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13~14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에훗 스티커 붙이기(13페이지),
2) 하나님만 섬겨요(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에훗 스티커 붙이기(13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에서 ‘에훗’ 스티커를 떼어 이렇게 대화하며 붙여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잘못해서 벌을 받고 있을 때 하나님께 도와달라고 기도했대.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도와주셨을까, 도와주지 않으셨을까?”
“도와주셨어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를 물리쳐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셨어.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도 마음 속에 욕심이 생길 때마다 열심히 물리칠 수 있도록 ‘하나님 도와주세요.’하고 기도하자.”
2) 하나님만 섬겨요(14페이지)
스티커를 붙이며 대화를 나눔으로 말씀의 내용을 기억하는 활동입니다.
스티커를 붙이는 순서는
위에 있는 웃는 사람들 그림 앞에 41쪽 예수님 스티커를,
아래 슬퍼하는 사람들 앞에 있는 우상 위에 41쪽 예수님 스티커를,
그리고 그 사람들의 얼굴 위에 41쪽 웃는 얼굴을 붙이는 순서입니다.
이렇게 대화하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사람들이 웃고 있네. 누구를 보고 있기 때문일까?”
“예수님이 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런데 아래 그림에서는 슬퍼하고 있는 것 같아. 무엇 때문이지?”
“예수님 대신에 우상이 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럼 우리 이 우상 위에 예수님 스티커를 붙여주자. 그럼 이 사람들의 얼굴이 어떻게 될까?”
“웃어야 해요.”
“맞아. 그 웃는 표정을 이 사람들 얼굴 위에 붙여주자.”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우리는 예수님이 있을 때만 이렇게 행복할 수 있어.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도 언제나 어디서나 우리의 행복이 되시는 예수님 잃어버리지 말자.”
2. 유치부(5~7세)- 14~16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4페이지),
2) 누구를 섬겨야 하나요(15페이지),
3) 하나님이 사사를 보내셨어요(1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4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가나안 족속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기고 괴롭혔던 이유가 뭐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해서요. / 가나안 족속들이 힘이 셌기 때문이에요.”
“그건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었어. 그 죄를 물리칠 수 있도록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은 우리 현이, 가온이, 시연이, 지온이, 범준이 마음 속에 있는 죄도 물리쳐주시는 분이야.
나쁜 마음이 찾아올 때마다 우리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자.
예수님이 함께 하시면 우리는 죄를 물리칠 수 있어.”
2) 누구를 섬겨야 하나요?(15페이지)
<이 순서대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1) 35쪽 ‘사람들’ 그림을 떼어 접는 선대로 접은 후 풀을 발라 ‘붙이는 곳’에 붙이세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의 표정이 어떤지 질문해 주세요.
(2) 그림을 왼쪽으로 넘긴 뒤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표정이 어떤지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누구를 섬겨야 하는지 질문해 주세요.
3) ‘사람들이 우상을 다 버리고 하나님을 섬기게 해주세요’라고 이야기한 뒤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 마음에 십자가를 붙이고,
아이들이 우상을 색연필로 지운 뒤 다시 그림을 왼쪽으로 넘겨 하나님을 섬기는 모습이 되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길 때 사람들의 마음이 어땠지?”
“슬펐어요.”
“맞아. 하나님이 아닌 어떤 우상도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없었어.
그런 우리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우리 안에 미운 마음이 생겨서 하나님을 잊어버릴 때마다 예수님은 그 마음을 물리쳐주시는 분이야.
우리 그 예수님 도움으로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하는 미운 마음들 열심히 물리치자.”
3) 하나님이 사사를 보내셨어요(16페이지)
33쪽 ‘죄의 악순환 카드’를 떼어 빈칸에 순서대로 나열해 붙이며 사사기의 흐름을 익히는 활동입니다.
각 칸 아래에 있는 글을 읽으며 하나씩 아이들과 함께 붙여주세요.
