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15~16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바락’, ‘드보라’ 스티커 붙이기(15페이지),
2) 미로찾기 및 스티커 붙이기(16페이지) 활동입니다.

1) ‘바락’, ‘드보라’ 스티커 붙이기(15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에서 ‘바락’, ‘드보라’ 스티커를 떼어 이렇게 대화하며 붙여주세요.

<대화>
“바락이 전쟁하는 게 무서워서 드보라와 함께 가겠다고 했대. 드보라가 바락을 도와줬을까, 도와주지 않았을까?”
“도와줬어요.”
“맞아. 하나님은 혼자 하기 어려운 일들을 함께 할 수 있게 해주시는 분이야.
그래서 혼자서는 죄를 이길 수 없는 우리에게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우리 한결이, 은규, 선이도 우리를 도와주신 예수님 따라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한결이, 은규, 선이의 사랑과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 잘 도와주자.”


2) 미로찾기 및 스티커 붙이기(16페이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발에서 도착까지 갈 수 있도록 미로를 푸는 활동입니다.
중간과 끝 지점에 혼자 있는 드보라 옆에는 41쪽의 바락 스티커를, 바락 옆에는 드보라 스티커를 붙여주시고
도착하면 41쪽 ‘승리의 깃발’ 스티커를 붙이고 “하나님이 승리하게 하셨어요!’라고 함께 외쳐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철병거가 900개나 있는 시스라를 이겼대. 누가 함께 했기 때문일까?”
“하나님이 함께 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주셨어.
우리 은규, 선이, 한결이도 
날마다 ‘하나님, 우리에게 예수님의 마음을 주시고 늘 우리와 함께 해 주세요.’라고 기도하자.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하나님이 준비하신 저기 도착지점까지 무사히 나아갈 수 있을 거야.”

 

2. 유치부(5~7세)- 17~18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7페이지),
2) 미로찾기(1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7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바락이 시스라와 싸우는 게 너무 무서웠대. 시스라는 강한 무기가 엄청 엄청 많았거든.
근데 누가 함께 가면 가겠다고 했지?”
“드보라요.”
“맞아. 혼자서는 무서웠지만 드보라가 함께 가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던 거야.
우리 현이, 가온이, 시연이, 지온이, 범준이에게는 함께 하고 도와주는 사람으로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그리고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어려워하면, 아이들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물으시며 대화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이런 소중한 사람들처럼, 우리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범준이, 현이도
다른 친구들 도와주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이 되어주자.”


2) 미로찾기(18페이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볼산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미로를 푸는 활동입니다.
* 스티커북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세요.
미로를 다 풀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기 다볼산에서 철병거 900개를 가진 시스라와 싸워서 이겼대. 무엇 때문에 이길 수 있었을까?”
“강한 무기가 있어서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싸움을 잘해서요.”
“그건 바로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야. 하나님은 우리도 나쁜 마음 물리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분이야. 그럼 마음 속에 욕심이 생길 때 어떻게 해야 할까?”
“하나님께 도와달라고 해야 해요.”
“맞아. 우리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미운 마음들, 나쁜 욕심들 열심히 물리치자.”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42~4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빈칸 채우기(42페이지),
2) 악보 암호 풀기(4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44페이지) 활동입니다.

1) 빈칸 채우기(42페이지)

다른 기호와 기호 속 단어를 보며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채우는 활동입니다.
모두 사사기의 악순환을 보여주는 그림들입니다.
특별히 3, 4, 5번에 ‘고통’이라고 적힌 부분 아래에는 이스라엘을 괴롭힌 왕 이름을 적게 해주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아람은 구산 리사다임, 모압은 에글론, 가나안은 하솔 왕 야빈 혹은 그의 군대 장관 시스라입니다.

다 적으면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죄를 짓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누구를 통해 구원해주셨지?”
“사사들을 통해 구원해 주셨어요.”
“맞아. 근데 왜 이스라엘은 다시 죄를 지었을까?”
“사사들이 대적들은 물리쳤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 속 죄는 물리치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이스라엘의 진짜 적은 아람, 모압, 가나안이 아니라 마음 속 죄였던 거야. 그 죄를 물리치기 위해 하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은 또 옷니엘, 에훗, 드보라처럼 약하고 부족한 제자들을 부르시고
예수님의 놀라운 일들을 함께 하게 하셨어.
우리도 예수님과 함께 할 때 이 옷니엘, 에훗, 드보라, 예수님의 제자들처럼 멋지게 쓰임받을 거야.
우리 마음 속에, 우리 삶 속에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고 실망이 찾아올 때마다 그 예수님을 기대하자.”


2) 악보 암호 풀기(43페이지)

아래에 있는 음표를 보며 빈칸의 암호를 채우는 활동입니다.

다 채웠을 때 나오는 문장은
“하나님은 사사들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세요.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사람들에게는 유익해요.”입니다.

