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주일에 함께 먹을 영의 양식은 <창세기 2장 18절 ~ 25절> 까지 말씀입니다. 
아래는 돌아올 주일을 기대하며 본문을 연구한 성도들의 관찰 질문 입니다. 
주일 말씀이 그저 먹방이 되지 않도록 말씀에 참여하는 시간이 되길 기도합니다.
마중물처럼 귀하게 사용되길 기대하며 성도들의 질문을 공유합니다. 
사랑합니다. 


* 창세기 2장 18절 ~25절 

18

돕는 배필이라는 단어가 20절에도 반복되며 강조되고 있는데, 돕는 배필이란 어떤 것일까? 여자는 그저 남자의 인생에 어시스턴트일까? 

18

18절에서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는 히브리어아사’, 19절에서 각종 새를 지으시고는 히브리어야차르인데, 정작 22절에서 여자를 만드실때는 히브리어바나 사용하였는데, 단어를 구별하여 사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18

창조는 완전한 것이고 선한 것이어서 모든 것이 보시기에 좋았을텐데, 선악과를 먹고 타락하기도 전인 시점에좋지 않다 표현이 등장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18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 아담을 처음부터 좋은 상태, 만족과 행복한 상태로 창조하시지 않았을까?

18

하나님은 처음부터 두명을, 그러니까 남녀를 동시에 만들지 않으셨을까? 시차를 두고 만드셨을까?

18 

돕는 배필을 짓겠다고 하신 이후에 곧바로 여자를 지은신 것이 아니라, 아담이 동물들의 이름을 짓는 장면이 나오는 것이 어색한데, 이렇게 배치된 이유가 무엇일까?

19 

19절을 보면 들짐승과 공중의 새를 지으실때 아담이 이미 있었던 것처럼 보이는데, 1장에서는 들짐승을 먼저 창조하시고 사람을 가장 마지막에 창조하신 아니었던가? 6번째 날의 창조 순서는 정확히 어떻게 되었을까? 

19

18절까지는 사람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다가, 19절부터는 아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이유가 있을까?

19 

이름을 짓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19

아담이 부르는 것이 이름이 되었다고 했는데, 아담에게 생물들을 다스리도록 하신 명령에 의한 것인가?

19

아담이 짐승을 부르는 것이(카라), 하나님이 창조하실때 부르시던 것과(카라) 같은 단어인데, 사람을 하나님의 창조와 통치 사역의 동역자로 본다는 뜻일까?

19

아담이 부르는 것이 이름이 되었다고 했는데, 여자라고(잇샤) 부르기로 했던 여자는 3:20에서하와라는 이름으로 등장할까?

20

돕는 배필이 없다고 번역되었으나, 원어를 직역하면발견할 없었다 뜻이던데, 들짐승 중에 도울 역할을 존재를 찾아보려 했으나 찾을 없었다는 말일까? 

22

돕는 배필을 아담에게서 취하셔야 했을까? 아담처럼 흙으로 만들어도 되는 아닐까? 그것이 훨씬 동등한 존재로 여겨지지 않았을까? 아담에게서 나왔다는 때문에 종속관계가 생기는 아닐까?

21

깊이 잠들게 하신 이유가 무엇일까? 

21 

하필 갈빗대였을까? 다른 뼈는 안되었을까? 살이 아니라 뼈였을까? 신장 같은 내장이 아닌 이유가 있을까?

21 

살로 채우셨다는 표현을 굳이 하신 이유가 있을까?

24

인과 관계가 어울려 보이지 않는데, ‘이르므로라는 전치사로 24절을 23절과 연결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23절과 24절은 어떤 인과관계인가?

24

아담은 사람이라 낳아준 육체의 부모가 없는데, 하나님이 부모를 떠나라고 표현한 이유가 무엇일까?

24 

아담을 창조하실때 안에 여자의 보편까지 함께 창조하셨다면, 여자를 아담에게서 분리하여 내시고, 다시 둘이 합하여 한몸을 이루라고 하시는 과정은 필요한 것인가?