또 아이들에게 흐름을 대략적으로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대적들에게 진 이유가 무엇이지?”
“하나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 때 이스라엘 백성이 기도하자 하나님이 어떻게 하셨지?”
“구원자를 보내 이스라엘이 평화를 되찾게 하셨어요.”
“맞아. 근데 왜 다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지었을까?”
“하나님을 잊어버렸기 때문이에요.”
“맞아. 행복할 때는 하나님이 필요 없다고 생각했던 거야.
지금 우리 현이, 범준이, 가온이, 시연이, 지온이한테 하나님이 필요할까, 필요하지 않을까?”
“필요해요.”
“맞아. 하나님은 행복할 때나 슬플 때나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분이야. 우리 하나님 언제나 소중하게 여기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36~3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숨은 그림 찾기(36페이지),
2) 보물 상자 찾기(3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숨은 그림 찾기(36페이지)
그림 속에 숨어 있는 전쟁 무기를 찾아 O표하는 활동입니다.
그림에 색칠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색칠하는 것으로 대신하게 해주셔도 좋습니다.
다 색칠하면 공과책에 나와 있는 질문을 던져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이 대적들과의 전쟁에서 이긴 진짜 비결은 무엇일까? 이 무기들일까?”
“아니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구원자, 사사를 보내주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 사사들, 옷니엘, 에훗, 삼갈은 어떤 사람들이었지? 힘이 세고 강한 사람이었을까?”
“아니요. 옷니엘은 두 번째였고, 에훗은 왼손잡이, 삼갈은 소 모는 막대기만 가진 사람이었어요.”
“맞아. 그런데 그 사사들이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지?”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우리는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야.
우리 약할 때나 강할 때나, 똑똑할 때나 부족할 때나 우리 하나님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자.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게 언제나 어디서나 가장 중요한 일이야.”
2) 보물 상자 찾기(37페이지)
퀴즈를 풀며 지도 속 보석과 보물 상자를 찾는 활동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잘 찾아주세요.
다 찾으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이 보물을 찾지 못하게 방해하는 게 뭐가 있었지?”
“상어, 고래, 구름, 화산, 돌들이요.”
“맞아. 이 상어처럼 보석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보지 못하도록 우리를 방해하는 것들이 있어. 뭐가 있을까?”
“게임이요. / 마음 속에 있는 욕심이요. / 두려운 마음이요. / 미운 마음이요.”
“맞아. 그런 우리에게 하나님은 무엇을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우리가 그 예수님을 믿으면 스스로는 볼 수 없고 따를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을 예수님 안에서 따를 수 있게 되는 거야.
우리 하나님의 말씀이 보이지 않을 때마다 예수님을 생각하자.
예수님이 함께 하시면 우리는 다시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순종할 수 있는 힘을 얻어 대로 그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을 거야.”
3) 나만의 기록장(38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 활동은 오늘 말씀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하나님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 사사들을 보내주신 하나님, 왼손 그림(에훗), 막대기(삼갈),
색칠할 수 있는 그림으로 표현한 숫자 2(옷니엘 그림)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할 경우 위에 있는 예시로 도움을 주시거나
또 옆에 있는 그림을 색칠하는 것으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또 그림에 대해 질문하며
(“이 사람은 누구일까?” /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셨지?” / “이스라엘은 언제 승리할 수 있었지?” 등등)
대화를 진행하시며 나오는 아이들의 대답을 나만의 기록장에 적게 해주시는 것으로 활동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스라엘의 적은 무엇이었지?”
“가나안 족속이었어요. /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 모압 왕 에글론이었어요.”
“맞아. 그러나 진짜 이스라엘의 적은 바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잊게 만드는 마음 속에 있는 죄였어.
옷니엘, 에훗, 삼갈 중에 누가 그 죄를 물리칠 수 있었지?”
“아무도 물리칠 수 없었어요.”
“맞아. 그런데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그 죄를 물리쳐 주셨어.
그래서 우리는 이런 사사들이나 어떤 사람들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어야 해.