다 채웠다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우리 예나, 단비, 이건이, 민준이, 초아, 지유는 오늘이나 내일 계획한 일들 있어?”
“네, 친구랑 통화하는 거요. 맛있는 거 먹는 거요. 숙제하는 거요. 노는 거요.”
“맞아. 우리 계획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어. 핸드폰이 망가지면 친구랑 통화할 수 없고,
몸이 아프면 음식도 먹을 수 없고, 숙제도 못할 수 있지. 그런데 하나님의 계획도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을까?”
“아니요. 하나님의 계획은 이루어질 거예요.”
“맞아.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그 계획을 이루어가셔.
우리가 완성한 문장처럼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려주고, 하나님의 백성을 유익하게 하기 위해 말이야.
우리 혹시 우리 생각대로 일이 잘 되지 않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말자.
하나님은 그 일을 통해서, 우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을 이루어주실 거야.”


3) 나만의 기록장(44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이 나를 도와주시기 위해 보내 주신 사람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 하나님이 보내주신 사람들 중에 가장 소중하고 고마운 사람들이 누구인지 물어보시고 그 사람을 그릴 수 있게 해주세요.
또 그 사람들처럼 나도 누군가에게 고마운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우리를 도와주고 사랑해주는 소중한 사람들을 보내주신 이유는
우리도 우리 같은 사람들을 도와주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이 되게 하기 위해서야.
우리 언제나 우리가 받은 사랑들 잊지 말고 우리도 사랑을 주고 도와주는 사람들이 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8~3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하나님의 계획(28페이지),
2) 빈칸 채우기(2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0페이지) 활동입니다.

1) 하나님의 계획(24페이지)

뒤죽박죽 섞여 있는 글자들 속에
“하나님은 어떻게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시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숨어 있습니다.
글자를 색칠하며 문장을 완성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완성된 문장은
“하나님은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세요.”입니다.

다 완성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도와주거나 믿지 않으면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실 수 없을까?”
“아니요. 하나님은 혼자서도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실 수 있어요.”
“그런데 왜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실까?”

그리고 아이들이 생각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들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답은
“하나님이 우리를 좋아하셔서요. 그래서 우리와 함께 하는 걸 좋아하셔서요.”
입니다.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시고 대화를 통해 이 답까지 안내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사소하고 보잘것없어보이는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어가시는 분이야.
그럼 우리 삶을 하찮게 여겨야 할까?”
“아니요. 그러면 안 돼요.”
“맞아. 우리 우리 스스로를, 또 서로서로를 소중하고 귀하게 여기자. 하나님의 마음처럼 말이야.”


2) 빈칸 채우기(29페이지)

첫째 줄 왼쪽부터 세 칸씩 뛰어가며 나오는 글자로 빈칸을 채워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완성된 문장은 2단원의 ‘성경의 초점’ 답의 후반부 문장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사람들에게는 유익해요.”

완성하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우리가 세운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처럼 하나님의 계획도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을까?”
“아니요. 하나님의 계획은 반드시 이루어져요.”
“우리가 세운 계획대로 되었지만 알고 보니 별로 좋은 일이 아니었던 것처럼, 하나님의 계획 중에서도 별로 좋지 않은 게 있을까?”
“아니요. 하나님의 계획이 최고로 선해요.”
“그럼 우리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는 게 무조건 좋지 않은 일일까?”
“아니요.”
“맞아. 하나님은 그 실패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실 수 있어.
우리 열심히 계획 세우고 열심히 계획대로 살자. 그러나, 그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너무 실망하지 말자.
하나님은 하나님이 누군지 알려주시며 또 늘 우리를 유익하게 하는 계획을 이루어가실 거야.”


3) 나만의 기록장(30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에는 나의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기도를 적어보는 활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과에서 배운 내용과 연결되지 않아 저학년 공과 내용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바락에게 드보라가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이 나를 도와주시기 위해 보내 주신 사람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 하나님이 보내주신 사람들 중에 가장 소중하고 고마운 사람들이 누구인지 물어보시고 그 사람을 그릴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그 사람들처럼 나도 누군가에게 고마운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우리를 도와주고 사랑해주는 소중한 사람들을 보내주신 이유는
우리도 우리 같은 사람들을 도와주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이 되게 하기 위해서야.
우리 언제나 우리가 받은 사랑들 잊지 말고 우리도 사랑을 주고 도와주는 사람들이 되자.”

 

5. 결론

역대 최강의 무기와 최장 기간 통치를 자랑하는
하솔 왕 야빈의 군대장관 시스라에 대항하기 위해 
하나님이 쓰신 이는 두 여인이었습니다. 

드보라로 시작해 바락이 아닌 야엘로 끝나는 이 놀라운 구원 이야기는
다시 우리에게 전쟁은 여호와께 달려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승리를 위한 힘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편에 설 것을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 자기 아들까지 내어주신 주님의 은혜 안에서 말입니다. 

그 은혜를 바라고 그 편에 서는 기쁨을 경험하는 이 시간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