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번 주 영유치부(영유아부, 유치부) 공과 내용은 거의 유사하여  통합하여 안내드립니다. 

1. 영유치부(1~7세)- 11~12페이지

이번 주 영유치부 공과활동은
1) 영유아부- 무릎 스티커 붙이기 / 유치부- 색칠하기(11페이지),
2) 왕관 스티커 붙이기(12페이지) 활동입니다.

1) 무릎 스티커 붙이기 / 색칠하기(11페이지)

*스티커북을 활용해 주세요.

그림 아래 오늘 말씀 이야기를 읽어주시고 아이들과 대화하며 스티커를 붙이기, 색칠하기를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다윗이 하나님의 집을 짓고 싶다고 할 때 하나님이 다윗의 집을 짓겠다고 하셨대.
하나님이 다윗을 사랑하셨기 때문이야.
하나님은 그 다윗을 통해 예수님을 보내주셨어.
다윗처럼 하나님은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 가온이, 시연이, 지온이, 범준이 현이를 사랑하셔.
우리 선이, 은규, 한결이, 가온이, 시연이, 지온이, 범준이 현이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사랑하자.”


2) 왕관 스티커 붙이기(12페이지)

하나님이 다윗의 자손으로 예수님을 보내주셨다는 것을 보여주는 두루마리 족보 그림 끝에 예수님 그림이 있습니다.
공과에서는 41쪽 예수님 얼굴 스티커와 왕관 스티커를 붙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왕관 스티커만 붙여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대화>
“우리 지금은 예수님의 얼굴을 알 수 없지만 나중 나중에 예수님을 만나게 되면
아직은 알지 못하는 예수님의 얼굴을 보게 될 거야.
그리고 우리 그 때까지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말씀대로 열심히 하나님도 친구들도 사랑하자.”

 

2. 초등부 저학년(1~3학년)- 30~3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활동은
1) 제 자리 찾아 바꾸기(30페이지),
2) 꼬불꼬불 가족 미로(3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32페이지) 활동입니다.

1) 제 자리 찾아 바꾸기(30페이지)

이번 주 단원 말씀인 시편 47편 7~8절 말씀이 적힌 각 줄마다 서로 순서가 뒤바뀌어 실려 있습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시편 47편 7~8절 말씀을 외우고 있는지 질문해 주세요.
외우고 있다면 말씀을 찾지 않고 풀어보자고 해주시고,
어려워한다면 말씀을 찾아 함께 풀어주세요.

다 풀면 아이들과 함께 읽어주시고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대화>
“하나님이 온 땅의 왕이시고 높고 높은 곳에서 많은 백성들을 다스리시는 분이시래. 그럼 우리는 하나님께 다가갈 수 있을까?”

여기서 특별히 하나님이 얼마나 높은 분이신지를 알려주세요.
하나님은 하나님밖에 앉을 수 없는 하나님의 자리에서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분이시라고,
2021년이 끝나가는 지금까지도 아직 그 끝이 어디인지 알 수 없는 우주 안에 있는 다 셀 수 없는 별들을
다 다스리시는 분이라고 이야기해주세요. 

“아니요. 다가갈 수 없어요.”
“아니야. 우리는 하나님께 다가갈 수 있어. 하나님이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우리를 찾아오시고 구원해주셨기 때문이야.
그렇게 높으신 하나님은 이렇게 예수님을 보내주실 만큼
우리 예나, 하율이, 이건이, 단비, 보민이, 초아, 지유, 민준이를 사랑하시는 분이야.
우리도 하나님만큼은 아니지만 우리의 모든 것을 다해 하나님 사랑하자.”


2) 꼬불꼬불 가족 미로(31페이지)

아담에서 시작해 미로를 통과하며 예수님까지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다윗을 기준으로 위쪽 화살표는 다윗의 조상들, 아래쪽 화살표는 다윗의 후손들입니다.
미로를 통과하며 이들을 연결해주시고 아담부터 차례대로 적어보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오늘 우리가 배운 다윗은 어디에 있지?”
“가운데에 있어요.”
“맞아. 하나님은 다윗에게 다윗의 후손으로 영원히 다스릴 왕을 주시고 그가 하나님의 집을 지을 거라고 약속하셨어.
그 약속대로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주셨을까?”

혹시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미로 끝에 누가 있는지 질문해 주세요.
그래서 예수님이라고 답하면 이렇게 대화를 이어가주세요.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그 예수님이 우리를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우리가 하나님과 만날 수 있는 하나님의 집이 되어주셨어.
그리고 예수님은 우리 안에 오셔서 우리도 예수님과 하나 되어 하나님의 집이 되게 해주셨어.
그럼 하나님은 어디에 계실까? 우리 밖에만 계실까?”
“아니요. 우리 안에도 계세요.”
“맞아. 그래서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실 거야.
그러니까 우리 예나, 하율이, 이건이, 단비, 보민이, 초아, 지유, 민준이 어디에 있든지 우리 하나님 잊지 말고
어렵고 힘든 일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도와달라고 이야기하자.
하나님은 우리보다 강한 힘과 지혜로 우리를 도와주실거야.”


