적으면 각 순서에 해당하는 번호를 적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이 일들이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일인지 기록하게 해주세요.
다 적으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어디에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해주셨지?”
“이집트에서, 홍해에서, 광야에서, 가나안에서 함께 해주셨어요.”
“맞아. 그 때 이스라엘은 어떤 어려운 일도 없었을까?”
“아니요.”
“무엇이 이스라엘을 괴롭히고 있었지?”
“이집트와 홍해에서는 파라오와 그의 군대가, 광야에서는 더위와 배고픔과 불뱀이,
가나안에서는 여리고 성과 수많은 가나안 족속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괴롭히고 있었어요.”
“맞아. 하나님이 함께 하셔도 우리는 많은 어려움을 만나게 될 거야. 그러나 예수님을 따라갈 때 우리는 길을 잃지 않을 수 있을 거야.
이 수많은 어려움들도 막지 못한 우리 하나님의 계획을 믿으며 언제나 예수님 의지하고 잘 따라가자.”
2) 이것을 기억하라(20페이지)
아래에 있는 기호들을 통해 돌에 새겨진 암호를 해독하는 활동입니다.
완성 문장은 “하나님을 경외하라.”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질문해 주세요.
<대화>
“여호수아는 십계명 말씀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른 어떤 신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만 두려워하라고,
다른 어떤 신도 사랑하지 말고 하나님만 사랑하라고 이렇게 이야기했어
(-> 이렇게 두려워하며 사랑하는 것이 경외의 뜻이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언제 이야기했을까?”
“땅을 다 나눴을 때요. / 모든 할 일을 마쳤을 때요. / 특별한 명절에요.”
“여호수아는 이 말을 죽기 전에 남겼어. 이게 여호수아의 마지막 말이었던 거야.”
여기까지 나눈 뒤 ‘나만의 기록장(22페이지)’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3) 나만의 기록장(22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 활동은 TV 연설을 한다고 상상해보며 하고 싶은 말을 써 보는 활동으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 막연하고 생뚱맞아 보여 활동 순서를 바꿔 20페이지에 이어 22페이지를 진행하려 합니다.
20페이지에서 여호수아가 마지막으로 남긴 말을 살펴본 것처럼
나도 마지막 말을 남기게 되는 순간을 상상해 보자고 이야기해주세요.
홀로 침대에 누워 있고, 주변에 나의 마지막을 지켜주기 위해 온 친구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을 때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질문해 주세요.
고맙다, 사랑한다, 미안하다, 건강해라, 행복해라 등등 많은 말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때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뭐라고 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자고 해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부모님도 그렇게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이 말을 하기 전까지 어떤 일이 있을지 하나님은 알고 계실 거야.
그 때까지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해주셨을 거야.
우리 그 하나님을 잘 섬기고, 또 그 때 가서도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 이야기 잘 남겨주자.”
5. 결론
세겜, 아브라함에게 주시겠다 약속하신 그곳에 이스라엘은 서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이 땅을 너의 후손에게 주시겠다 말씀하실 때부터
하나님은 이 순간을 보고 계셨습니다.
여기까지 이스라엘은 탄탄대로를 걷지 않았습니다.
많은 적들을 만났고, 그들이 두려워 많이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많은 은혜를 받았고, 그 모든 적과 고난보다 크신
구원의 하나님의 만났습니다.
이 시간 그런 환난 속에 있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구원의 하나님을 우리 아이들도 만나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