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통합 활동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활동의 방법만 다를 뿐 다루는 내용이 같기 때문에 이렇게 진행하겠습니다.
1. 영유치부(1~7세)- 3~4페이지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1) 사울 스티커 붙이기/색칠하기(3페이지),
2) 왕관 꾸미기(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사울 스티커 붙이기/ 색칠하기(3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오늘 말씀으로 대화하며
영유아부는 42쪽 ‘사울 스티커’를 붙여주시고,
유치부는 색칠하기를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사울을 왕으로 세우려고 했을 때 사울이 이렇게 숨어 있었대. 그 때 하나님은 사울이 어디에 있는지 아셨을까, 모르셨을까?”
“아셨어요.”
“맞아. 그것처럼 하나님은 우리 선이, 한결이, 은규, 범준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현이가 어디에 있든지 잘 아실 거야.
그래서 어디서든지 돌봐주실 거야. 우리 선이, 한결이, 은규, 범준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현이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처럼
우리도 다른 친구들 사랑하고 소중하게 돌봐주자.”
2) 왕관 꾸미기(4페이지)
영유아부는 41쪽 스티커를 붙이며,
유치부는 색칠하기로 왕관을 꾸미는 활동입니다.
스티커북을 활용해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런 왕관을 누구에게 주었지?”
“사울 왕에게 주었어요.”
“맞아. 그런데 사울 왕은 좋은 왕이 아니었어. 누가 우리의 좋은 왕일까?”
“예수님이 우리의 좋은 왕이세요.”
“맞아. 예수님이 우리를 최고 사랑하시고 소중하게 돌봐주시는 우리의 왕이야.
우리 선이, 한결이, 은규, 범준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현이도 그런 소중한 예수님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하고 닮아가자.”
그리고 유치부는 아래에 나와 있는 것처럼
“예수님은 우리 왕!”이라고 따라 적게 해주세요.
2.초등부 저학년(1~3학년)- 6~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암호 찾기(6페이지),
2) 다른 그림 찾기(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암호 찾기(6페이지)
아래에 있는 암호를 보고 알맞은 단어를 찾아 시편 47편 7~8절을 완성해보는 활동입니다.
어렵지 않게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 완성하면 먼저 우리가 보통 큐티할 때 던지는 질문을 던져주세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 무슨 일을 하는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질문해 주세요.
답은 “하나님은 왕이시고 매우 매우 많은 백성을 다스리시고 보좌에 앉아 계십니다.”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지혜와 시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일입니다.
이렇게 답하면 찬송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질문해 주세요.
그러면 보통 노래하는 것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런데 찬송이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하나님이 하신 일을 고백하며
(쉽게 말해 “하나님 최고에요!”, “하나님은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을 하신 분이세요.” 라고 말하는 것),
하나님으로 인해 즐거워하고 감탄하는 일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온 땅의 왕이시고 매우 매우 많은 사람들을 다스리시고 하나님만 앉을 수 있는 보좌에 앉아 계시면
우리는 하나님께 다가갈 수 있을까?”
“아니요. 다가갈 수 없어요.”
“아니야. 우리는 하나님께 다가갈 수 있어.
하나님과 동등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는 예수님이 우리를 찾아오시고 구원하셨기 때문이야.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과 하나되어 예수님처럼 하나님과 가까워지는 것이지.
그렇게 높으신 하나님은 이렇게 예수님을 보내주실 만큼 우리 예나, 이건이, 단비, 초아, 지유, 민준이를 사랑하시는 분이야.
우리도 하나님만큼은 아니지만 우리의 모든 것을 다해 하나님 사랑하자.”
2) 다른 그림 찾기(7페이지)
두 그림을 보고 다른 그림을 찾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잘하고 또 좋아하는 활동이니 즐겁게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사울은 왜 왕으로 뽑혔을 때 이렇게 숨어 있었을까?”
“자기는 왕이 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럼 우리도 하나님이 우리를 아들 딸로 불러주실 때 숨어 있어야 할까?
우리는 죄가 많아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없는 사람들이잖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시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우리가 죄 많은 사람들인데도 하나님이 부르실 때 나아갈 수 있는 건, 우리 예수님 때문이야.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유일하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예수님과 우리와 하나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듯이 우리를 봐주시는 거야.
우리 죄를 지었을 때도, 내가 별로 멋져보이지 않을 때도 하나님께 나아가고 또 기도하자.
하나님은 그런 우리도 예수님 안에서 사랑하시고 선한 길로 인도해주시는 분이야.”
3) 나만의 기록장(8페이지)
예수님이 우리 왕이시라는 말의 의미를 글이나 그림으로 들어보는 활동입니다.
