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5~6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제단 스티커 붙이기(5페이지),
2) 무엇이 잘못되었나요?(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제단 스티커 붙이기(5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고 오늘 말씀의 내용으로 대화하며 42쪽 제단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대화>
“사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겼대. 그래서 왕이 될 수 없었어.
그래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다 지켜서 우리 왕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왕을 주셨대. 그게 바로 우리 예수님이야.
우리 은규, 한결이, 선이도 사울처럼 욕심 부리는 마음 생길 때마다 우리 예수님 마음 달라고 하나님께 이야기하자.
예수님이 사울 같은 마음을 물리치시고 하나님의 마음으로 우리 마음을 바꿔주실 거야.”


2) 무엇이 잘못되었나요?(6페이지)

제사를 드리는 사울 왕 그림 위에 29페이지 ‘사무엘 그림’을 떼어 붙이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하며 붙여주세요.

<대화>
“사울은 혼자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고 이 사무엘이 필요했어. 우리도 하나님께 나아가려면 누가 필요할까?”
“예수님이 필요해요.”
“맞아. 그걸 하나님은 잘 아시고 은규, 한결이, 선이에게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우리 그 예수님 더 많이 많이 생각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더 많이 많이 이야기하자.”

 

2. 유치부(5~7세)- 5~6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5페이지),
2) 두려워하는 사울 그리기(6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5페이지)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사울은 이 짐승들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말았대.
우리 가온이, 시연이, 범준이, 현이, 지온이도 예배 시간에 예배 못 드리게 방해하는 거 뭐가 있어?”
“고고다이노요. 카봇이요. 장난감 생각이요.”
“맞아. 우리 그 때마다 예배 잘 드릴 수 있도록 하나님께 도와달라고 기도하자.
하나님은 예배를 방해하는 나쁜 마음을 물리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실거야.”


2) 두려워하는 사울 그리기(6페이지)

숨어 있는 이스라엘 군인 7명과 그 군인들을 바라보고 있는 사울의 표정을 그리는 활동입니다.
그런데 사실 군인이 너무 대놓고 있어서 대놓고 있는 그림찾기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군인들이 모두 몇 명인지 세어보자고 이야기해주세요.

이렇게 대화하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대화>
“이스라엘 군인들 표정은 용감한 것 같아, 무서운 것 같아?”
“무서운 것 같아요.”
“맞아. 블레셋과 싸우는 게 이렇게 무서웠대. 이 군인들을 보는 사울도 무서워서 시무룩했을거야.
우리 그런 사울 얼굴 한번 그려볼까?”

사울 얼굴을 그린 뒤

“이런 얼굴이 웃는 얼굴이 되려면 누구를 만나야 할까?”
“하나님을 만나야 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의 얼굴을 웃게 하시는 분이야.
우리 현이, 가온이, 시연이, 지온이, 범준이도 무서울 때마다 우리를 지켜주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주신 하나님 생각하자.
그럼 우리도 환하게 웃을 수 있을 거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12~1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왕관 찾기(12페이지),
2) 짝꿍 찾기(1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왕관 찾기(12페이지)

지난 주에 함께 봤던 이번 단원 주제 말씀인 시편 47편 7~8절 말씀 순서대로 선을 이어 그림을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그림을 완성하고 나면 아이들이 추가로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며 그림을 꾸밀 수 있도록 해주세요.

<대화>
“우리 예나,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는 이 왕관을 누구에게 주고 싶어?”
“예수님이요.”
“왜 예수님께 드리고 싶어?”

그리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세요.

“예수님이 우리 왕이니까요. 예수님이 가장 높으시니까요.”

여러 가지로 대답한다면 이렇게 질문해 주세요.

“그럼 사람들은 예수님께 이런 왕관을 씌워 드렸을까?” / “아니요.”
“그럼 무엇을 씌웠지?” / “가시 면류관을 씌웠어요.”

“맞아. 그 면류관을 쓰시고 십자가에 달리신 게 우리 왕이신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이었어.
그 예수님이 우리에게 오시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도 마음 속 가시들로 예수님을 찔러야 할까?”

“아니요. 진짜 이런 왕관을 씌워드려야 해요.”
“맞아. 그 뾰족한 마음도 예수님은 물리쳐 주실 거야. 우리 그렇게 예수님 사랑하자.”


2) 짝궁 찾기(13페이지)

그림 속 물건들 중에 짝이 있는 물건이 있습니다. 각각 필요한 것들과 연결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전화기만 있다고 우리는 전화할 수 있을까?”
“아니요. 전기가 있어야 해요.”
“맞아. 이런 전화기처럼 우리도 혼자 힘으로는 하나님을 찾을 수 없어. 그래서 하나님이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은 우리가 혼자서도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예수님이 오시지 않으면 절대 하나님을 만날 수 없는 죄인이기 때문에 우리를 찾아오신 거야.
우리 예나, 이건이, 단비, 초아, 지유, 민준이도 늘 이 사실 기억해서 예수님 잘 찾자.
예수님이 힘이 되어주셔야만 우리 하나님의 말씀 순종할 수 있으니까.”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와 순종하지 않을 때의 내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어떻게 해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는 활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활동을 진행하셔도 좋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진행하기 원하신다면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먼저 아이들에게 하나님이 좋을 때와 하나님이 싫어질 때가 각각 언제인지 질문해 주시고 각각 쓸 수 있게 해주세요.
주로 하나님이 좋은 것을 주실 때, 내가 기도한 대로 이루어주실 때를 이야기할 것입니다.
싫을 때는 반대로 안 좋은 일이 일어났을 때, 내가 기도한 대로 이뤄주지 않으실 때를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 때, “왜 하나님은 내가 싫어하는 일을 일어나게 하실까?”라고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는 일은 예수님께 좋은 것이었을까, 나쁜 것이었을까?”
“나쁜 것이었어요.”
“그런데 왜 하나님은 그 나쁜 것을 나쁜 마음이 하나도 없는 예수님에게 주셨을까?”

