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7~8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물맷돌, 칼 스티커 붙이기(7페이지),
2) 다윗에게 필요한 것은?(8페이지) 활동입니다.

1) 물맷돌, 칼 스티커 붙이기(7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 오늘 말씀 이야기를 읽어주시고 아이들과 대화하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키가 큰 골리앗이 무시무시한 무기를 들고 나왔을 때 다윗은 물맷돌을 들고 나왔대.
그런데 다윗이 골리앗을 이겼어. 하나님이 다윗을 통해 골리앗을 물리치신 거야.
이렇게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우리의 나쁜 마음도 물리치실 거야.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도 골리앗처럼 나쁜 마음 찾아올 때마다 ‘하나님, 도와주세요!’ 하고 기도하자.
하나님은 그런 우리에게 예수님의 마음을 주셔서 나쁜 마음을 물리쳐주실거야.”


2) 다윗에게 필요한 것은?(8페이지)

다윗이 골리앗에게 싸우러 가는 길 중간 중간에 무기가 있습니다.
어떤 무기로 싸웠는지, 또 싸우지 않았는지 아이들과 대화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골리앗은 다윗보다 이렇게 키가 크고 무서운 무기를 갖고 있었지만 다윗을 이길 수 없었어.
하나님이 하나님을 믿는 다윗과 함께 하셨기 때문이야.
하나님은 다윗 같은 왕으로 오신 예수님 안에서 우리와도 함께 하시는 분이야.
우리 그 예수님을 다른 어떤 것보다 소중하고 귀하게 여기자.
예수님이 우리의 가장 소중한 왕이야.”

 

2. 유치부(5~7세)- 7~8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7페이지),
2) 골리앗을 물리쳐요(8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7페이지)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다윗과 골리앗 중에 누가 더 키가 크고 무서운 무기를 들었지?”
“골리앗이 더 크고 무서운 무기를 들었어요.”
“맞아. 근데 둘 중에 누가 이겼을까?”
“다윗이 이겼어요.”
“맞아. 누가 함께 하셨기 때문일까?”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이런 다윗 같은 왕으로 하나님은 우리 예수님을 보내주셨어.
예수님은 다윗이 골리앗을 물리쳤던 것처럼
우리의 죄를 물리쳐 주셔서 우리가 하나님과 늘 함께 있게 해주신 우리의 왕이야.
우리 골리앗처럼 나쁜 마음 올 때마다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자.
하나님은 우리 안에 있는 나쁜 마음도 예수님의 마음으로 물리쳐 주실거야.”


2) 골리앗을 물리쳐요(8페이지)

35쪽에 있는 골리앗 그림을 떼어 다윗 맞은 편에 세운 뒤 뭉친 포일을 튕겨 골리앗을 맞추는 활동입니다.
포일이 없다면 바둑알이나 장기알 등을 활용해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다윗의 물맷돌을 맞았을 때 골리앗은 어떻게 되었지?”
“쓰러졌어요.”
“맞아. 아무리 크고 강한 골리앗도 다윗을 통해 싸우시는 하나님을 이길 수 없었어.
그럼 우리는 골리앗의 말을 들어야 할까,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할까?”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해요.”
“맞아. 하나님은 우리에게 예수님을 보내주시고 그 예수님을 따라가라고 말씀하셨어.
우리 현이, 가온이, 지온이, 시연이, 범준이도 그 말씀대로 예수님 잘 따라가자. 예수님만이 우리의 왕이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18~20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조약돌 고르기(18페이지),
2) 골리앗과 키 재기(19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조약돌 고르기(18페이지)

오늘 말씀을 설명해주는 문장들이 있고 각 문장들의 빈칸을 채울 단어들이 적힌 조약돌들이 아래에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알맞게 찾아 채워주세요.

대화는 두 번째 활동까지 마치고 진행해 주세요.


2) 골리앗과 키 재기(19페이지)

아이들이 골리앗 옆에 자기를 그려보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다윗은 여기 골리앗 옆에 그린 예나,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보다 얼마나 컸을까?”

그리고 대화를 더 진행하셔도 좋고 옆에 다윗을 그리게 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런 다윗은 왜 골리앗을 무서워하지 않았을까?”
“다윗을 통해 싸우신 하나님이 골리앗보다 컸기 때문이에요.”
“맞아. 하나님은 다윗을 통해 골리앗과 블레셋을 물리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셨어.
그래서 우리 예수님을 보여주셨지.
예수님은 죄인인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심판을 우리 대신 십자가에서 받으시고 부활하셔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주셨어.
우리 그 예수님의 십자가를 골리앗보다 크게 그려보자.
그리고 언제나 예수님을 최고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기억하자.”

이렇게 말씀하시며 아이들이 그린 자기 그림 뒤에 십자가를 크게 그려주세요.


