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깊이 공과 활용하기- 메시지 카드>
공과 맨 뒤쪽을 보시면 각 과의 주제, 암송 내용, 복음 포인트 및 활동 내용을 한 장으로 정리해 놓은 메시지 카드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 카드를 활용해 주세요.
1. 공과를 진행하기 전에 활용해 주세요.
– 공과 가이드라인을 전 먼저 카드를 한번 훑어 보신다면 간략하게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공과를 진행하며 활용해 주세요.
– 공과 가이드라인 외에 더 아이들의 상황에 맞게 공과를 활용하기 원하신다면 이 카드를 참조해 주세요.
3. 공과를 마치고 활용해 주세요.
– 공과 내용을 마치고 복습할 때 카드에 실린 여러 포인트들을 빈칸넣기, 문장 완성하기 활동 등으로 사용해 주세요.
1. 영유아부(1~4세) – 11,12페이지
* 준비물- 풀
이번 주 영유아부 공과활동은
방주 스티커 붙이기, 방주 그림 및 동물 스티커 붙이기입니다.
1) 방주 스티커 붙이기(11페이지)
그림을 보시고 아이들과 공과 내용에 대해 질문하며 답해주세요.
11쪽 그림 아래에 있는 글을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문답을 진행해 주세요.
“하나님이 무엇으로 세상을 심판하셨을까?”
“홍수로 심판하셨어요.”
“그 때 하나님이 보호하신 사람은 누구일까?”
“노아와 노아의 가족들이에요.”“노아와 노아의 가족들이 어떻게 홍수를 피할 수 있었을까?”
“하나님의 말씀대로 방주를 짓고 그 안에 있었기 때문이에요.”
“방주처럼 하나님이 죄와 심판에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보내주신 분은 누구일까?”
“예수님이에요.”
이렇게 이야기하며 예수님을 보여주는 방주 스티커를 함께 붙이자 말씀하시며 함께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그리고 다음페이지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 방주 붙이기(12페이지)
방주와 동물 스티커 붙이기 활동입니다.
먼저 29페이지에 가셔서 방주 바깥을 포함한 전체 그림을 떼어주세요.
그리고 접을 수 있도록 표시되어 있는 부분들을 접었다 편 뒤 풀칠 표시에 풀칠하시고 붙여주세요.
그리고 방주 문을 연 뒤 안쪽에 41쪽 동물 스티커를 떼어 붙여주세요. 동물 도장, 동물 그리기로 활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주세요.
“하나님은 방주를 지어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작품들을 보호해 주셨어.
또 예수님을 보내 우리를 죄와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해 주셨어.
우리도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다른 친구들을 소중히 여기고 아껴주는 작은 방주가 되자.”
결국 하늘 보좌에서 내려와 우리의 방주가 되어주신 주님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우리 역시 주님을 닮아가는 작은 방주임을 가르쳐 주세요.
2. 유치부 (5~7세) – 11,12페이지
이번 주 유치부 공과활동은
무지개 색칠하기, 홍수 그리기 활동입니다.
1) 무지개 색칠하기(11페이지)
원래는 아이들이 원하는 싶은 부분을 색칠하지만(그렇게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일곱빛깔 무지개를 순서대로 칠해보자고 말씀해 주세요.
색을 칠하며 무지개의 의미에 대한 이야기를 아래와 같이 나눠주시면 됩니다.
혹 아이가 색칠하며 답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색을 다 칠한 뒤 나눠주세요.
“하나님이 무지개를 보여주시며 무엇을 약속하셨지?”
“다시는 물로 세상을 심판하지 않겠다고 하셨어요.”
“맞아. 그래서 하나님은 또 죄로 가득 찬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원하기 위해 홍수가 아닌 다른 것을 보내주셨어.
무엇을 보내주셨을까?”
“예수님이에요.”
이렇게 나눠주시고 12페이지를 진행해 주세요.
2) 방주는 끄떡없어!(12페이지)
방주를 둘러쌌던 물과 비를 그리며 제목처럼 어떤 것도 방주를 부술 수 없었다는 것을 배우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대화하며 진행해 주세요.
“현아/가온아. 방주 바깥에 뭐가 있었지?
맞아, 비가 내리고 땅을 뒤덮은 물이 있었어.
우리 같이 그려볼까?”
다 그리면 이야기해주세요.
“현아/가온이가 그린 물이 방주랑 꽝 하고 부딪혔어.
그 때 방주가 어떻게 됐지?
맞아, 방주는 끄떡 없었어.
홍수보다 강한 하나님이 방주문을 닫아주시고 보호해주셨기 때문이야.
현이/가온이도 이런 커다란 위험을 만날 때 이 위험과 어려움보다 하나님이 더 크고 강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해.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은 늘 현이/가온이를 지켜주실 거야.
어려운 일 있을 때마다 그렇게 엄마 아빠랑 하나님께 기도하자.”
우리의 모든 환난보다 크신 하나님을 크게 느끼게 해주세요.
3. 초등부 저학년(1~3학년) – 30~3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저학년 공과 활동은
보물지도 찾기(성경 찾는 법 배우기), 방주 미로 찾아가기(문장 완성하기), 동물 카드 맞추기, 감사 편지 쓰기입니다.
1) 보물지도 찾기(30페이지)
30페이지 빈칸채우기 활동은 모두 성경찾는 방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성경 찾는 법 같이 배워볼거야. 이 활동 함께 하면 예나/초아도 혼자 성경을 찾을 수 있어.”
