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21~22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이삭 스티커 붙이기(21페이지),
2) 하나님이 돌보아 주셨어요(2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이삭 스티커 붙이기(21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42쪽 ‘이삭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룻이 곡식을 줍고 있네? 여기는 누구의 밭일까?”
“보아스의 밭이에요.”
“그럼 이 곡식은 보아스 껀데 왜 룻이 이삭을 줍고 있지?”
“보아스가 룻에게 이삭을 나누어 주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보아스를 통해 예수님을 보내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셨어.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도 예수님 따라 맛있는 거 있으면 나눠 먹고, 장난감 있으면 친구랑 같이 갖고 놀자.
그 때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웃을 수 있을 거야.”


2) 하나님이 돌보아 주셨어요(22페이지)

위에 있는 이삭 그림과 아래에 있는 이삭 그림자를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각 이삭마다 알곡과 줄기가 얼마나 있는지 함께 세어가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연결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보아스가 룻에게 곡식을 나눠주고 가족이 되어주었대.
보아스의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야.
우리 마음에도 하나님의 사랑을 넣어주시려고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우리를 구원하고 또 돌보아주셨어.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도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사람들이 되게 하셔.
우리 한결이, 은규, 선이도 우리 도움이 필요한 다른 친구들 잘 도와주자.
우리는 예수님의 사람들이니까 말이야.”

 

2. 유치부(5~7세)- 23~24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23페이지),
2) 이삭 붙이기(2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23페이지)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고 대화하며 색칠하는 활동입니다.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룻이 곡식을 줍고 있네? 누구를 돌보기 위해서였을까?”
“나오미를 돌보기 위해서였어요.”
“맞아. 룻은 나오미를 돌보기 위해 나오미의 가족이 되어주었대. 하나님은 우리의 가족이 되시려고 누구를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가족이야. 우리 언제 어디서나 그 사실 꼭 기억하자.
그래서 하나님처럼 우리를 소중히 여기고, 또 우리 친구들을 우리처럼 소중히 여기자.”


2) 이삭 붙이기(24페이지)

밀레의 이삭 줍기 그림에 45쪽 이삭 그림을 붙여 더 많은 이삭을 주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입니다.
이삭을 어디에 붙여주고 싶은지, 왜 그런지, 이분은 이삭 주우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이 밭에서 이분을 만나면 어떤 얘기를 해주고 싶은지 등등에 대해 이야기하시며 아이들과 대화를 나눠주세요.
다 붙이면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룻이 곡식을 줍고 있는 밭은 누구의 밭일까?”
“보아스의 밭이에요.”
“그럼 이 곡식은 보아스 껀데 왜 룻이 이삭을 줍고 있지?”
“보아스가 룻에게 이삭을 나누어 주었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보아스를 통해 예수님을 보내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셨어.
우리 가온이, 시연이, 범준이, 지온이, 현이도 예수님 따라 맛있는 거 있으면 나눠 먹고, 장난감 있으면 친구랑 같이 갖고 놀자.
그 때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웃을 수 있을 거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60~6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목소리 흉내내기(60페이지),
2) 물건의 값은 얼마일까요?(6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62페이지) 활동입니다.

1) 목소리 흉내내기(60페이지)

나오미, 룻, 보아스의 목소리로 이사야 33장 22절 말씀을 읽어보는 활동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사야 33장 22절 말씀은 지난 주에도, 지지난주에도 활동 중에 살펴봤던 말씀입니다.
그래서 이번 주 외울 말씀인 룻기 2장 12절 말씀으로 목소리 흉내내기 활동을 진행하겠습니다.

<룻 2:12>
여호와께서 당신이 한 일을 갚아 주실 것이오.
작은 새가 자기 어미 날개 아래로 피하듯이 당신이 여호와께 왔으니,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넉넉히 갚아 주실 것이오.”

다 붙이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룻, 나오미, 보아스의 목소리로 이 말씀 읽었는데, 이건 셋 중에 누가 누구에게 한 말일까?”
“보아스가 룻에게 한 말이에요.”
“맞아. 보아스는 룻에게 하나님이 하나님께 피하러 온 당신에게, 또 나오미를 돌봐준 당신에게
좋은 것으로 갚아줄 거라고 이야기한 거야. 하나님은 룻에게 누구를 선물로 주셨지?”
“보아스를 선물로 주셨어요.”
“맞아. 그럼 우리에겐 누구를 선물로 주셨을까?”
“예수님을 선물로 주셨어요.”
“맞아. 보아스와 룻이 보여준 사랑은 사실 이 예수님이 사랑이었던 것이지.
우리도 예수님을 따라 보아스와 룻처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들을 돌봐주자.
그런 우리에게 하나님은 보아스와 룻 같은 친구들을 붙여주실거야.”


2) 물건의 값은 얼마일까요?(61페이지)

그림 속에 나와 있는 여러 물건들에 값을 매겨보는 활동입니다.
다만 이 활동은 부모님이 함께 해 주셔야 합니다.
79페이지에 가짜 돈을 오린 뒤 나눠 갖고 각각 그 돈의 범위 안에서 그림 속 물건들에 값을 매긴 뒤
구호(예. 곰 인형은 얼마? 하나 둘 셋!)에 맞춰 돈을 내고 더 많이 낸 사람의 가격을 물건에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값비싼 것과 값싼 것의 개념이 드러날 것입니다.
진행하며 왜 그렇게 매겼는지, 또 가장 값비싸게 매긴 물건은 왜 그렇게 소중하다 생각했는지 물어보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 모든 것을 다 합치면 예수님의 사랑의 가격과 바꿀 수 있을까?”
“아니요. 바꿀 수 없어요.”
“왜 그렇지?”