3) 나만의 기록장(20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나의 힘만으로는 할 수 없던 일을 해낼 수 있도록 하나님이 도우신 적이 있는지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하나님의 도움 하면 떠올리는 아이들의 생각은 아마 대부분 기적들과 관련된 내용일 것입니다.
아이들에겐 천사가 나타나 내가 당할 뻔한 교통 사고를 막아주고,
내가 가야 하는 곳까지 나를 데려다 주는 그런 경험들만이 하나님의 도움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먼저 내 곁에서 나를 가장 많이 도와주는 사람과 그 사람이 내게 준 도움에 대해 함께 적어보자고 이야기해주세요.
자연스럽게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준 도움 중에 어떤 것이 제일 기억에 남는지,
또 학교, 학원에서 내게 도움을 사람들, 친구들이 누구이고 어떤 일이 기억에 남는지
대화를 나누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예나,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 옆에 그런 엄마, 그런 친구들을 보내주신 분은 누구실까?”
“하나님이에요.”
“맞아. 그런 하나님이 보내주신 사람들 중에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일까?”
“예수님이에요.”
“맞아. 예수님은 사람이 아닌 하나님 아버지과 동등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신데도,
하나님은 사람으로 우리 곁에 오게 하셨어.
예수님은 우리와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실 거라고 약속하셨어.
그 하나님은 우리 예나, 단비, 이건이, 초아, 지유, 민준이를 절대 혼자 두지 않으실 거야.
우리도 그 예수님 잊지 말고 기억하자. 그래서 골리앗의 말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 따라 살아가자.”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12~14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퀴즈 맞추기(12페이지),
2) 너는 골리앗, 나는 하나님의 아이(13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활동입니다.

1) 퀴즈 맞추기(12페이지)

오늘 배운 말씀에 대한 문제와 답이 나와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알맞게 연결해 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연결하며 여러 가지 질문들로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는 13페이지 활동까지 마친 후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너는 골리앗, 나는 하나님의 아이(13페이지)

거대한 골리앗 앞에 아이들이 각자 자기 키에 맞게 자기 모습을 그려보는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위에 나의 키, 특기, 무기에 해당하는 답을 적게 해주세요.

다 적으면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다윗은 우리 시온이, 동화, 주영이, 지안이보다 얼마나 더 컸을까?”

이렇게 질문해 주시고 아이들이 다윗의 키를 적게 해주시거나 다윗을 그려볼 수 있게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우리랑 비교해봐도 다윗은 별로 크지 않았을 거야. 그런데 어떻게 다윗은 골리앗을 무서워하지 않았을까?”
“물맷돌을 잘 던졌기 때문이에요.”
“다윗이 골리앗을 무서워하지 않았던 건 다윗의 하나님이 골리앗보다 컸기 때문이야.
다윗이 골리앗을 이길 수 없는 이스라엘을 구원한 것처럼, 예수님도 우리가 이길 수 없는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거야.
그 예수님과 예수님의 사랑보다 큰 건 없어.
우리 이 그림 옆에 골리앗보다 크게 십자가를 그려보자. 예수님은 그 어떤 것보다 더 크고 소중한 분이야.”

그리고 십자가를 골리앗보다 크게 그려주세요.


3) 나만의 기록장(14페이지)

이번 주 고학년 나만의 기록장은 저학년 나만의 기록장 활동과 같습니다.
나의 힘만으로는 할 수 없던 일을 해낼 수 있도록 하나님이 도우신 적이 있는지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하나님의 도움 하면 떠올리는 아이들의 생각은 아마 대부분 기적들과 관련된 내용일 것입니다.
아이들에겐 천사가 나타나 내가 당할 뻔한 교통 사고를 막아주고,
내가 가야 하는 곳까지 나를 데려다 주는 그런 경험들만이 하나님의 도움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먼저 내 곁에서 나를 가장 많이 도와주는 사람과 그 사람이 내게 준 도움에 대해 함께 적어보자고 이야기해주세요.
자연스럽게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준 도움 중에 어떤 것이 제일 기억에 남는지,
또 학교, 학원에서 내게 도움을 사람들, 친구들이 누구이고 어떤 일이 기억에 남는지
대화를 나누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시온이, 동화, 주영이 지안이 옆에 그런 엄마, 그런 친구들을 보내주신 분은 누구실까?”
“하나님이에요.”
“맞아. 그런 하나님이 보내주신 사람들 중에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일까?”
“예수님이에요.”
“맞아. 예수님은 사람이 아닌 하나님 아버지과 동등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신데도, 하나님은 사람으로 우리 곁에 오게 하셨어.
예수님은 우리와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실 거라고 약속하셨어.
그 하나님은 우리 주영이, 동화, 시온이, 지안이를 절대 혼자 두지 않으실 거야.
우리도 그 예수님 잊지 말고 기억하자. 그래서 골리앗의 말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 따라 살아가자.”

 

5. 결론

온 이스라엘이 골리앗의 키와 그의 무기만 보고 두려워 떨 때
하나님이 세우신 한 사람 다윗은 그를 ‘저 할례받지 못한 블레셋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온 세상이 신이라 부르는 우상 앞에서
예수님은 그 우상에게 무릎 꿇지 않을 이유,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기 위해 자기 아들을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복음은 그렇게 온 세상과 다른 시선을 우리 안에 창조하고, 온 세상과 다른 삶을 살아가고 다른 소망을 품게 합니다. 

이 시간 그 구원을 우리 아이들과 함께 맛보게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