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17~18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나팔, 횃불 스티커 붙이기(17페이지),
2)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이겨요(18페이지) 활동입니다.

1) 나팔, 횃불 스티커 붙이기(17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42쪽 ‘이야기 성경’ 스티커에서 나팔, 횃불 스티커를 함께 붙여주세요.

<대화>
“기드온이 들고간 무기는 (스티커를 붙이며) 나팔과 횃불이었대. 그런데도 이길 수 있었던 건 누가 함께 하셨기 때문일까?”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갈 때 하나님이 얼마나 강한 분이신지 알게 될 거야.
우리 한결이, 은규, 선이도 하나님 말씀 잘 순종해서 하나님 더 많이 알아가고 사랑하자.


2)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이겨요(18페이지)

더 적은 수의 그림에 O표하고 마지막으로 가장 아래 쪽 그림에서
수가 적은 이스라엘과 수가 많은 미디안 족속 중 누가 이기는지 물어보신 뒤
이스라엘 편에 O표하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많은 친구들이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고 있어. 다른 친구들 때리고 예배도 안 드리고 엄마 아빠 말씀도 안 듣는 거야.
그 때 선이, 한결이, 은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나도 그 친구들처럼 할래요.”
“그렇지 않아. 사람들의 숫자보다 중요한 건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일이야.
우리 주변 친구들이 하나님 말씀 안 들어도 우리는 하나님 말씀 잘 듣자.
아무리 숫자가 적어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우리를 기억해 주실 거야.”

 

2. 유치부(5~7세)- 19~20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19페이지),
2) 누가누가 더 강한가요(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19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기드온의 300용사랑 그보다 훨씬 더 많은 미디안 족속이 싸웠대. 누가 이겼을까?”
“기드온의 300용사가 이겼어요.”
“미디안 족속이 훨씬 더 많았는데 어떻게 이길 수 있었을까?”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사람들의 숫자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걸 알려주신 거야.
우리 범준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현이는
주변에 많은 친구들이 하나님의 말씀도 안 듣고 욕하고 거짓말하고 다른 친구들 괴롭히고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그 친구들처럼 하나님의 말씀 듣지 않아도 될까?”
“아니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해요.”
“맞아. 우리 미디안 족속들처럼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 말씀 어길 때도 예수님 잘 믿고 예수님 따라 하나님 말씀 잘 순종하자.”


2) 누가누가 더 강한가요(20페이지)

각각의 힘의 크기만큼 막대에 색칠하고 둘이 싸우면 이길 것 같은 쪽에 45쪽 V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이 나오니 동물들 이야기를 활용해 재미있게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에 기드온과 미디안 군대 중에 누가 이겼는지 나눈 뒤 아래에 있는 문장을 읽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세상에서 제일 강하신 분이시래. 그런데 예수님은 왜 힘없이 십자가에 못박히셨을까?”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요.”
“맞아.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힘을 쓰지 않으시고 약해지셨던 거야.
예수님은 그 능력을 어디에 쓰셨을까? 나쁜 일에 쓰셨을까?”
“아니요. 착한 일에 쓰셨어요.”
“맞아. 약한 사람들을 도와주시고 고쳐주시는 일에 쓰셨어.
우리 현이, 범준이, 시연이, 가온이, 지온이도 힘이 세질 때마다 예수님처럼 그 힘을 쓰자.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니까 말이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48~5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미로 찾기(48페이지),
2) 주사위 게임(4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50페이지) 활동입니다.

1) 미로 찾기(48페이지)

사사기 파트 주제 말씀인 이사야 33장 22절 말씀을 따라 미로를 통과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할 경우 성경 말씀을 찾아 함께 미로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이사야 33:22>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이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라

다 통과하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겁쟁이였던 기드온이 용기 있게 전쟁에 참여했던 이유가 뭐였지?”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에요.
/ 여러 가지 사건으로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주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의 말씀처럼 하나님이 함께 할 때 강한 용사일 수 있었던 거야.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기 위해 누구를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은 예수님의 힘을 어디에 사용하셨지?”
“약한 사람들을 고쳐주고, 귀신을 물리치고, 우리를 구원하는 일에 사용하셨어요.”
“그렇지. 예수님은 우리에게 힘이 되시고 우리가 가진 힘을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지도 알려주셨어.
우리도 똑똑해지고 힘이 강해질 때 예수님처럼 우리 힘과 머리 잘 사용하자.”


2) 주사위 게임(49페이지)

기드온 스토리를 보여주는 말판으로 주사위 게임을 하는 활동입니다.

77쪽에 있는 말을 사용하시고 매번 주사위 게임할 때마다 적용했던 규칙(나온 숫자에서 -3하기)과
창의적인 새로운 규칙들(내가 던진 숫자만큼 상대가 이동하게 하기)을 적용해서 게임을 진행해 주세요.

