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부(1~4세)- 9~10페이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1) 화살통 스티커 붙이기(9페이지),
2) 좋은 친구를 찾아요(10페이지) 활동입니다.

1) 화살통 스티커 붙이기(9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 오늘 말씀 이야기를 읽어주시고 아이들과 대화하며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 했을 때 요나단이 다윗을 지켜줬대.
그것처럼 하나님은 우리 은규, 선이, 한결이를 지켜주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주셨어.
우리 은규, 선이, 한결이도 그 예수님의 사랑을 보여준 요나단처럼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다른 친구들 잘 도와주고 사랑해주자.”


2) 좋은 친구를 찾아요(10페이지)

그림을 보고 각각 어떤 상황인지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며 어떤 친구가 더 좋은 친구인지 O표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좋은 친구는 귀한 것을 선물로 주고 아플 때 도와주는 친구야.
하나님은 그렇게 귀한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시고
혼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우리가 예수님과 함께 일어나게 해주셨어.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도 그런 예수님처럼 좋은 친구가 되어주자.”

 

2. 유치부(5~7세)- 9~10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1) 색칠하기(9페이지),
2) 좋은 친구가 되어요(10페이지) 활동입니다

1) 색칠하기(9페이지)

*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고 대화하며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대화>
“요나단은 다윗에게 왜 칼과 활과 갑옷이랑 이 모든 것들을 선물로 주었지?”
“요나단이 다윗을 사랑했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래서 사울이 다윗을 괴롭힐 때 요나단은 어떻게 했지?”
“다윗을 지켜주었어요.”
“맞아. 다윗을 지켜준 요나단처럼 하나님은 우리를 지켜주시기 위해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예수님은 이런 요나단보다 더 크고 강하게 우리를 지켜주시는 분이야.
우리 현이, 가온이, 지온이, 시연이, 범준이도 예수님의 사랑을 보여준 요나단처럼
다른 친구가 도움이 필요할 때 잘 도와주자.
그 때도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 해주실거야.”


2) 좋은 친구가 되어요(10페이지)

10페이지 그림 속에서 어떤 친구가 좋은 친구인지 O표하고
예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그림을 그려보는 활동으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지나치게 캐릭터화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진행해 주세요.
하트 안에 아이들에게 예수님을 사랑하는 만큼 색칠해보자고 해주세요.
그리고 왜 그만큼 색칠했는지 아이들에게 질문해주시며 대화를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현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범준이는 얼만큼 예수님이 좋아?”
“이렇게 많이 많이 좋아요.”
“그렇구나. 그럼 예수님은 현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범준이를 얼만큼 좋아하실까?”
“이것만큼 좋아하세요.”
“예수님은 우리 현이, 지온이, 가온이, 시연이, 범준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사랑하셔.
우리 그런 예수님처럼 좋은 친구들이 되어주자.
우리는 예수님이 사랑하시는 친구들이니까 말이야.”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24~26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빈칸 채우기(24페이지),
2) 내 친구 예수님(25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활동입니다.

1) 빈칸 채우기(24페이지)

이번 주 단원 말씀인 시편 47편 7~8절 말씀을 채워넣는 활동입니다.
이미 몇 번 아이들이 진행한 활동이지만 거의 외울 수 있도록 몇 번 더 이 말씀과 관련된 활동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어느 순간 아이들이 다 외웠다면 바로 다음 활동으로 진행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대화 역시 다음 활동까지 진행한 후 나눠주시기 바랍니다.


2) 내 친구 예수님(25페이지)

예수님이 나의 가장 친한 친구라고 생각하고 나와 예수님이 함께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사실 예수님을 지나치게 캐릭터화하는 건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아이들과 함께 나누고,
예수님이 나에게 하시는 말씀 혹은 내가 예수님께 하고 싶은 말을 써보는 것으로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다 진행하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우리 앞에서 하나님은 온 땅의 무엇이라고 했지?”
“왕이라고 했어요.”
“맞아. 그 하나님은 온 땅의 왕으로 예수님을 세우셨어. 그럼 예수님은 높은 분이실까? 낮은 분이실까?”
“높은 분이세요.”
“맞아. 그런데 왜 예수님은 여기 우리가 있는 곳으로 내려오셨을까?”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에요.”
“맞아. 예수님은 나쁜 마음이 있고, 예수님을 잊을 때도 많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와 함께 하고 싶으셨던 거야.
우리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다른 친구들 아껴주고 사랑해 주자.
그 때 우리는 더욱 예수님을 닮아가고 행복할 수 있을거야.”


3) 나만의 기록장(26페이지)

예수님이 우리의 가장 좋은 친구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조금 낯설 수 있는 활동이라 바로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먼저 아이들에게 좋은 친구는 어떤 친구라고 생각하는지, 나한테 무엇을 해주는 친구인지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요한복음 15장 15절, 로마서 5장 8절을 읽어주세요.

<요 15:15>
이제 내가 너희를 더 이상 종이라고 부르지 않겠다. 종은 주인이 하는 일을 알지 못한다.
방금 전에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내가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기 때문이다.