우리 그 예수님의 이름으로 죄를 이길 수 있게 해달라고 늘 기도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4~2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내 이름을 맞혀 봐!(24페이지),
2) 알쏭달쏭 사사 퀴즈(2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활동입니다.
1) 내 이름을 맞혀 봐!(24페이지)
표를 가득 채운 숫자들 중 짝수만 색칠해 아래 그림에 해당하는 사사가 누구인지 맞추는 활동입니다.
다 칠한 뒤 그냥 보면 이름이 보이지 이게 무슨 이름인가 싶습니다.
그런데 책을 가로로 눕히면 ‘에훗’이라는 그림이 보입니다.
이 점을 참고하셔서 재미있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고 아래 에훗이라고 적었다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에훗이 어떤 왕을 물리쳤지?”
“모압 왕 에글론을 물리쳤어요.”
“맞아. 어떻게 에글론을 물리쳤지?”
“왼손에 쥔 칼로 에글론을 찔렀어요.”
“맞아. 오른손을 마음껏 쓸 수 있는 어떤 사람도 할 수 없는 일을
오른손을 쓸 수 없는 에훗의 왼손으로 하게 하신 거야.
에훗에게 없던 오른손처럼 우리에게도 없는 것들이 있어. 그러나 우리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말자.
하나님은 우리에게 없는 오른손으로 할 수 없는 일을 우리에게 있는 왼손으로 하실 수 있는 분이야.”
2) 알쏭달쏭 사사 퀴즈(25페이지)
오늘 들은 말씀을 기억하며 정답에 O표하는 활동입니다.
더불어 53~56쪽에 있는 악순환 카드를 오려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퀴즈 정답>
1번- 지도자
2번- 옷니엘
3번- 잊었어요
4번- 뚱뚱
5번- 평온했어요
6번- 삼갈
7번- 회개
8번- 재판장, 율법, 왕
8번은 함께 성경을 찾아 풀 수 있게 해주세요.
악순환 카드는 7번 문제를 참고해 나열할 수 있게 해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사사들을 보내 이스라엘을 구원해주셨는데 이스라엘은 왜 다시 죄에 빠졌을까?”
“가나안은 물리쳤지만 이스라엘 마음속 죄는 물리치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사사들은 죽었지만 예수님은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고 영원히 우리의 왕, 우리의 지도자가 되어주셔.
우리 그 예수님을 늘 따라가자. 예수님은 어떤 사람보다 위대한, 언제나 변함없으신 우리의 왕이야.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우리가 기억해야 할 하나님의 일들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고학년 아이들은 너무 단순하고 당연하게 십자가를 그리는 것으로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변경해서 이렇게 진행했으면 합니다.
아이들이 닮고 싶은 예수님의 마음은 무엇인지 표현하게 해주세요.
또 하나님이 예수님의 마음을 내게 주실 때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표현하게 해주세요.
다 표현했다면 그 이유를 물어보시며 충분히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또 부모님도 이 질문에 답하시며 아이들과 나눠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우리에게 예수님의 마음을 주시며 우리 생각보다 놀랍고 귀한 일을 하실 거야.
그것을 기억하며 우리 생각과 하나님의 말씀이 충돌할 때 우리 하나님께 순종하기를 선택하자.
그럼 하나님은 하나님의 생각을 우리에게 보여주실거야.”
5. 결론
사사기에서 이스라엘이 평안을 누리는 기간은
‘사사들이 살아 있을 동안’입니다.
사사들이 죽으면 이스라엘은 다시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우상에게 무릎을 꿇습니다.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줄 사사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그 사슬을 끊어주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죽으셨지만 부활하셨고,
가나안보다, 로마 제국보다 강한 죄의 권세를 무너뜨리시고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진정한 자유를 누리는 영원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변화시켜 주셨습니다.
그 예수님이 우리의 사사, 우리의 왕이라는 복음으로 즐거워하며
다른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가 세워지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