그리고 아이들의 생각을 충분히 들어주시고 이렇게 마무리해주세요.

“하나님이 죄가 하나도 없고 하나님이 너무너무 사랑하시는 예수님에게 십자가를 주신 이유는
예수님만큼 사랑하는 우리에게 죄가 너무너무 많았기 때문이야.
예수님까지 보내주신 하나님이라면 지금 우리 눈에 힘든 일들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좋은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어주실 거야.
우리 예나,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도 힘든 일 있을 때 엄마 아빠랑 함께 더욱 하나님을 가까이 하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8,10페이지, 57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숨은 글자 뽑아 문장 완성하기(8페이지),
2) 주사위 게임(57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1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숨은 글자 뽑아 문장 완성하기(8페이지)

일정한 배열로 들어가 있는 방해 글자를 지워 숨은 글자를 완성하는 활동입니다.

완성된 문장은
“하나님이 사울을 왕의 자리에서 쫓아내셨어요”입니다.

다 완성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사울을 왕에서 쫓아내셨대. 이유가 무엇이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럼 누가 왕이 될 수 있을까? 누가 하나님의 말씀에 완전히 순종할 수 있을까?”
“아무도 왕이 될 수 없어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은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왕으로 세워주셨던 거야. 그런데 그 예수님을 사람들은 어떻게 했지?”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어요.”
“왜 사울은 죽이지 않았으면서 예수님은 죽였을까?”
“예수님이 자기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래서 우리 마음대로 사는 것보다 중요한 건 하나님의 마음을 따라 사는 거야.
우리 주영이, 동화, 시온이, 지안이도 우리 마음대로 살다가 예수님을 잊지 않도록 하나님의 마음을 구하자.
예수님만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진정한 왕이야.”


2) 주사위 게임(57페이지)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9페이지 연대기표 게임은 신약으로 넘어갔을 때 진행하겠습니다.
대신 57페이지를 펴시면 이번 주 내용으로 진행하는 주사위게임이 있습니다.
말은 55페이지에 있는 말을 사용해 진행해주세요.

지난 번처럼 나온 수의 -3 규칙을 적용하셔도 좋고
윷놀이 게임과 같이 도착 지점을 통과하려면 도착지점에 딱 맞는 수가 나와야 통과할 수 있다
(예를 들면 3칸 전에 왔을 때 주사위가 4가 나와야 통과할 수 있다)는 룰을 적용하셔서 진행하시면 더 재미있을 것입니다.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사울이 왕으로 사는 게 끝났을 때 하나님 이야기도 끝나게 되었을까?”
“아니요. 하나님은 새로운 왕을 세우신다고 말씀하셨어요.”

“맞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이야기는 어떤 것으로도 끝나지 않는 거야.
우리도 힘든 일 있다고, 우리가 원하지 않는 일 일어났다고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끝내지 말자.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를 향하고 있으니까 말이야.”


3) 나만의 기록장(10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던 것처럼
부모님이나 선생님 말씀을 듣지 않았던 일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보는 활동입니다.

조금 덧붙여서 이렇게 진행하면 좋을 듯싶습니다.

내가 가장 순종하기 어려웠던 일이 무엇이었는지를 질문해주시며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게 해주시고 그 이유를 들어주세요.

특별히 아이들이 잘못된 마음을 갖고 있지 않는 한 아이들의 대답은 우리에게 공감이 될 만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들어주신 후 부모님도 아이들에게 가장 순종하기 어려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다 들어주신 후에는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예수님이 가장 순종하기 힘들었던 일은 무엇일까?”
“십자가에 달리시는 일일 것 같아요.”
“맞아. 그런데 왜 예수님은 그 힘든 일을 순종하셨을까?”
“하나님을 사랑하고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우리도 우리가 순종하기 힘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어.
올바른 일이지만 따르기 힘든 일들 말이야. 그 때 누가 우리를 도와줘야 할까?”
“예수님이 우리를 도와주셔야 해요.”
“맞아. 우리 그렇게 순종하기 힘들 때 예수님께 힘을 얻자.
예수님이 함께 하실 때 우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로 나아갈 수 있을 거야.”

 

5. 결론

어리석은 우리는 하나님을 거부하고 사울을 택합니다.

그러나 그런 바보같은 자기 백성의 손에 죽으심으로
그들을 구원하시는 계획 속으로
하나님은 자기 아들을 보내십니다.

세상 어떤 왕도 보여줄 수 없는
그 바보 같은 하나님의 포기하지 않는 사랑을
아이들과 함께 맛보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