<롬 5:8>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이것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을 나타내셨습니다.

첫 번째 말씀은 예수님만 갖고 누릴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제자들에게 나눠주시는 예수님을 보여줍니다.
그렇게 하신 이유는 예수님은 그들의 친구가 되기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말씀은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장 큰 선물인 자기 생명을 주셨을 때 우리가 어떤 상태였는지를 보여줍니다.
그 때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입니다.
우리가 멋지고 훌륭했을 때가 아니라 멋지지 않고 나쁜 사람일 때 예수님은 자기 목숨을 바칠 정도로 우리를 사랑하신 것입니다.

이 말씀과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에게 예수님은 어떤 분 같은지 생각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런 예수님 때문에 우리는 우리에게 없던 무엇이 생겼는지 질문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예수님은 왜 예수님에게만 있는 것을 우리에게 주시고, 우리가 죄인이었을 때 예수님의 생명을 주셨을까?”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에요.”
“맞아.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예수님만 가질 수 있는 것들을 주셨어.
그리고 우리도 예수님처럼 사랑하라고 하셨어. 그건 어떻게 사랑하는 걸까?”
“우리에게 있는 것을 나눠주는 사랑이에요.”
“맞아. 우리도 예수님이 우리에게 하신 것처럼 다른 친구들에게 필요한 것들 나눠주고 도와주자.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을 받은 사람들이니까 말이야.”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16~18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백발백중 및 빙고 게임(16~17페이지),
2) 나만의 기록장(18페이지) 활동입니다.

1) 백발백중 및 빙고 게임(16~17페이지)

17페이지 화살에 해당하는 자음 및 모음들을 채워 메시지를 완성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아래에는 OX빙고와 사각형 내 땅 만들기 활동이 있습니다.

메시지 완성하기 활동은 이번 주 본문과 관련된 활동이지만
솔직히 OX 빙고와 사각형 내 땅 만들기 활동은 교사용 공과를 봐도 특별히 메시지와 관계 없는 교제를 위한 게임인 듯합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아이스브레이크를 진행하기 원하실 때 두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위에 있는 메시지 완성하기 활동은 진행하신 후 이렇게 나눠주세요.

“예수님은 우리를 예수님의 친구라고 부르셨어요.”

<대화>
“우리 주영이, 동화, 시온이, 여은이, 지안이, 영준이, 하성이는 어떤 친구랑 친구가 되고 싶어?”
“재미있는 친구요. 똑똑한 친구요. 착한 친구요. 멋진 친구요”
“맞아. 그럼 예수님은 왜 우리랑 친구가 되고 싶으셨을까?”
“우리가 멋있어서요. 똑똑해서요. 착해서요.”
“그렇지 않아. 예수님은 우리 마음 속에 죄가 가득하다는 것을 아셨는데도 우리와 친구하자고 말씀하셨어. 왜 그러셨을까?”
“잘 모르겠어요.”
“맞아. 우리에게는 이유가 없어. 그런데 예수님에겐 이유가 있어.
예수님은 우리가 우리 스스로는 구원할 수 없어서 우리를 찾아오시고 우리와 함께 해주신 거야.
그럼 예수님은 우리가 멋지지 않을 때, 똑똑하지 않을 때, 착하지 않을 때 우리를 떠나실까?”
“아니요. 그 때도 우리를 사랑하실 거예요.”
“맞아.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가 죄에서 떠나도록 도와주실 거야.
우리 주영이, 동화, 시온이, 여은이, 지안이, 영준이, 하성이도 죄를 지었을 때 그 예수님께 다시 돌아가자.
예수님은 언제나 우리를 돌봐주실 거야.”


2) 나만의 기록장(18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예수님이 내게 하신 일을 생각하며 예수님께 편지를 써 보는 활동입니다.
공과에 나와있는 것처럼 편지를 통해 내 얘기를 해도 좋지만 다른 친구들에 대해 얘기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왜 그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지 물어보시며 활동을 진행해 주시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왜 그 친구가 생각났어?”
“그 친구가 좋아서요. 그 친구가 요즘 힘들어해서요. 그 친구에게 예수님이 필요해서요.”
“맞아. 그게 바로 우리 예수님의 마음이야.
예수님도 죄인인 우리가 예수님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우리를 찾아오시고 우리를 위해 기도하셨어.
우리 그 예수님의 마음 늘 잘 간직하자.
그 때 우리는 더욱 예수님을 닮아가고 예수님과 함께 기뻐할 수 있을 거야.”

 

5. 결론

하나님은 하나님이 원치 않는 왕권을 붙들고 있는 사울 옆에서
하나님이 임명하신 왕권을 인정하는 요나단을 보여주십니다. 

왕이어야 행복할 것 같은 자들에게
요나단은 하나님과 그의 기름부으신 자가 왕임을 인정하는 자가
진정으로 행복한 자임을 보여줍니다. 

그 왕으로 오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우리를 위해 자기 생명을 내어주신
우리 왕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인정하고 섬기는 것이
우리의 기쁨이요 감사입니다.

왕이 되라 말하는 세상에서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되는 행복을 배우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