이렇게 말씀하신 뒤 아이들이 충분히 생각하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사랑이 소중한 이유에 대해 아이들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아이들의 답을 들어주시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맞아. 예수님은 자기 생명을 내어주셨기 때문에,
예수님의 사랑의 크기는 예수님의 목숨의 크기만큼 크기 때문에 세상 어떤 것으로도 값을 매길 수 없어.
그 사랑을 바로 우리에게 주신 거야.
우리 내가 얼마나 소중한지, 또 내 주변 친구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생각할 때 예수님을 떠올리자.
하나님이 예수님처럼 소중히 여겨주신 나를 우리도 소중하게 여기고, 또 하나님이 소중하게 여기시는 서로서로를 소중하게 여기자.”


3) 나만의 기록장(62페이지)

나오미와 룻의 처음이 나중에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모압에서 떠나올 때의 나오미와 룻, 보아스와 결혼할 때의 나오미와 룻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이를 비교하는 것으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가족을 잃어 슬퍼하던 나오미에게 무엇이 생겼지?”
“가족이 생겼어요”
“맞아. 또 하나님은 누구의 가족이 되어주셨을까?”
“우리의 가족이 되어주셨어요.”
“맞아. 하나님과 우리는 서로가 서로를 가장 소중히 여기는 가족인 거야. 그 때 우리는 누구의 것을 소중히 여기게 될까?”
“하나님의 것을 소중히 여기게 돼요.”
“맞아. 우리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시고 사랑하시는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자. 하나님처럼 말이야.”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40~4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지도 완성하기(40페이지),
2) 룻처럼 이삭을 주워요(4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4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지도 완성하기(40페이지)

아래 지시문을 따라 그리고 색칠하며 지도를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다 그리면 여리고 성이 어떤 곳이었는지 아이들에게 질문해 주시고
베들레헴에서는 누가 태어났는지(다윗, 예수님) 질문해 주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처음 지중해만 색칠했을 때 전체 다 완성했을 때의 그림이 어떨지 알 수 있었니?”
“아니요. 알 수 없었어요.”
“맞아. (베들레헴에서 모압으로 가는 경로를 가리키며) 나오미도 모압에 갈 때 이 모든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었을까?”
“아니요. 몰랐을 거예요.”
“맞아. 우리도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어. 흉년을 만날 수도 있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을 수도 있지.
그 때 나오미는 어떻게 했지?”
“하나님이 돌보시는 고향으로 돌아왔어요.”
“맞아. 슬픔 중에도 하나님의 돌보심을 구할 때,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과 은혜를 경험할 수 있을 거야.
우리 아픈 일이 있어 울 때도 하나님 앞에서 울자.
하나님이 우리의 아픔을 안아주시고 우리와 함께 울어주시고 우리의 눈물을 닦아주실 거야.”


2) 룻처럼 이삭을 주워요(41페이지)

이삭들에 적힌 글자들 중 두 번씩 적힌 글자들 외에 한 번씩만 적힌 글자들로 빈칸을 채워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완성된 문장은
“하나님은 룻을 구해 줄 사람을 보내 주셨어요.”입니다.

완성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룻이 나오미를 돌봐줄 때 하나님은 그냥 보고만 계시지 않았어. 누구를 보내주셨지?”
“보아스를 보내주셨어요.”
“맞아. 보아스가 룻과 결혼하고 죽음만 가득하던 나오미의 집에 아이를 낳아 주었어.
아무것도 없던 나오미는 잃어버린 것들을 모두 되찾게 되었던 거야.
그것처럼 하나님이 우리에게 보내주신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무엇을 얻게 될까?”

그리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세요.
“구원을 받게 돼요.” “하나님의 사랑을 받게 돼요.” “하나님의 자녀가 돼요.” 등등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가장 정확한 답은 “예수님이 받고 누리는 모든 복을 함께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은 우리에게 있는 어떤 것을 빼앗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예수님과 나누셨던 사랑을 우리와 함께 나누기 원하셔서
우리를 가족이 되게 하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우리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이 사실 기억해서 기쁨도 슬픔도 하나님과 나누자.
우리는 예수님 안에 있는 하나님의 가족이니까 말이야.”


3) 나만의 기록장(42페이지)

나를 돌봐주고 보호해주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내가 하나님께 감사하는 내용들을 적을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더불어 부모님도 한 주간 내가 하나님께 감사했던 내용들,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했던 이야기들을 적거나 아이들과 나누며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 나누면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이 사람들을 통해 우리를 사랑해주시고 돌봐주신 이유가 무엇일까?”
“우리를 사랑하셔서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잘 아셔서요.”
“맞아. 그런데 더 나아가 우리도 다른 사람들을 사랑해주고 돌봐주라고 이 사람들, 이 친구들을 보내주신 거야.
우리 사랑을 받을 때마다 하나님께 감사하며 더 사랑하는 사람들이 되자.
그 때 우리는 예수님을 닮아 더욱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어갈거야.”

 

5. 결론

왕이 없는 시대, 기근이 든 약속의 땅, 떡이 없는 베들레헴(떡집),
그 속에서 남편과 두 아들을 잃은 나오미에게 룻과 보아스는 가족이 되어줍니다. 

대가를 바라지 않고 손해를 감수하는 사랑으로 그녀의 가족이 되어 그녀가 당한 모든 것을 함께 짊어집니다.

하나님은 우리로서는 다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이 사람들을 통해 보여주시고 이 사람들을 통해 이스라엘에 다윗 왕을 허락하십니다. 

그리고 그 다윗을 통해
자기 목숨을 내어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십니다. 

우리가 영원히 알아갈 그 사랑을 
이 시간도 알아가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