이렇게 말씀해 주시며 진행해 주세요.
또 함께 해 주시되, 성경책을 앞에 두시고 아이가 성경책을 펴고 혼자 풀 수 있도록 옆에서 조금조금씩 코치해 주세요.
2) 미로 찾아가기(31페이지 1번)
미로를 지나며 만나는 글자들을 순서대로 적어 문장을 완성하는 게임입니다.
완성된 문장과 관련된 질문을 해주세요.
“하나님은 왜 노아와 그의 가족들을 보호해주셨을까?”
“노아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었기 때문이에요.
/ 노아가 하나님을 사랑했기 때문이에요.
/ 노아가 하나님께 순종했기 때문이에요.”
그 때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맞아. 노아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이었어.
근데 노아가 하나님을 사랑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은 노아를 사랑하셨어.
지금도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기 전에 먼저 우리를 사랑하시는 분이야.”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동물 카드 맞추기 활동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 동물 카드 맞추기(31페이지 2번)
먼저 83쪽 동물 카드를 오려 뒤집어 놓습니다.
그리고 번갈아가며 두 장씩 뒤집어보며 같은 동물끼리 짝을 찾는 활동입니다.
짝을 찾으면 찾은 사람이 카드를 가져가고, 찾지 못하면 다시 뒤집어 놓습니다.
뒤집을 때마다 동물들의 위치를 파악해가며 맞춰가는 게임입니다.
(꼭 아슬아슬하게 져주셔야 합니다.)
게임을 마친 뒤 좋아하는 동물을 붙이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노아의 방주에 들어갔던 이 동물들 모두 이렇게 짝을 지어 들어가게 하셨어. 동물들까지도 소중히 여기시고 함께 있게 하신 거야.”
하나님의 섬세한 배려를 느끼며 감사편지 활동으로 넘어가 주세요.
3) 감사편지 쓰기(32페이지)
32쪽은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께 감사하는 내용입니다.
먼저는 우리 주변엔 사소해 보이지만 소중한 하나님의 선물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결코 사소하지 않은 구원의 크기를 설명해 주세요.
예수님은 우리를 영원한 죄와 심판에서 구해주셨다고,
그저 있으면 도움 되는 사소한 몇 가지가 아니라
우리에게 하나님 그분 자신과 끊어질 수 없는 관계를 주셨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지금은 조금 어렵고 이해하기 어렵지만 이렇게 하나님을 더 알아가며 더 감사하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하게 해달라고
함께 적어보자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그 내용으로 아이와 함께 기도해 주시는 것으로 공과 활동을 마무리해주세요.
4. 초등부 고학년(4~6학년)- 20~22페이지
이번 주 초등부 고학년 공과 활동은
미로 찾기 게임(암호 풀기 1), 위대한 탈출(암호 풀기 2), 창세기 9장 11절 쓰기 및 무지개 그리기 활동입니다.
1) 미로 통과하기(20페이지)
미로를 지나며 만나는 글자들을 모아 숨어 있는 문장을 완성하는 게임입니다.
문장이 완성되면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하나님은 노아와 가족을 무엇으로부터 구하셨는지,
왜 홍수를 일으키셨는지,
죄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질문해주세요.
여기까지 이야기가 진행되면 21쪽으로 넘어가 주세요.
2) 위대한 탈출(21쪽)
각 초성,중성,종성별로 부여된 숫자가 있습니다.
빈칸마다 적혀 있는 숫자들을 조합해 빈칸을 채우는 활동입니다.
문장(우리의 죄에 대한 벌을 누가 대신 받으셨나요?)이 완성되면 그 문장에 대한 답을 적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진행해 주세요.
“예수님이 받았던 벌이 무엇이지?”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 거기서 겪은 고통이에요.”
바로 여기서 이렇게 말해주세요.
“예수님의 고통은 그저 온 몸이 채찍을 맞아 상하고 손과 발에 못이 박혀 피흘리는 고통이 아니었어.
단 하나의 죄도 지어본 적 없으신 그분이 우리의 모든 더러운 죄를 짊어지신 것,
또 창세 전부터 한 번도 떨어져본 적 없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버림을 받는 고통이 예수님의 고통이었던 거야.
더러운 죄로 인한 불결함과 단 한 번도 떠나본 적 없는 하나님으로부터 외면받는 외로움으로
예수님은 괴로워하셨던 거야.”
그리고 그 고통의 크기, 그 고통을 당하신 예수님의 크기가 바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크기임을 말씀해 주세요.
그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3) 창세기 9장 11절 쓰기 및 무지개 그리기(22쪽)
무지개에 담긴 약속을 이야기하는 말씀이 바로 창세기 9장 11절입니다.
아이와 함께 써주시고 또 무지개를 함께 그려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말씀해 주세요.
“우리를 보호해주시는 진짜 방주,
우리에게 구원을 약속해 주시는 진짜 무지개는 예수님이야.
그 예수님을 늘 잊지 말자.”
예수님을 믿는 것이 얼마나 큰 감사이고 즐거움인지 매 공과마다 알려주세요.
5. 결론
노아의 이야기는 온 세상을 덮을 심판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 심판으로부터의 구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보여줍니다.
공의로운 심판과 은혜를 우리는 홍수와 방주 및 무지개,
그리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보게 됩니다.
노아 이야기가 보여주는 십자가,
십자가에 담긴 하나님의 거룩한 사랑 이야기를
사랑으로 가르치는 우리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그 사랑을 닮아 자라가는 우리 아이들이길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