충분한 나눔이 필요한 활동입니다.
혹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먼저 왕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또 왕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지 아이들의 대답을 들어주세요.
왕이 먹는 음식은 무엇일지, 왕이 사는 곳은 어떤 곳이고 어떻게 생겼고 무엇이 있을지,
왕 앞에서 사람들은 어떤 자세, 어떤 태도로 이야기하고 이야기를 들을지 등등에 대해 질문해 주시며 아이들이 이야기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그런 왕들처럼 어떤 나라, 어떤 사람들만 다스리는 게 아니라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왕이 바로 예수님이라는 거야.
그런데 예수님은 어디에 사셨고, 어떤 음식을 드셨고, 어떻게 사람들을 대하셨고, 사람들은 예수님 앞에서 어떻게 얘기했지?”
“예수님은 집 없이 사셨고, 사람들 곁에서 지내시며 사람들과 똑같은 음식을 드셨고, 사람들도 누구나 예수님께 나아갈 수 있었어요.”
“맞아. 그리고 왕이신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어.
가장 높은 곳에 계셨던 예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까지 내려오신 것이지.
그런 예수님이라면 우리가 어디 있든지 별로 관심 없으실까?”
“아니요. 어디에 있든지 우리를 찾아오실 거예요.”
“맞아. 그러니 우리 어디에서든지 예수님과 함께 하자. 왕이신 예수님은 언제나 어디서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야.”
3. 초등부 고학년(4~6학년)- 4~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숨은 나귀 찾기(4~5페이지),
2) 주제 찾기 및 사울 찾기(4~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숨은 나귀 찾기(4~5페이지)
그림 속에서 사울이 찾지 못한 나귀를 찾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잘하고 좋아하는 활동이니 재미있게 진행해 주세요.
또 메시지 나눔은 주제 찾기 및 사울 찾기까지 진행한 후에 나눠주세요.
2) 주제문 완성하기 및 사울 찾기(4~5페이지)
그림 속에 숨어 있는 글자들을 찾아 오늘 성경 이야기의 주제를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이야기의 주제는
“하나님은 사울을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으로 세우셨어요.”입니다.
다 찾은 뒤 이어서 마지막으로 사울을 찾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사울과 나귀의 공통점은 무엇이지?”
“둘다 숨어 있었어요.”
“맞아. 그런데 또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어. 하나님은 사울과 나귀가 어디에 있는지 아셨을까, 모르셨을까?”
“아셨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사울을 찾지 못할 때 어디 있는지 알려주셨어요.”
“맞아. 그것처럼 하나님은 우리가 언제 어디에 있든지 우리를 아시는 분이야.
또 예수님은 세상 끝날까지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어.
그러니 우리 언제 어디서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 안에서 우리를 보고 계시는 하나님의 사랑 늘 기억하자.
그럼 우리는 누구 앞에서도 당당히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 수 있을 거야.”
3) 나만의 기록장(6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이 우리의 왕으로 보내주신 예수님 외에 다른 것을 왕으로 삼지 않았는지 돌아보는 활동입니다.
그런데 아직 초등부 아이들에게는 이 활동이 조금 막연하고 낯설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단계로 나눔을 진행해 주세요.
첫 번째 질문- “예수님이 나의 왕의 자리에 계시면 나는 어떻게 될까(혹은 누구를 닮아가게 될까)?”
답: “예수님을 닮아가게 된다.”
두 번째 질문- “예수님을 닮아가는 건 좋은 일일까, 나쁜 일일까?”
답: “좋은 일이다.”
그리고 이렇게 질문해 주세요.
세 번째 질문- “예수님을 닮아가는 건 행복한 일일까, 불행한 일일까?”
그리고 아이들의 질문을 들어주세요.
아마도 생각이 많아질 것입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행복의 정의가 대부분 소유에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갖고 싶던 장난감을 가지면, 하고 싶은 일을 하면 행복하다고 믿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소유가 주는 행복은 그것을 갖는 순간부터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새것이 새것이 아닌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점을 염두하여 아이들이 생각하는 새것이 주는 행복에 대해 나눠주신 뒤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예수님과 하나 되어 함께 할 때 누리는 행복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행복이야.
예수님은 언제나 새롭게 우리를 찾아오시고 영원하신 분이셔서 영원히 행복하신 분이시니까 말이야.
우리 그 예수님이 아닌 것을 우리 마음 중심에 두지 말자. 어떤 것도 예수님과 같을 수 없어.”
4. 결론
우리는 다른 나라와 같은 왕 사울을 구하는 세상에서
자기 몸을 찢어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백성으로 사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를 구원한 우리의 참된 왕을
우리 아이들도 이 시간 함께 만나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