3) 나만의 기록장(32페이지)

예수님이 영원한 왕이시라는 말이 어떤 뜻일지 아이들이 생각해보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먼저 아이들과 예수님이 영원한 왕이시라는 말이 무슨 뜻일지 질문해 보세요.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왕’이 어떤 사람인지,
‘왕’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는지, ‘왕’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
‘왕’은 강한지 약한지, 중요한 사람인지 중요하지 않은 사람인지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만약에 온 세상의 왕이 예수님이 아니라 나쁜 마귀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마귀처럼 나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고 나쁜 일을 할 거예요.
“맞아. 나쁜 사람이 우리를 괴롭히고 여기 저기서 나쁜 일이 일어나도 아무도 그 나쁜 일을 바로 잡을 수 없을 거야.
그런데 예수님이 왕이시면 어떻게 될까?”
“예수님이 나쁜 사람들로부터 우리를 지켜주시고 잘못된 일들을 바로잡아 주실 거예요.”
“맞아. 그래서 예수님이 우리의 왕이라는 소식은 정말정말 좋은 소식이야.
우리 예나, 하율이, 이건이, 단비, 보민이, 초아, 지유, 민준이도 마음 속에 나쁜 마음들 찾아올 때마다 예수님께 도와달라고 하자.
예수님은 우리가 나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우리를 지켜주시고 도와주실 거야.”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0~2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활동은
1) 무엇이 맞을까?(20페이지),
2) 누구를 만나게 될까?(21페이지)
3) 나만의 기록장(22페이지) 활동입니다.

1) 무엇이 맞을까?(20페이지)

하나님이 다윗에게 주신 말씀(삼하 7:11~13)이 있습니다.
말씀을 보고 괄호 안에 있는 두 단어 중 맞는 것에 O표하는 활동입니다.
한 명씩 돌아가며 풀어보기, 푼 사람이 다음 사람 지목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동을 진행해 주시되
최대한 아이들이 직접 생각해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삼하 7:11~13>
11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다 풀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다윗이 왕궁에 있을 때 하나님의 언약궤는 어디에 있었지?”
“천막에 있었어요.”

“맞아. 그래서 다윗이 하나님의 집을 짓고 싶었대. 그 때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신 거야.
하나님은 뭐라고 말씀하셨지?”
“하나님이 집을 지어주시고, 다윗에게서 난 다윗의 자손이 하나님의 집을 지을 거라고 말씀하셨어요.”
 
“맞아. 그래서 다윗의 자손으로 누구를 보내주셨지?”
“예수님을 보내주셨어요.”

“맞아. 그 예수님이 우리를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우리가 하나님과 만날 수 있는 하나님의 집이 되어주셨어.
그리고 예수님은 우리 안에 오셔서 우리도 예수님과 하나 되어 하나님의 집이 되게 해주셨어.
그럼 하나님은 어디에 계실까? 우리 밖에만 계실까?”
“아니요. 우리 안에도 계세요.”

“맞아. 그래서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실 거야.
그러니까 우리 예나, 하율이, 이건이, 단비, 보민이, 초아, 지유, 민준이 어디에 있든지 우리 하나님 잊지 말고
어렵고 힘든 일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도와달라고 이야기하자.
하나님은 우리보다 강한 힘과 지혜로 우리를 도와주실거야.”

2) 누구를 만나게 될까?(21페이지)

출발에서 시작해 도착까지 미로를 풀며 하나님의 약속을 이어가는 사람들을 만나는 활동입니다.
다 풀면 이렇게 나눠주세요.

<대화>
“아담부터 예수님 사이에 누가누가 있었지?”
“아브라함, 야곱, 다윗이 있었어요.”
“맞아. 그런데 성경에는 이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 이야기가 있어. 그 사람들은 계속 누구를 보여주고 있는 걸까?”
“예수님을 보여줘요.”
“맞아. 하나님은 그 모든 사람들을 통해 우리에게 보내주실 예수님 이야기를 하고 계셨어.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서도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보여주실 거야.
우리 시온이, 주영이, 동화, 여은이, 하성이, 지안이, 영준이는 그런 특별한 예수님을 보여주는 특별한 사람이야.
어디서나 멋지게 예수님의 사람으로 살아가자.”


3) 나만의 기록장(22페이지)

이번 주 나만의 기록장은 나에게 예수님을 소개해 준 사람들과 그런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그런데 아이들 대부분은 모태신앙이라 이 활동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아이들이 생각하는 예수님을 닮은 모습이란 어떤 모습을 말하는지 함께 나눠주세요.
다 나누시면 이렇게 대화해 주세요.

<대화>
“우리는 어떤 사람을 보며 예수님을 닮은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있을까?”
“예수님을 잘 믿는 사람이요.”
“맞아. 우리는 서로서로에게서 예수님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우리 안에 예수님이 계시니까.
우리 그렇게 우리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심어주신 예수님을 서로에게 잘 보여주자.”

 

3. 결론

하나님은 우리를 그저 도와주시지 않고 그와 우리가 영원히 함께 살 집으로 
그의 아들을 보내주셨습니다. 

그 아들은 우리를 그저 도와주시지 않고 성령으로 우리가 그가 하나되게 하셔서
우리도 그와 같은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집이 되게 하셨습니다. 

죄로 가득 찬 우리 같은 것들을 자기 영광과 성령으로 우리를 채우시는 
그 감당할 수 없는 은혜와 사랑을 맛보는 이 시간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