또 그림에 도착하면 그 그림이 어떤 상황인지 설명할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끝까지 가서 기드온의 말에 도착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이 왕이 되어달라고 할 때 기드온은 하나님이 왕이 되실 거라고 얘기했대. 이 말은 진심이었을까?”
“네. 그랬을 것 같아요.”
“그렇지 않았어. 나는 왕이 될 수 없다고 말했지만 실제로 기드온은 아들의 이름을 ‘내 아버지는 왕이시다.’라는 뜻의 ‘아비멜렉’이라고 짓고,
금을 달라고 해서 제사장만 가질 수 있는 제사장의 옷을 만들어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것을 우상처럼 사용했대.
기드온처럼 우리도 교회에서 하는 말과 학교에서 하는 행동이 달라질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잘 모르겠어요. / 행동을 조심해야 해요. / 말을 조심해야 해요.”
“하나님께 도와주세요 기도하며 내 마음대로 행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
내 안에 나쁜 마음은 없는지, 다른 친구들을 아프게 하지 않았는지 매일 매일 돌아봐야 하는 거야.
기드온처럼 처음에는 하나님을 잘 믿었지만 나중에 나쁜 마음을 따르지 않도록 우리 늘 하나님을 가까이 하자.”


3) 나만의 기록장(50페이지)

내가 잘하는 것, 못하는 것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학교에서 혹은 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을 물어보시고
왜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왜 잘할 수 있는지 질문하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글의 경우 다섯 글자로 말해요 등으로 활용해 주시면 더 좋을 듯싶습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잘하는 것들을 가리키며) 이런 것들 잘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 예나, 이건이, 단비, 민준이, 초아, 지유를 좋아하시는 걸까?”
“아니요.”
“(못하는 것들을 가리키며) 이런 것들을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 예나, 이건이, 단비, 민준이, 초아, 지유를 싫어하실까?”
“그렇지 않아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의 능력이 아니라 우리를 사랑하시는 분이야.
또 우리가 못하는 일들을 통해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실 수 있어.
우리 잘하는 일을 할 때나 못하는 일을 할 때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기억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32~3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암호풀기(32페이지),
2) 십자퍼즐 풀기(3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암호풀기(32페이지)

빈칸 아래에 있는 암호를 풀어 하나님이 기드온을 부르신 호칭으로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들어갈 단어는 ‘큰 용사여’입니다.

다 완성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실 때 기드온은 적들과 열심히 싸우고 있었을까?”
“아니요. 포도즙틀에 숨어 밀을 타작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왜 하나님은 기드온을 큰 용사라고 부르셨을까?”
“하나님이 큰 용사이시기 때문이에요. / 하나님과 함께 하면 큰 용사가 되기 때문이에요.”
“맞아. 우리가 강한지 약한지보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가 더 중요하다고 하나님은 말씀하신 거야.
우리 약할 때나 강할 때나 우리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살고 있는지 돌아보자.
하나님이 함께 하실 때 우리는 큰 용사가 될 수 있어.”


2) 주제 십자 퍼즐(33페이지)

힌트를 이용해 십자 퍼즐을 풀면 8과 주제 문장의 각 어절들이 나옵니다.
명사, 단어가 아니라 어절이라는 것을 알려주시고 풀 수 있게 해주세요.

완성된 주제 문장은
“하나님은 기드온의 약점을 통해 영광을 받으셨어요.”
입니다.

다 풀면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기드온에게 미디안을 치라고 하셨을 때 기드온이 거절했던 이유가 뭐였지?”
“기드온의 집은 므낫세 지파에서도 제일 작고, 그 집에서도 기드온이 가장 어리다는 거였어요.”
“맞아. 그런데 왜 하나님은 그런 기드온을 부르셨을까?”
“어떤 것도 하나님이 쓰시는 데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시기 위해서요.”
“맞아. 그래서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보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아는 게 중요한 것이지.
우리 늘 하나님 가까이하자.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얼마나 놀라운 분이신지 알려주실 거야.”


3) 나만의 기록장(34페이지)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역시 그대로 진행하기는 어려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바꿔 진행하겠습니다.
아이들에게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과 싫어하는 일, 잘 못하는 일을 쓰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은 우리가 잘하는 일을 할 땐 우리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시고 못하는 일을 할 때는 우리의 하나님이라고 하지 않으실까?”
“아니요. 언제나 우리의 하나님이라고 하실 거예요.”
“맞아.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못하는 일을 할 때에도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있어.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도와주시고, 또 그 일을 통해서도 우리가 더욱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닮아가게 하실 거야.
우리 잘할 때나 못할 때나 하나님 믿고 열심히, 또 당당하게 하자.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하나님이시니까.”

 

5. 결론

기드온을 비롯해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서
나야말로 그 부르심에 합당한 사람이라고 말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부르심의 조건은 부름 받은 이가 아니라
부르시는 그분 하나님 자신에게 있음을
성경은 우리에게 언제나 선포합니다. 

우리가 우리일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과 그가 부르신 자 예수 그리스도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행복하고 평안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포도즙틀에 숨어 있는 우리에게
“강한 용사여,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신다.” 말씀해 주시는 주님의 음성을
우리 모든 아이들이 듣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